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트렌드] LG엔솔 이후 최대 규모!..'이 종목' IPO 절차 착수

2024/03/27 09:44AM

| About:

케이엔알시스템,오상헬스케어,삼현,엔젤로보틱스
요약

 

3월 IPO 성과분석

3월 IPO 시장은 한산한 분위기였습니다. 이달 청약 예정이었던 8개 사 중 4개 기업이 일정을 연기했습니다. 민테크, 이노그리드, 코칩, 노브랜드 등 4개 기업이 금감원으로부터 기간정정을 받았죠. 이는 '파두 사태' 이후 금융감독원이 IPO 심사강도가 높아졌다는 신호로 보입니다.

또한 상장 첫날의 수익률이 예전만큼 높지 않아 IPO 시장 열기가 식은 듯 모습입니다. 증권가에는 투자자들이 더 신중하게 공모주를 평가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하고 있는데요. DS투자증권은 최근 상장한 종목들의 공모가 밴드 내에서 수요예측 참여 비중이 증가하면서, 밸류에이션에 대한 고민이 깊어졌다고 분석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IPO 시장으로의 자금 유입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삼현과 엔젤로보틱스는 일반투자자 공모청약에서 각각 증거금 12조원, 9조원이 몰렸죠. 이는 시장에 여전히 좋은 투자 기회가 있다는 걸 보여줍니다. 

 

4월 IPO 예정 기업

올해 4월에는 아이엠비디엑스, 제일엠앤에스, 민테크, 코칩, 이노그리드, 아이씨티케이, 노브랜드 등 기업이 IPO 일정을 소화합니다. 

특히 올해 ‘IPO 대어’로 꼽히는 HD현대마린솔루션이 본격 유가증권(코스피) 상장 절차에 돌입하는데요. HD현대마린솔루션은 조선·해양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로, AM솔루션(엔진 유지·보수·관리), 벙커링(연료 공급), 친환경개조, SDV(차세대 선박 운항기술) 4개 군에 관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의 희망공모가액 범위는 73,300원~83,400원으로, 총 예상 공모금액은 6524억원~7423억원인데요. 이는 ‘22년 LG에너지솔루션 이후 가장 큰 금액이죠. 공모 희망가 기준 예상 시가총액은 3조 2582억원~3조7071억원입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이번 공모로 유입되는 자금을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 연구개발 등 중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활용할 예정인데요. 이를 통해 선박 AM 시장 내 입지를 공고히 하고, 친환경 개조사업의 역량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