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개미] 초전도체가 주식시장을 뒤집어놓으셨다

2023/08/03 01:46PM

| About:

서남,NAVER,카카오,셀바스AI
요약

 

안녕하세요 증권플러스입니다.

600만이 선택한 국민 증권앱 증권플러스의 커뮤니티(토론방)에서 한 주간 가장 핫한 이슈로 주목받았던 종목 몇 가지를 꼽아보았어요.

읽어보면서 일주일 동안의 증플 일지를 잘 정리해보시길 바래요 :)


◆ 서남

서남은 초전도체 관련주로 묶여 3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달성했습니다. 초전도체는 특정 온도 이하에서 모든 전기 저항을 상실하는 물질로 초고속 컴퓨터, 자기 부상 열차, 에너지 손실 없는 전력선 개발 등에 활용됩니다. 최근 아석배 퀀텀에너지연구소 대표와 오근호 한양대 명예교수가 이끄는 연구진은 논문 사전 공개 사이트 아카이브를 통해 상온 전도체 LK-99를 만드는데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투자자들은 핫한 초전도체 소식에 함께 행복회로를 돌렸습니다.


키움증권은 "2차전지주 급등락의 피로감에 차기 급등주를 찾고자 하는 욕구로 바뀌는 것으로 보이지만, 초전도체 이슈는 여전히 과학계에선 검증 단계에 있어 개발 성공 여부를 따지기에 무리가 있다"며 "아직 실체가 불분명한 테마의 성격이 내재된 만큼, 초전도체 테마주들의 주가 변동성 확대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습니다.

서남 토론방 보러가기
초전도체 테마 보러가기
콜드체인 테마 보러가기


◆ NAVER

네이버가 2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할 전망입니다. 에프앤가이드는 네이버가 2분기 매출 2조4306억원, 영업이익 3684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8%, 9.5% 증가한 수치입니다. 네이버는 오는 8월 24일 초거대 AI 모델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하는데, 하이퍼클로바X의 한국어 학습량이 오픈AI의 GPT-3 대비 6500배이며, 한국어에 특화된 강점이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지지부진한 주가에 답답해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유안타증권은 “네이버는 광고상품 노출되는 키워드의 검색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하반기 검색 점유율 하락을 막기 위한 젊은 사용자 위주의 네이버 앱 개편을 계획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다올투자증권은 “24일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하는데 패를 까보지 않아도 이미 승부는 났다”며 “그 파급력이 강할 것임을 예측할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NAVER 토론방 보러가기
인공지능(AI) 테마 보러가기
웹툰 테마 보러가기
게임 테마 보러가기

 

◆ 카카오

카카오의 분기 매출이 처음으로 2조원을 돌파했습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하락세였습니다. 카카오는 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2023년 2분기 매출이 전 분기 대비 17%, 전년 동기 대비 12% 늘어난 2조425억원을 기록, 처음으로 분기 매출 2조원을 넘어섰다고 3일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60% 증가하고 전년 동기 대비 34% 감소한 113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투자자들은 많이 하락한 주가와 실적에 대한 아쉬움을 이야기했습니다.

다올투자증권은 “최근 2분기 영업이익 전망이 1000억 원 수준까지 하향 조정된 경우도 있었다”며 “선방한 실적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유안타증권은 “카카오도 전체 트래픽의 50% 이상 차지하는 오픈채팅을 3탭에 신설하고 비즈보드 광고를 노출하기 시작했으며, 2분기 및 하반기 광고매출 증가가 예상된다”고 분석했습니다.

카카오 토론방 보러가기
미디어 - 엔터 테마 보러가기
인공지능(AI) 테마 보러가기
웹툰 테마 보러가기


◆ 셀바스AI

1일 셀바스AI의 자회사 셀바스헬스케어가 투자한 이스라엘 디지털 치료기기 회사 울트라사이트가 심장 초음파 솔루션이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았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주가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당초 셀바스AI가 주목받은 배경은 2차전지 차익실현 후 다른 테마로 옮겨갈 것이라는 순환매 기대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주가 조정에 불안해하는 투자자와 의미있는 상승으로 해석하는 투자자로 나뉘었습니다.

하나증권은 “2027년까지 글로벌 AI 음성기술 시장의 CAGR은 24.4%로 매우 고성장이 예상되며, 마이크로소프트는 최종적인 대화형 AI 양산을 위해 음성 AI 전문 기업 ‘뉘앙스 커뮤니케이션스’를 약 197억 달러 규모로 인수를 완료한 것과 같은 맥락”이라며 “결국 인공지능 시대의 핵심은 최종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음성 대화 형태이며, 국내에서 가장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셀바스AI를 주목해야하는 이유”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셀바스AI 토론방 보러가기
인공지능(AI) 테마 보러가기

 


◆ 기타 종목
- 시지트로닉스 : 8/3 신규 상장
- 웰바이오텍 : 리튬 원광 1차분 2천톤 선적
-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금양, POSCO홀딩스 : 2차전지 주요 종목 공매도 급감


증플 투자자들의 이슈 종목을 재밌게 보셨나요?
회원님들의 다양하고 적극적인 커뮤니티 참여는 증권플러스에 많은 도움이 되어요.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