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트렌드] 증시 '큰 손' 연기금이 이달 사들인 종목은?

2023/09/13 02:02PM

| About:

CJ,SK하이닉스,HD현대,고려아연,삼성에스디에스,S-Oil,효성티앤씨,롯데케미칼,F&F,호텔신라,파마리서치,에스엠,나노신소재,아프리카TV,메디톡스,원텍,클리오,두산테스나,텔레칩스
요약

국내 주식시장의 ‘큰 손’ 연기금이 5개월 째 연속 순매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4월부터 9월 11일까지 연기금은 총 2조5100억원의 주식을 순매도했습니다. 

월별 순매도 규모를 살펴보면 4월, 5월, 6월, 7월, 8월 모두 순매도가 이어졌습니다. 이달에도 4602억원 (9월 1~11일 누적)을 팔아치웠죠.

9월 1일부터 11일까지 누적 기준 가장 많이 팔아치운 종목은 POSCO홀딩스로 나타났는데요. 총 5706억원 순매도했죠. 그 다음으로는 두산, 한화솔루션, 삼성SDI, LG화학 등 종목들을 순매도했습니다.

연기금이 전반적으로 주식시장 포지션을 축소하면서도 사들인 종목이 있는데요. 어떤 종목을 가장 많이 사들였을까요?

 

코스피 시장에서는 CJ를 가장 많이 순매수했습니다. CJ는 최근 자회사인 CJ올리브영이 중국 단체관광객 유입으로 인한 인바운드(중국에서 한국으로 들어오는 여객) 수혜 기대감 등으로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죠. 이외 SK하이닉스, HD현대, 고려아연, 삼성에스디에스, S-Oil, 효성티앤씨, 롯데케미칼, F&F, 호텔신라 등이 연기금 순매수대금 상위 종목에 올랐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파마리서치, 에스엠, 나노신소재, 아프리카TV, 메디톡스, 원텍, 클리오, 두산테스나, 텔레칩스 등 종목을 사들였습니다. 

다만, 연기금 순매수가 반드시 주가 상승으로 이어지진 않는데요. 연기금 수급 유입이라는 키워드보다 매수 근거와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현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급 데이터는 ‘우디’에게 질문하자! 

우디는 증권플러스에서 제공하는 무료 AI 채팅 서비스입니다. ChatGPT 기반으로 제공되며, 증권플러스가 보유한 시세, 수급, 테마, 뉴스 등 다양한 투자정보를 실시간으로 학습해서 주식 투자에 도움되는 답변을 드립니다. 

외국인, 기관투자자, 연기금, 개인투자자 수급 정보가 궁금하다면, 우디에게 편하게 물어보세요! 

다만, 우디가 제공하는 투자정보는 단순 투자 참고용일 뿐, 투자 제안 및 권유하지 않습니다. 또한 개인 정보를 포함한 질문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