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트렌드] 역대 9월 수출 1위 기록..주목할 품목은?
요약
- 9월 수출 7.5% 증가..반도체 사상 최대실적
- 슈퍼사이클 진입? 변압기 수출 고공행진
- 주목할 만한 뷰티·헬스케어 품목은?
수출 데이터는 월 단위로 발표됩니다. 때문에 분기마다 발표되는 공시보다 기업 현황을 파악하기 좋습니다. 물론 분기 매출이 얼마인지 정확한 값을 확인하기는 어렵지만, 기업의 실적 방향 등을 추정하는 데 활용할 수 있죠.
9월 수출 7.5% 증가..반도체 사상 최대실적
9월 수출은 전년대비 7.5% 증가한 587.7억달러를 기록하며 12개월 연속 플러스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추석 연휴로 조업일수가 감소했음에도 역대 9월 중 일평균 수출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15대 주력 수출 품목 중에서는 반도체, 무선통신기기, 자동차 등 6개 품목이 증가했습니다. 특히 최대 수출 품목인 반도체 수출은 37.1% 늘어나며 지난 6월 이후 3개월 만에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죠. 자동차 역시 전년대비 4.9% 증가하며 4개월 만에 플러스로 전환했습니다.
그럼 9월 수출 세부 품목별로 어떤 것들이 수출액이 급증했을까요? 우선 반도체는 메모리 반도체 디램, 낸드 모두 전월 대비 증가했습니다. 낸드의 경우 지난 6월부터 줄어들던 수출액에서 반등하며 전월대비 무려 60% 넘게 증가했습니다.
반도체 장비 품목에서는 고영, 펨트론, 인텍플러스 등이 생산하는 3차원 검사장비가 올해 최대 수출액을 기록했습니다. FPD 및 반도체 이송장비도 지난달에 이어 9월에도 올해 고점을 다시 한번 경신했습니다. 테스 등이 개발·생산하고 있는 반도체 건식식각장비 수출액도 크게 늘어나며 최고치를 달성했습니다.
반도체 소재/부품 중에서는 포토마스크의 원재료로 활용되는 블랭크마스크가 역대 최대 수출액을 달성헀습니다. 중국발 수출이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증권플러스 테마에 따르면 블랭크마스크는 상장사 에스앤에스텍이 생산하고 있습니다. 동진쎄미켐, 켐트로닉스 등이 생산하고 있는 포토레지스트 역시 올해 두번째로 높은 수출액을 기록했습니다.
슈퍼사이클 진입? 변압기 수출 고공행진
AI(인공지능) 수요가 커지고 글로벌 각국에서 전력 인프라 확충에 속도가 붙으면서 국내 변압기 수출이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미국은 노후 전력망 교체, 신규 전력 수요 대응을 위해 전력 인프라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 중이며, 유럽 역시 에너지 안보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변압기 수요가 늘어나고 있죠.
올해 9월 소형 변압기(100kVA ~ 650kVA)는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역대 최대 수출액을 경신하고 있습니다. 초고용량 변압기 역시 9월 수출액은 전월 대비 2배 가까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주목할 만한 뷰티·헬스케어 품목은?
헬스케어 부분에서는 보툴리눔톡신과 필러가 전월대비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필러는 전월대비 22% 늘어나며 올해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또 가정용 미용기기도 미국향 수출이 늘어나며 또 한번의 역대 최대치를 재차 경신했습니다.
화장품 또한 중국향 수출이 회복되면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기초화장품은 전월 대비 3.6%, 색조화장품은 16.5% 증가했죠. 최근 중국 인민은행의 대규모 경기부양책을 발표한 가운데 오는 10월 8~9일 아마존 프라임빅딜데이가 예정되어 있어 이달 화장품 수출액도 양호할 것으로 시장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 보러가기
→ 화장품 OEM·ODM 관련주 보러가기
ⓒ 두나무 주식회사 & insight.stockplus.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