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트렌드] '벚꽃배당' 또 온다..수익률 5% 넘는 종목 총정리

2024/03/21 09:14AM

| About:

현대모비스,더존비즈온,현대건설,대신증권,삼성카드,삼성화재,한국자산신탁,포스코스틸리온,현대해상,현대차증권,한화손해보험,한솔로지스틱스,현대제철,두산밥캣,미래에셋증권,제주은행,포스코DX,LS머트리얼즈,포스코퓨처엠,대덕,바이오노트,와이솔,현대글로비스,씨앤지하이테크,한솔제지,포스코인터내셔널,한솔테크닉스,대덕전자,엘오티베큠
요약

 

배당이란?

배당은 기업이 1년 동안 경영 활동으로 벌어들인 이익금을 주주에게 나눠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급 형태에 따라 현금배당과 주식배당으로 구분되는데요. 현금배당은 말 그대로 배당금을 현금으로 직접 지급하는 것을 뜻하고, 주식배당은 회사의 주식으로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배당 투자는 건강한 기업에 투자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과 함께 자산 가치를 키울 수 있습니다. 기업이 벌어들인 이익 중 일부를 주주들에게 주기적으로 나눠주는 배당금 덕분에, 경제가 불안정할 때도 투자자의 자산을 지킬 수 있죠. 이를 위해선 기업의 재정 상태, 배당 지급 기록, 업계에서의 위치, 성장 전망 등을 꼼꼼히 살펴봐야 하죠.


배당절차 변경..’깜깜이 배당 해결’

과거 상장사들의 결산 배당 제도는 대부분 매년 12월 말에 배당기준일을 설정해 배당받을 주주를 미리 확정한 뒤 다음 해 3월 주주총회에서 배당금을 결정하고 지급하는 방식을 적용해 왔는데요. 이러한 방식은 투자자들이 배당금 규모를 모르는 상태에서 투자를 하기 때문에 이른바 ‘깜깜이 배당’ 이라는 지적을 받아왔습니다.

정부는 지난해 ‘선 배당액 확정, 후 기준일 지정’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했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배당액을 확인한 뒤 해당 기업에 대한 투자 여부를 결정할 수 있게 된 셈이죠. 상장사에는 공시 우수법인 선정 시 가점 등 인센티브가 부여하기로 하면서 상당수 기업이 배당기준일을 2~4월로 변경했습니다.


3월말 배당기준일 기업 총정리

3월 마지막주에 많은 기업들이 배당기준일로 설정했습니다. 우선 3월 25일 배당기준일이 존재하는 기업은 현대모비스입니다. 3월 21일 장 종료 전까지 매수하면 배당 권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후 3월 26일에는 더존비즈온, 현대건설, 대신증권이 있으며, 27일에는 삼성카드, 삼성화재, 한국자산신탁 등이 있습니다. 더 많은 기업의 배당기준일 일정은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럼 배당수익률이 높은 ‘고배당’ 종목은 어디일까요? 

기업은행, 대신증권, 현대해상, 삼성카드, 한국자산신탁, 대덕, HL홀딩스, DB손해보험, 삼성화재 등 금융·지주사 기업들이 배당수익률 5%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주하는 배당 관련 질문 

Q: 주당배당금(DPS)와 배당수익률은 어떤 것을 의미하나요?
A: 주당배당금은 보유 주식 한 주당 지급되는 배당액입니다. 또한 배당수익률은 현 주가 대비 배당금이 얼마나 많은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Q: 배당수익률이 높으면 좋은건가요?
A: 배당수익률이 높다고 항상 좋은 투자가 아닐 수 있습니다.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없어지는 날(배당락)에 주가의 변동성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죠. 

 

Q: 언제까지 매수해야 배당금을 수령할 수 있을까요?
A: 주식을 매수한 후 실제 계좌에 입고되기까지 2영업일이 걸리기 때문에 배당기준일 2거래일 전에 매수해야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배당금은 언제 계좌에 지급되나요?
A: 배당금 지급일자는 관계 법령(상법 제 464조 2의 규정에 의거)에 따라 배당결의일인 주주총회 일자로부터 1개월 이내에 지급됩니다.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