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irit investor

이벤트 투자 / 미커버리지 스몰캡

배당으로 예측한 실적, 그 결과는? - 이크레더블

2017/02/24 08:09AM

| About:

이크레더블
요약

얼마 전 배당으로 실적을 미리 확인하는 법을 올렸습니다. 대상 종목은 이크레더블이었습니다.  

☞ 바로가기: 배당 공시로 실적을 알 수 있다? - 이크레더블

기업의 배당정책을 이용해 실적을 역으로 추정하는 방법이었는데요. 지난 23일 이크레더블이 감사보고서 제출을 통해 2016년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과연 배당성향을 바탕으로 추정한 예상 실적과 실제 실적은 얼마나 유사할까요?

공시에 따르면 2016년 매출액은 314억원(+23%, YoY), 영업이익은 121억원(+28%, YoY), 순이익은 98.45억원(+26%, YoY)입니다. 호실적의 원인은 잠시 뒤로하고 이전에 예상치와 비교해보죠. 

< 이크레더블 감사보고서 공시 / 전자공시시스템 >

배당 공시로 실적을 알 수 있다?에서 추정한 순이익은 98억3500원입니다. 오차는 대략 1000만원에 불과하네요. 99.9% 일치하는 수준입니다.

순이익을 거의 비슷하게 맞출 수 있었던 것은 이크레더블의 꾸준한 배당정책 때문입니다. 이크레더블의 배당성향은 수년간 꾸준히 65%내외를 기록했습니다. 2016년 배당성향도 정확히 64.9%로 계산되네요. 

< 이크레더블 배당에 관한사항 표 / 사업보고서를 바탕으로 자체 제작 >

※ 배당성향: 기업이 한해 동안 벌어들인 순이익에서 얼마만큼을 배당으로 지급하는 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계산식은 ‘배당총액/순이익’입니다. 예를 들어 배당성향이 50%인 기업은 벌어들인 순이익의 절반을 주주들에게 배당으로 지급하는 것입니다.

꾸준한 배당정책 덕에 이크레더블의 순이익은 배당총액 성장률과 동일하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별거 아닌 배당 공시도 기업의 배당정책을 잘 파악하고 있다면, 의외로 간단하게 기업의 실적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같은 아이디어로 순이익을 추정할 만한 기업은 또 누가 있을까요? 

이크레더블처럼 수년간 꾸준한 배당성향을 유지한 기업을 찾아봤습니다. 아래 21개 기업도 이크레더블과 같은 방법으로 접근을 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Spirit investor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