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가성비 시대의 유통채널 '아울렛' [TJX Companies]

2016/05/23 07:36AM

요약

경기불황이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형태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브랜드를 보고 구매하는 것이 아닌 가격 대비 만족도 즉, 가성비를 꼼꼼히 따져 합리적으로 소비를 하는 '가치 소비족'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가치소비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게 되면서, 백화점에서 물건을 구매하던 소비자들이 아울렛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습니다.

아울렛이란, 대략 재고처리매장을 의미하며, 주로 이월상품에 대해서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유통망을 말합니다. 아울렛은 백화점 보다는 좀 더 저렴한 가격 대의 제품을 판매하게 되므로, 최근 가격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아울렛의 인기로 인하여 국내 Big 3 유통기업인 롯데, 현대, 신세계 또한 올해 잇달아 아울렛 매장을 개장할 예정입니다.

(롯데 - 서울상암, 인천, 경기 의정부, 경기 의왕, 경남 진주, 전남 무안)

(현대 - 서울송파 / 신세계 - 경남 김해, 경기 하남, 대구)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아울렛과 같은 중저가 유통 채널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아울렛과 관련하여 제가 이번에 소개드릴 기업은 바로 미국 최대의 아울렛 기업인 TJX Companies입니다.

TJX Companies는 북미(미국, 캐나다), 유럽 지역에서 아울렛(off-price) 유통채널과 더불어 생활용품 판매점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2015년 전체 매출(1월 결산 고려)은 약 약 36조원 정도로 미국 지역 내 매출 약 28조원(77.7%), 해외지역(캐나다, 유럽) 내 매출 약 8조원(22.3%)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체제작, 출처 : TJX Companies 사업보고서, 환율 $1 = 1,170원>

(미국 내 매장 T.J. Maxx, Marshalls의 매출은 Marmaxx로 잡힘. 해외 매출은 각각 해외 사업 매장으로 캐나다는 TJX Canada, 유럽은 TJX Europe으로 잡힘)

(결산 월이므로 1월이므로 2016/01은 2015.01~2016.01 실적임)

TJX Companies가 운영하는 매장은 크게 5가지로 나뉩니다.

1. T.J. Maxx - 대형 아울렛(off-price)

 

 

<출처 : TJX Companies 홈페이지>

TJX Companies가 미국 및 유럽에서 운영하는 T.J. Maxx 매장은 의류 전문 할인 아울렛 입니다. 주로 이월 전문 의류 상품에 대해서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최근 의류 이외의 추가적으로 다양한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 TJX Companies가 운영하는 T.J. Maxx 매장은 미국 내 1,156개, 그리고 유럽 내 456개(15년 사업보고서 기준)가 있습니다.

2. Marshalls - 대형 아울렛(off-price)

 

<출처 : TJX Companies 홈페이지>

TJX Companies가 미국 및 캐나다에서 운영하는 Marshalls 매장은 의류 전문 할인 아울렛 입니다. 주로 이월 전문 의류 상품에 대해서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최근 의류 이외의 추가적으로 다양한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 TJX Companies가 운영하는 Marshalls 매장은 미국 내 1,007개, 그리고 캐나다 내 41개(15년 사업보고서 기준)가 있습니다.

3. HomeGoods - 대형 생활용품 매장

<출처 : TJX Companies 홈페이지>

TJX Companies가 미국에서 운영하는 HomeGoods 매장은 생활용품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대형 아울렛입니다. 주로 다양한 생활용품에 대해서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최근 그룹 내 의류전문 아울렛인 T.J. Maxx, Marshalls등 지점 바로 옆에 출점하여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현재 TJX Companies가 운영하는 HomeGoods 매장은 미국 내 527개(15년 사업보고서 기준)가 있습니다.

4. Winners - 대형 아울렛(off-price)

<출처 : TJX Companies 홈페이지>

TJX Companies가 캐나다에서 운영하는 Winners 매장은 의류 전문 할인 아울렛 입니다. Winners 매장은 1990년 인수되었고, Winners에서는 주로 이월 전문 의류 상품에 대해서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최근 의류 이외의 추가적으로 다양한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 TJX Companies가 운영하는 Winners 매장은 캐나다 내 245개 (15년 사업보고서 기준)가 있습니다.

 

5. HomeSense - 대형 생활용품 매장

<출처 : TJX Companies 홈페이지>

TJX Companies가 캐나다 및 유럽에서 .운영하는 HomeSense 매장은 생활용품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대형 아울렛입니다. 주로 다양한 생활용품에 대해서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최근 그룹 내 의류전문 아울렛인 Winners, Marshalls, T.K. Maxx 등 지점 바로 옆에 출점하여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현재 TJX Companies가 운영하는 HomeSense 매장은 캐나다 내 101개, 유럽 내 39개(15년 사업보고서 기준)가 있습니다.

<자체제작, 출처 : TJX Companies 사업보고서, 환율 $1 = 1,170원>

<출처 : http://www.bloomberg.com/quote/TJX:US>

최근 TJX Companies의 매출 증가율은 yoy + 6~7%대로 매 분기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주가는 매일 신고가를 경신하며, 5년 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TJX Companies의 이러한 주가 상승의 원인은 최근 달라진 소비 패턴에 있습니다. TJX Companies가 현재 운영하는 유통매장은 대부분 저렴한 상품을 유통하는 아울렛 형 매장입니다. 최근 글로벌적인 저성장이 지속되고 있고, 또한 글로벌적인 소비 트렌드가 가치소비라 수렴하고 있는 현재 TJX Companies는 이러한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여 시장의 관심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정상가 유통을 담당하는 사업자들은 높은 재고증가율로 압박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이월 상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TJX Companies에게는 더 많은 브랜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능력과 더불어 이러한 제품들을 더욱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가격 결정권 또한 이전보다 강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글로벌적인 소비트렌드가 백화점 중심의 유통 채널보다 좀 더 저렴한 유통 채널에 대한 선호도가 앞으로 장기적으로 커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또한 이러한 유통채널은 의류전문 유통채널이므로 온라인 유통의 성장이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지 최근 미국 주식시장 내에서도 전통 유통을 담당하는 Nordstorm, Kohl's Corp, Sears Holdings Corp, Macy's Inc(백화점 유통체인)의 주가는 약세를 나타내는 반면, 저가 이월상품을 판매하는 Ollie's Bargain Outlet Holdings Inc, Ross stores, TJX Companies의 주가는 강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국내 소비시장 또한 전통적인 유통채널 보다는 좀 더 저렴한 상품을 판매하는 예를 들어 아울렛 중심의 비즈니스를 가진 사업자의 실적 증가와 더불어 시장의 관심으로 인한 프리미엄 증가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