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가성비 시대 저가아울렛 - Ross Stores Inc

2016/08/01 07:26AM

요약

최근 글로벌 소비시장은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기조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침체되고 있습니다. 특히 소비의 척도로 불리는 전통유통채널인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등은 모바일 및 온라인 유통채널의 급성장에 따라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및 온라인 유통채널이 급성장하여 오프라인 유통채널이 위협을 받고 있는 현 시점에서도 다른 오프라인 유통채널과 달리 급성장하고 있는 오프라인 유통시장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저가전문유통시장’입니다.

가성비’

급성장하고 있는 저가전문유통시장은 최근 글로벌 소비시장의 가장 큰 트렌드인 ‘가성비’에 부합하는 물품을 전문적으로 유통시키면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시장을 보더라도 과거와 달리 1500~2000원대 저가 커피 및 생과일 전문점이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현상이나, 샤오미와 같은 중국산 스마트폰 및 다양한 전자기기등을 품질의 걱정 없이 구매하고 있는 우리 주변 현상등은 이러한 ‘가성비 소비’를 대변해주고 있습니다.

<출처 : http://www.paikdabang.com/>

<출처 : JUICY홈페이지>

<출처 : 샤오미 홈페이지>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가성비’ 중심의 소비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 오늘은 미국에서 저가전문유통채널로서 가성비 시대에 부합하여 급성장하고 있는 기업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기업은 바로 ‘Ross Stores Inc'라는 기업입니다. Ross Stores Inc는 명품을 포함한 브랜드 의류등 다양한 이월상품을 정상가 대비 20~60% 할인가에 판매하는 유통기업입니다. 최근 미국 경기침체가 지속됨에 따라 소비자의 가격민감도가 높아지면서 명품이나 유명의류를 저가에 판매하는 off-price 아울렛을 운영하는 유통채널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며 백화점에 비해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Ross Stores Inc는 이러한 off-price 아울렛을 미국 전역에 1,473곳(최근 분기 기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 연도별 실적

<자체제작, 출처 : Ross Stores Inc 사업보고서, 환율 $1 = 1,116원>

(Ross Stores Inc의 경우 결산일이 1월, 2016/01의 실적 – 2015. 2월 ~ 2016년 1월)

위의 표는 Ross Stores Inc의 연도별 실적 표입니다. Ross Stores Inc의 매장 내 매출 비중은 Ladies 관련 매출 (29%), Home Accents and Bed and Bath관련 매출 (25%), Accessories, Lingerie, Fine Jewelry, and Fragrances 관련 매출 (13%), Men's 관련 매출 (13%), Shoes 관련 매출 (12%), Children's 관련 매출 (8%)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 Ross Stores Inc 사업보고서>

Ross Stores Inc는 가성비 시대에 부합하는 비즈니스 영위로 인하여 인기를 끌며, 최근 몇 년간 매장확대를 통하여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경기침체 및 모바일 유통채널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Ross Stores Inc는 매년 약 10%정도의 매출 성장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Ross Stores Inc 매장 내 모습 >

2. 분기별 실적

<자체제작, 출처 : Ross Stores Inc 사업보고서, 환율 $1 = 1,172원>

(Ross Stores Inc의 경우 결산일이 1월, 1Q16의 실적 – 2016. 3월 ~ 2016년 5월)

위의 표는 Ross Stores Inc의 분기별 실적 표입니다. 과거 대비 매출 볼륨확대로 인하여 매 분기 성장률이 다소 감소한 측면이 있지만, 꾸준한 매장 수 확대로 인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초, 연말에 몰리는 미국 소비의 특성상 4분기의 매출 볼륨이 크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Ross Stores Inc 매장 내 모습 >

또한 매 분기 매장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의 성장이 더욱 기대되고 만들고 있습니다. (현재 1Q16 기준 매장 수 1,473곳)

< 미국 내 Ross Stores Inc매장 현황, 출처 : Ross Stores Inc사업보고서>

< http://www.bloomberg.com/quote/ROST:US >

(2016. 7. 29(금) 종가의 Ross Stores Inc 주가차트)

Ross Stores Inc는 최근 미국 경기불황 및 모바일 유통채널의 성장이라는 좋지 않은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상황에도 불구하고, 가성비시대의 수혜로 인하여 꾸준히 성장하며, 주식시장 내에서도 사상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글로벌적인 경기침체로 인하여 백화점, 의류전문 브랜드 매장 등 정상가 유통업체들이 힘든 시기를 받고 있는 반면, off-price 아울렛인 Ross Stores Inc는 경기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선호가 높아지면서 오히려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경기불황으로 기존 브랜드 기업들의 재고 부담이 커지고 있는 현재, Ross Stores Inc 같은 이러한 업체들은 오히려 재고부담을 덜어주는 비즈니스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브랜드 기업과의 가격협상력이 높아지며, 이들의 중요한 유통채널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소비자들의 저가전문유통 채널에 대한 선호도 증가는 장기적인 트렌드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들은 앞으로도 성장세를 지속하면서 점유율을 계속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점유율 상승 및 지속적인 매장확대로 앞으로도 주가도 좋은 흐름을 보여줄 것으로 판단됩니다.

국내 또한 미국 소비시장과 비교하여 오히려 더욱 침체가 심각하기 때문에 관련 비즈니스가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높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