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미국은 현재 아울렛이 대세!!(관련 기업 Check)

2017/04/06 07:56AM

요약

2016년 미국 주요 아울렛 기업의 실적이 모두 공개되었습니다. 지난 몇 년간 미국 백화점 기업들은 미국의 금융위기 이후 오랫동안 지속되었던 디플레이션(실물경제)으로 인해서 매우 어려운 시기를 보낸 것과 반대로 미국의 아울렛 기업들은 매년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6년에도 미국 아울렛 기업들은 매우 좋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위의 표는 바로 미국 주요 아울렛 기업의 실적을 요약해주고 있습니다. 일단 주요 아울렛 기업인 TJX, Ross Store, Burlington store의 2016년 매출은 약 7.2~9.0%의 플러스 성장을 보여주었고, 수익 또한 모든 기업이 플러스 성장을 발표했습니다. 기업 성장의 바로미터인 매장 수 추이 또한 4.4 ~6.0%대의 성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백화점 기업과는 반대로 계속되는 플러스 성장으로 인해서 증권 시장에서 아울렛 기업을 바라보는 시각도 지속적으로 좋아지고 있습니다. 시장의 프리미엄이라 불리는 아울렛 기업(TJX, Ross Store, Burlington store)의 PER은 평균 26.09로 시장 평균 PER보다 높게 형성되고 있습니다.(백화점 기업 중 Nordstorm의 PER이 다른 백화점 기업보다 높게 나타나는 이유가 바로 아울렛 사업에 대한 프리미엄이 때문으로 보여진다. 아울렛 개별 기업마다 PER이 상대적으로 다르지만, 전체적으로 20이상의 높은 프리미엄을 받고 있다.)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를 공략하는 백화점 기업과는 달리 아울렛 기업들은 중저가 라인의 상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층(중산층 이하)을 집중 공략하고 있으며, 자본주의의 문제점으로 부각되는 빈부격차 심화 문제(중산층 감소, 저소득층 증가)가 지속되며, 이로 인해 꾸준히 소비자 층이 유입되며, 2000년 이후 단 한번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지 않는 고성장 비즈니스가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아울렛 산업은 자본주의 시스템 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빈부격차 문제가 부각되면 될수록, 가장 각광받을 수 있는 비즈니스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출처 : 이데일리>

(OECD 회원국 평균 7.7%이지만, 미국은 5.2%로 계층 간 소득 불평등이 심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내도 미국만큼은 아니지만 글로벌 평균보다 낮아 소득 불평등이 심각한 것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소비시장과 국내 소비시장은 비슷한 모습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예를 들어, 미국 및 국내 모두 중저가 상품을 판매하는 아울렛 유통 채널이 인기가 높은 것처럼 말입니다.)

<출처 : 한국경제>

<출처 : 어패럴뉴스>

추가적으로 아울렛 기업들은 전체적으로 경기 사이클과는 무관한 사업 비즈니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시기에는 상품 가격 상승(P↑)에 따른 효과이지만 반대로 임금 상승 및 일자리 증가로 아울렛을 찾는 사람들의 감소(Q↓)를 보이고, 디플레이션 시기에는 상품 가격 하락(P↓)이지만 임금 하락 및 일자리 감소로 아울렛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Q↑)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경기 사이클과 무관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아울렛 비즈니스의 성장 본질은 바로 '매장 증가' 가능성이 있는가에 있습니다. 아울렛은 경기사이클에 따라 큰 영향을 크게 받지 않기에, 매장을 확장시킬 수만 있다면, 성장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가진 것입니다. 매장을 증가시킬 수 능력을 가진 아울렛 기업이라면 앞으로 주의 깊게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인플레이션 시기에도 아울렛은 과거와 마찬가지로 매장이 증가하는 만큼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1. The TJX Companies Inc (아울렛)

☞이전글 다시보기 : 가성비 시대의 유통채널 '아울렛' [TJX Companies]

<자체제작, 출처 : The TJX Companies Inc 사업보고서, 환율 $1 = 1,118원>
(The TJX Companies Inc의 결산 월은 1월이다. 따라서 2017년/01의 실적은 2016년 2월 ~ 2017년 1월까지를 나타냄)

 미국 아울렛을 대표하는 기업인 The TJX Companies Inc 의 지난 2016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2% 증가한 약 37조 997억 원, EBIT는 전년 대비 1.8% 증가한 약 4조 1,62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2016년 매장 당 매출은 전년 대비 약 6% 증가를 나타냈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미국 대표 아울렛 기업인 The TJX Companies Inc는 매년 마이너스 성장 없이 꾸준히 플러스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금융위기에도 플러스 성장, 2008년 +3.6%, 2009년 +1.5%. 2000년 이후 단 한번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지 않음) 매장 수도 2016년에는 전년 대비 198곳(YoY+ 5.53%)이 늘어난 총 3,777곳으로 증가했습니다.

 주로 중저가 상품을 매입 및 판매하는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는 The TJX Companies Inc는 경기 사이클과는 무관하게 이익을 늘리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기 불황기 시기, 즉 디플레이션 시기에서는 판매하는 상품의 원가 하락에 따라 가격(Price)이 떨어지는 RISK를 가지고 있지만, 오히려 경기 불황기에 아울렛을 찾는 사람들의 증가(Q)따른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경기 호황기 시기, 즉 인플레이션 시기에서 일자리 증가 및 임금 상승으로 인해 저렴한 상품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폭이 제한적이지만, 판매하는 상품의 원가 상승에 따라 가격(Price)가 올라가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론적으로 매장 증가만 가능하다면, 지속적인 비즈니스의 성장이 가능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The TJX Companies Inc는 지난 상장 이후 단 한번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지 않고, 경기 호황기 및 불황기 또는 인플레이션 시기 및 디플레이션 시기에서도 플러스 성장을 지속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올해에도 The TJX Companies Inc는 국내(=미국)에서 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해 규모의 경제를 이룰 수 있는 적극적인 매장 확대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회사 측에서 생각하는 2017년 실적은 적극적인 해외 시장 및 국내 매장 확대를 통해 EPS가 약 10~12%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이익 성장을 발생시키고 있는 The TJX Companies Inc는 다른 유통채널에 비해 꾸준한 고성장을 이어가며, 주식시장에서도 높은 관심도를 받고 있습니다.)

[The TJX Companies Inc 주가상황(5년)]

< https://www.bloomberg.com/quote/TJX:US>

2. Ross stores (아울렛)

☞이전글 다시보기 : 가성비 시대 저가아울렛 - Ross Stores Inc

<자체제작, 출처 : Ross stores 사업보고서, 환율 $1 = 1,118원>
(Ross stores의 결산 월은 1월이다. 따라서 2017년/01의 실적은 2016년 2월 ~ 2017년 1월까지를 나타냄)

미국 아울렛을 대표하는 기업인 Ross stores의 지난 2016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7% 증가한 약 14조 3,820억 원, EBIT는 전년 대비 10.8% 증가한 약 1조 9,95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2016년 매장 당 매출은 전년 대비 약 4% 증가를 나타냈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미국 아울렛 기업인 Ross stores는 매년 마이너스 성장 없이 꾸준히 플러스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금융위기에도 플러스 성장, 2008년 +8.6%, 2009년 +5.3%, 2000년 이후 단 한번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지 않음.) 매장 수도 2016년에는 전년 대비 87곳(YoY+6.02%)이 늘어난 총 1,533곳으로 증가했습니다.

 2017년 Ross stores는 성장의 본질인 매장 확대를 지속적으로 계속할 예정입니다. 일단 2017년 총 90곳 이상(YoY+5.87%)의 매장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 중 대형 아울렛 매장 형태인 Ross stores는 70곳, 중소형 의류 아울렛 매장 형태인 dd’s DISCOUNTS는 20곳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Ross stores는 미국 내 전체 2,500곳의 매장을 확보할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대형매장 형태인 Ross stores는 2,000곳, 중소형 의류 아울렛 형태인 dd’s DISCOUNTS는 500곳)

 마지막으로 회사 측에서 생각하는 2017년 실적은 지속적인 국내 매장 확대를 통해 EPS가 약 7~11%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이익 성장을 발생시키고 있는 Ross stores도 다른 유통채널에 비해 꾸준한 고성장을 이어가며, 주식시장에서도 높은 관심도를 받고 있습니다.)

[Ross stores 주가 상황(5년)]

< https://www.bloomberg.com/quote/ROST:US >

3. Burlington store (아울렛)

☞이전글 다시보기 : 겨울 코트 전문 아울렛으로 시작한 'Burlington store'

<자체제작, 출처 : Burlington store 사업보고서, 환율 $1 = 1,118원>

마지막으로 미국 의류 아울렛을 대표하는 기업인 Burlington store 의 지난 2016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0% 증가한 약 6조 2,507억 원, EBIT는 전년 대비 39.5% 증가한 약 3,72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나 이번 년도 Burlington store의 수익성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2015년 수익성이 4.7%를 기록했지만, 2016년에는 6.0%로 전체 1.3%가 증가했습니다. 일단 2013년 상장한 Burlington store는 상장을 통해 확보한 현금을 통해 부채 축소를 적극적으로 했고, 이로 인해 매년 1,500억 원에 달하는 이자비용 절감효과가 발생하고, 더불어 매출증가에 따른 규모의 경제효과로 매년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2016년 매장 당 매출은 전년 대비 약 4.5% 증가를 나타냈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미국 아울렛 기업인 Burlington store는 매년 마이너스 성장 없이 꾸준히 플러스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2000년 이후 단 한번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지 않음) 매장 수도 2016년에는 전년 대비 25곳(YoY+4.4%)이 늘어난 총 592곳으로 증가했습니다.

 2017년 Ross stores는 성장의 본질인 매장 확대를 지속적으로 계속할 예정입니다. 일단 2017년 총 30곳 이상(YoY+5.07%)의 신규 매장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아직 Burlington store는 다른 대형 아울렛 업체들보다 매장의 수가 적기에 앞으로 더욱더 적극적으로 확장 및 성장을 기대하게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회사 측에서 생각하는 2017년 실적은 매장당 매출이 전년 대비 4.5% 증가하고, 추가적으로 지속적인 국내 매장 확대를 통해 전체 총 매출은 약 7.5~8.5%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17년 또한 Burlington store는 규모의 경제 효과 지속으로 지속적으로 수익성 개선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지속적으로 이익 성장을 발생시키고 있는 Burlington store도 다른 유통채널에 비해 꾸준한 고성장을 이어가며, 주식시장에서도 높은 관심도를 받고 있습니다.)

[Burlington store 주가 상황(5년)]

< https://www.bloomberg.com/quote/BURL:US>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