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트렌드] 정부, 저평가 해소 추진! 저PBR+고ROE 종목은?

2024/01/30 10:59AM

| About:

흥국화재,유성티엔에스,E1,유성기업,유진기업,삼성공조,삼양홀딩스,서연,F&F홀딩스,노루홀딩스,KISCO홀딩스,아세아,예스코홀딩스,삼보판지,한국철강,미창석유,문배철강,서희건설,KPX케미칼,동우팜투테이블
요약

 

금융당국, PBR 높인다..저평가 해소 추진

정부와 금융위원회는 자본시장 선진화 방안의 일환으로 증시 저평가 해소(코리아 디스카운트)를 위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세부 방안은 올해 2월에 공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은 상장사가 자발적으로 기업가치 저평가 이유를 분석해 대응 전략을 수립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인데요. 주요 내용은 PBR(주가순자산비율)·자기자본이익률(ROE) 등 상장사의 주요 투자지표 비교공시 시행, 기업가치 개선 계획 공표 권고 등을 골자로 합니다.

시장에서는 기업들의 주주환원 등의 노력을 통한 PBR 개선으로 국내 증시에 도움이 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는 분위기입니다. 국내 증시가 저평가 받았던 이유 중 하나로 ‘주주환원’이 꼽혀왔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지난 10년 한국의 평균 주주환원율은 29%로 신흥국 평균(37%)에 못미치는 수치이죠. 

정부는 주주환원 개선 등을 통해 국내 증시의 PBR을 끌어올리는 것이 주요 목표로 보이는데요. 지난 29일 종가 기준 코스피의 PBR은 0.9배로 1배 미만입니다. 그럼 PBR 0.9배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PBR 0.9배의 의미

PBR은 기업의 시가총액이 순자산의 몇 배인지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가령 PBR이 1배라면 기업이 보유한 순자산과 현재 시가총액이 같다는 의미이고, 1배보다 낮다면 순자산 대비 저평가로 해석합니다.

예를 들어 1만원이 들어있는 지갑이 있다고 하죠. 근데 그 지갑이 9000원에 팔린다면, 이는 PBR 0.9배입니다. 즉 코스피 PBR 0.9배는 국내 회사들이 보유한 순자산보다도 전체 시가총액이 더 낮다는 의미입니다.

그렇다면 왜 순자산보다 싸게 팔리는 걸까요? 일반적으로 성장성이 낮고 주주환원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이런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밸류업 기대되는 PBR 1배 미만 종목은?

시장에는 정부의 밸류업 정책에 따른 저PBR 종목에 대한 주가 상승 기대감이 커진 가운데 선별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럼 현금흐름과 수익성 지표가 양호한 가운데 주주환원을 기대해볼만한 저PBR 종목을 아래와 같은 조건으로 추렸습니다. 이들 기업은 향후 PBR 개선을 위한 주주환원 계획을 발표할 여유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입니다.

  • 최근 4개 분기 연속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0 이상
  • ‘23년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성장
  • ROE 8% 이상
  • PBR(TTM, 12개월 후행 기준) 가장 낮은 종목 20선

 


그 결과 흥국화재, 유성티엔에스, E1, 유성기업, 유진기업, 삼성공조, 삼양홀딩스, 서연 등이 꼽혔습니다. 


한편, PBR이 1배 이하라고 반드시 좋은 투자 기회는 아닙니다. 위에 얘기한 것처럼 성장성이 낮거나 과도한 현금축적, 주주환원 의지가 약하다면 계속 저PBR 상태로 머무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PBR 종목을 확인할 때는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 잠깐! 알아두면 좋은 투자지표를 정리했어요

→ 건전한 현금흐름표 설명 보러가기
→ 기업이 돈을 잘벌까? ROE 기초 설명 보러가기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