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겨울 코트 전문 아울렛으로 시작한 'Burlington store'

2017/01/04 08:29AM

요약

최근 글로벌 소비시장은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기조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침체되고 있습니다. 특히 소비의 척도로 불리는 전통유통채널인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등은 모바일 및 온라인 유통채널의 급성장에 따라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및 온라인 유통채널이 급성장하여 오프라인 유통채널이 위협을 받고 있는 현 시점에서도 다른 오프라인 유통채널과 달리 급성장하고 있는 오프라인 유통시장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저가전문유통시장’입니다.

가성비’

급성장하고 있는 저가전문유통시장은 최근 글로벌 소비시장의 가장 큰 트렌드인 ‘가성비’에 부합하는 물품을 전문적으로 유통시키면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시장을 보더라도 과거와 달리 1500~2000원대 저가 커피 및 생과일 전문점이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현상이나, 샤오미와 같은 중국산 스마트폰 및 다양한 전자기기등을 품질의 걱정 없이 구매하고 있는 우리 주변 현상등은 이러한 ‘가성비 소비’를 대변해주고 있습니다.

<출처 : 빽다방>

<출처 : JUICY홈페이지>

<출처 : 샤오미 홈페이지>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가성비’ 중심의 소비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 오늘은 미국에서 저가전문유통채널로서 가성비 시대에 부합하여 급성장하고 있는 기업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기업은 바로 'Burlington Store'입니다. Burlington Store는 명품을 포함한 다양한 브랜드 의류에 대한 이월상품 등을 대량으로 구매하여, 정상가 대비 매우 저렴하게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의류 전문 아울렛(off-price)기업입니다. Burlington Store는 1972년 외투 도매업자인 먼로 밀스타인이 처음 시작됐으며, 당시 값 비싼 코트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유통 형태를 갖춰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계절상품이 위주다 보니 매출의 계절성이 심해 점차 겨울 코트 이외의 다양한 의류 및 상품 등을 추가로 판매하면서 현재의 대형 할인 백화점과 같은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2013년 미국 뉴욕 시장에 상장한 'Burlington Store'은 현재 592곳의 매장(3Q16 기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 연도별 실적

<자체제작, 출처 : Burlington store Inc 사업보고서, 환율 $1= 1,203원>

(Burlington store Inc의 경우 결산이 1월, 2016/01의 실적 - 2015.2월 ~ 2016.1월)

위의 표는 Burlington store Inc의 연도별 실적 표입니다. Burlington store Inc의 매장 내 매출 비중은 여성 의류 관련 매출(24%), 액세서리 및 신발 등 잡화 관련 매출(22%), 남성 의류 관련 매출(21%), 유아동 의류 관련 매출(16%), 생활용품 관련 매출(11%), 의류 코트 관련 매출(6%)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Burlington store Inc은 확실히 매출의 대부분이 의류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체제작, 출처 : Burlington store Inc 사업보고서>

Burlington store Inc는 가성비 시대에 부합하는 비즈니스 영위로 인하여 인기를 끌며, 몇 년간 꾸준히 매장 확대 및 매출 성장을 이루어가고 있습니다. 경기 침체 리스크 및 모바일 유통 채널의 빠른 성장에도 불구하고, Burlington store Inc는 매 년 약 5~10%의 매출 성장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2013년 상장한 Burlington store Inc는 상장으로 확보한 현금을 통해 부채 축소를 이루었고, 이로 인해 매년 1,500억 원 대의 이자비용이 2016/01기간 약 710억으로 약 절반 이상 감소하였고, 이 결과로 매출 상승 및 대규모 영업이익 확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상장 전 약 300~400억 원 대에 달했던 영업이익이 상장 후 2016/01 기간에는 약 2,900억 원대로 확대)

[Burlington store Inc 매장 내 모습]

 

2. 분기별 실적

<자체제작, 출처 : Burlington store Inc 사업보고서, 환율 $1= 1,203원>

(Burlington store Inc의 경우 결산이 1월, 3Q16의 실적 - 2016.8월 ~ 2016.10월)

위의 표는 Burlington store Inc의 분기별 실적 표입니다. Burlington store Inc의 사업 포트폴리오 상 대부분 의류 상품을 판매하다 보니 매출 및 이익의 계절성이 심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Burlington store Inc의 이익은 대부분 상품의 P이 높은 겨울(4분기)에 집중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장 이후 이익률이 개선되기 시작한 Burlington store Inc는 지속적으로 매장 확대 및 매출 증가까지 더해져 매 분기 역대 최대 매출 및 역대 최대 이익을 지속적으로 경신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이 주목해야 할 부분은 이익 부분으로 과거 계절성으로 인해 4분기를 제외한 분기에는 이익이 잘 나오지 않는 구조였지만, 이제는 매 분기 흑자를 통해 엄청난 이익 실현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매장 확대로 인해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2016. 12. 29(목) 종가의 Burlington store 주가 차트]

<https://www.bloomberg.com/quote/BURL:US>

글로벌 경제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매우 낮은 금리와 더불어 막대한 양적완화라는 통화정책을 통해 경기를 부양해왔습니다. 이러한 경기부양 방식은 전체적으로 글로벌 경제를 금융위기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효과를 주었지만, 그 이면에는 빈부격차 심화라는 문제를 낳았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중산층이 몰락한 상위 계층으로의 부의 집중을 가져왔으며, 반대로 하위 계층에게는 오히려 상대적 박탈감을 주는 빈부격차 심화를 가져왔습니다. Burlington store Inc는 이러한 빈부격차라는 사회적 현상에서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소비의 평등을 가져올 수 있는 비즈니스 영위로 인해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게 되었고, 2013년 주식시장에도 상장하며, 이후 주식시장에서도 사상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지속적으로 많은 투자자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미국 백화점 및 아울렛(Off-price)기업 매출 추이/ 단위 : 억 원]

<자체제작, 출처 : 각 사 사업보고서, 환율 $1 = 1,176원>

추가적으로 많은 투자자들이 걱정하는 부분 중에 하나가 온라인 유통채널의 급성장으로 인한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위험이 있습니다. 온라인 유통 시장의 급성장으로 인해 오프라인 시장이 반대로 앞으로 성장을 못하는 게 아니냐 라는 걱정이 많은데, 실제로 온라인 유통채널이 급성장하는 가운데에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유통채널이 있는데 바로 '저가상품 유통채널'입니다. 위의 표는 최근 몇 년간 백화점 기업(KOHL'S, Macy's, Nordstrom)과 저가상품을 위주로 판매하는 아울렛 기업(TJX, Ross store, Burlington store)의 매출 추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표의 큰 특징은 바로 아울렛 기업인 TJX, Ross store, Burlington store는 매 년 매출이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반면, 백화점 기업인 KOHL'S, Macy's, Nordstrom 매출 성장이 정체되거나 오히려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Nordstrom의 경우, 감소하는 백화점 매출을 아울렛 매출이 make-up해주는 형태로 전체 매출은 성장하고 있습니다.) 즉, 고가상품 위주의 백화점은 성장하지 못하지만, 저가상품 위주의 아울렛은 성장한다는 것입니다. 확실히 가격에 민감해진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백화점보다는 아울렛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아까 언급했던 온라인 유통채널과 비교했을 때, 의류 상품이라는 것은 일반 상품과는 달리 우리의 신체적 사이즈 및 스타일 등 직접 보고, 입어보고 사야 된다는 인식이 강한 상품으로 온라인 유통채널이 오프라인의 유통채널을 쉽사리 대체하지 못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제가 동조화를 보여주는 현 시대에 국내 투자를 바라보는 투자자도 이런 점을 고려하여,(오히려 국내에 이런 저가상품 비즈니스가 더욱 부합한다) 투자아이디어를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