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트렌드] 2월에 매수하면 '벚꽃배당' 주는 종목들!
요약
- 배당, 경영활동으로 남긴 이익금을 주주에게 나눠주는 것
- 배당 제도 개선 첫해..배당액 확인 후 매입 가능
- ’언제까지 사야할까?’ 2월 배당기준일 종목은?
배당이란?
배당은 기업이 1년 동안 경영 활동으로 벌어들인 이익금을 주주에게 나눠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급 형태에 따라 현금배당과 주식배당으로 구분되는데요. 현금배당은 말 그대로 배당금을 현금으로 직접 지급하는 것을 뜻하고, 주식배당은 회사의 주식으로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배당은 연말이나 회계결산일에 맞춰 실시하는 게 보통이나 회기 중간에 실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회기 말에 실시하는 배당을 기말배당, 회기 중간에 실시하는 배당을 중간배당이라고 합니다.
배당절차 변경..'깜깜이 배당 해결'
정부가 '깜깜이 배당' 문제를 해결하고, 글로벌 기준과 부합할 수 있도록 지난해 개선방안을 발표하였습니다. 예전엔 배당기준일(대체로 12월말)이 배당여부 결정 시점보다 앞에 있어 '깜깜이 배당'이라고 불렸는데요.
이제는 배당기준일이 배당액 결정 시점보다 뒤에 배치되어 배당금을 미리 확인한 이후 투자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럼 2월 배당기준일인 기업은 어디일까요?
2월 배당기준일 기업은?
2월 배당기준일(주주명부 폐쇄 기준일)을 맞는 기업은 동아타이어, JB금융지주, DGB금융지주, BNK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현대차, KCC글라스, 하나금융지주, DN오토모티브, KCC 등이 있습니다.
배당을 받고자 하는 투자자는 배당기준일 이틀 전까지는 주식을 매수해야 주주명부에 오를 수 있습니다.
자주하는 배당 관련 질문
Q: 주당배당금(DPS)와 배당수익률은 어떤 것을 의미하나요?
A: 주당배당금은 보유 주식 한 주당 지급되는 배당액입니다. 또한 배당수익률은 현 주가 대비 배당금이 얼마나 많은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Q: 배당수익률이 높으면 좋은건가요?
A: 배당수익률이 높다고 반드시 좋은 투자 기회는 아닙니다. 주가 하락 리스크와 배당락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배당수익률이 높더라도 주가가 하락하면 손실을 볼 수 있죠. 특히 배당락(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사라진 날)일에는 배당 요건을 맞춘 주주들의 매도세가 확대될 경우 변동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Q: 언제까지 매수해야 배당금을 수령할 수 있을까요?
A: 주식을 매수한 후 실제 계좌에 입고되기까지 2영업일이 걸리기 때문에 배당기준일 2거래일 전에 매수해야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배당금은 언제 계좌로 지급되나요?
A: 배당금 지급일자는 관계 법령(상법 제 464조 2의 규정에 의거)에 따라 배당결의일인 주주총회 일자로부터 1개월 이내에 지급됩니다.
ⓒ 두나무 주식회사 & insight.stockplus.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