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게릴라 강의, "재무제표 분석은 수익을 내기 위한 기초"

2015/07/20 05:13PM

요약

증플러 여러분! 안녕하세요~

증플 캠퍼스가 여러분께 벌써 4번째 강의를 선보였네요! 이번에도 3번째와 동일한 주제인 '재무제표 분석'으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강사님은 배문호 회계사님이셨습니다.

 

강의 요약: 재무제표로 부실 기업, 우량 기업 구분하자!

              우량 기업에 투자해야 장기적으로 잃지 않고 벌 수 있다.

 

이번 재무제표 강의는 3번째보다 더 오랜 시간에 걸쳐 이뤄졌습니다. 무려 4시간! 그만큼 강의 내용도 훨씬 많았는데요. 짧은 시간에 소화하기 쉽지 않은 내용이어서 조금 벅찼지만, 투자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은 많이 있었습니다.

여러 내용 중 가장 핵심은 "재무제표를 통해 부실 기업과 우량 기업을 구별하자" 였습니다. 재무적으로 우량한 기업만 잘 걸러내도  손실 가능성을 크게 줄일 수 있고, 반대로 수익을 낼 가능성은 높아진다는 것이었는데요. 얼마 전 있었던 STS반도체와 대우조선해양 사례의 경우, 부채 규모와 지급보증, 실적 등을 확인했다면 충분히 피할 수 있었던 손실이었다고 합니다.

배 회계사님은 회사가 마음 먹고 분식을 할 경우 이를 감지하기 쉽지 않으니, 애초에 여지가 없을 정도로 재무구조가 탄탄한 업을 고르는 것이 낫다고 덧붙였습니다.

재무상태표와 현금흐름표 항목을 통해 안전성을 검증하고 난 후에는 실적을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재무적 안전성을 갖추고 실적까지 좋아지는 기업이라면 투자해 수익을 내기 비교적 쉽다고 하는데요. 실적 기반으로 한 밸류에이션이 매력적이라면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강의에 참석하신 분들은 종목 스크리닝 방법을 배우고, 밸류에이션 엑셀 파일을 얻어가셨습니다. 앞으로 잘 활용해 성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총평: 알찼지만 생각보다 어려웠던 강의

 

이번 강의를 듣고 어렵다 하시는 분들이 몇몇 계셨습니다. 저희가 최대한 쉽게 강의를 진행하려고 노력지만, 일부 미흡했던 점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증플 캠퍼스는 수강생 여러분들의 눈높이에 맞는 강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강사분들을 좀 더 철저히 검증하고, 커리큘럼 세분화를 통해 수강생 여러분들께 보다 명확한 방향을 제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꾸준히 노력하는 증플 캠퍼스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