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트렌드] 실적도 잘 나왔고, 전망도 좋은 종목은?

2025/05/09 02:39PM

| About:

카카오페이,한화오션,HD한국조선해양,HD현대중공업,HD현대미포,한화에어로스페이스,대우건설,에스엠,포스코퓨처엠,HD현대,LG화학,LG에너지솔루션,파크시스템스,LIG넥스원,에스엠
요약

 

상장사 절반 가까이 ‘어닝 서프라이즈’ 

올해 1분기 실적 시즌이 한창입니다. 많은 상장사들이 시장의 기대를 뛰어넘는 실적을 발표하면서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우선, 증권사 3곳 이상이 실적을 추정한 146개 기업 중 72곳이 컨센서스(시장 추정 평균치)를 넘는 영업이익을 발표했습니다. 무려 절반 가까운 비율이 시장 예상을 상회한 겁니다.

그 중에서도 컨센서스를 10% 이상 웃돈 기업은 48곳이었습니다. 주로 2차전지, 방산, 조선 업종이 눈에 띄는 호실적을 기록했는데요. 특히, LG에너지솔루션은 시장 예상치보다 무려 300% 이상 높은 영업이익을 발표하며, 어닝 서프라이즈의 대표 주자로 떠올랐습니다.

그 외에도 카카오페이, 포스코퓨처엠, LG화학, 파크시스템스, 대우건설, LIG넥스원, 에스엠,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등이 깜짝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깜짝 실적 발표에 ‘실적 모멘텀’ 커진 종목은?

현대차증권은 최근 실적 우려 요인이 전망치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며, 4월 이후 실적 전망이 상향된 종목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런 종목들은 앞으로도 ‘실적 모멘텀(실적 개선 기대)'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래 조건을 만족하는 종목을 추려봤습니다.

  • 1분기 영업이익이 컨센서스보다 10% 이상 높고
  • 최근 한 달 사이 올해 연간 영업이익 추정치가 10% 이상 상향
  • 증권사 3곳 이상이 추정치 제공


① 카카오페이
올해 1분기 상장 이후 첫 연결 기준 흑자를 달성했습니다. 이 덕분에 증권가에서는 올해 연간 실적 추정치를 크게 상향했는데요. 카카오페이는 최근 해외주식 서비스를 중심으로 증권 부문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은행 계열사들(예: 카카오손해보험, 카카오페이증권 등)의 실적도 개선되고 있어, 중장기 기업가치가 높아질 수 있다는 평가도 받고 있습니다.


② 한화오션
최근 산업은행 지분 매각 이슈로 주가가 조정을 받았지만, 증권가에서는 이제 실적 개선의 시작 단계라고 보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발 특수선(높은 기술력이 필요한 군함, 쇄빙선, 잠수함 등) 수주 등 호재가 남아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시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③ HD현대 조선 계열사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등)
조선 업종은 최근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 비중이 늘고 있는데요. 이는 곧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지는 구조입니다. 특히 2023년부터 수주한 고가 선박들이 2026년부터 건조에 들어가기 때문에 실적이 본격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많습니다.


이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우건설, 에스엠, 포스코퓨처엠, HD현대 등도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한 뒤, 증권가에서 올해 실적 추정치를 대폭 상향한 기업으로 꼽혔습니다.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