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개미] 코스피로 짐싸는 엘앤에프, 에코프로 따라잡을까?
요약
- 이번주 커뮤니티 이슈 종목을 선정했어요
- 가장 핫했던 4가지 종목을 확인해보세요
- 다른 이슈 종목도 확인해봐요
안녕하세요 증권플러스입니다.
600만이 선택한 국민 증권앱 증권플러스의 커뮤니티(토론방)에서 한 주간 가장 핫한 이슈로 주목받았던 종목 몇 가지를 꼽아보았어요.
읽어보면서 일주일 동안의 증플 일지를 잘 정리해보시길 바래요 :)
◆ HLB
HLB는 자사의 간암 치료제 '리보세라닙'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본심사에 진입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FDA가 표준심사로 NDA 심사를 시작함에 따라 미국 처방의약품 신청자 수수료법에 의거 앞으로 늦어도 10개월 내인 오는 2024년 5월16일까지 신약 허가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HLB는 19일 약 613만주 규모의 무상증자를 실시한다고 공시했습니다. 배정기준일은 8월 3일로 해당일까지 주식을 보유하는 주주의 경우 100주당 5주의 주식을 무상으로 지급받게 되었습니다. 투자자들은 각종 호재들에 기뻐하며 공매도와의 전쟁에 승리를 다짐했습니다.
금감원에 따르면 주가를 하락시키기 위해 스와프 거래를 이용한 불법 공매도 혐의와 악재성 공시 전 해당 정보를 이용해 공매도한 불공정 거래 혐의가 포착되었으며, 이 중 일부 혐의자는 무차입 상태에서 고의로 매도 주문을 내 매매 차익을 극대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HLB그룹 주주연대는 "공매도 매매행태가 딱 라덕연식 수법의 시세조종 범죄이기 때문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에코프로
19일 에코프로가 110만원을 돌파하면서 국내증시의 유일한 황제주로 등극했습니다. 올해 상승률이 무려 985%에 달했으며, 그간 공매도를 쳤던 외국인들의 순매수세가 유입되는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다음달 MSCI한국 지수에 편입된다면 이같은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계속 홀딩할지 매도를 할지 고민하는 투자자들이 많았습니다.
신한투자증권은 "에코프로그룹주의 개인 주도권 강화와 회사채 공모 흥행에 더해 숏커버링 수요도 있을 것"이라고 추정했습니다. 삼성증권은 "현재 시점에서 편입 기준을 충족하는 종목은 에코프로, 한화오션, 금양, JYP엔터테인먼트"라며 "에코프로는 편입 기준 금액을 크게 상회하고 있어서 편입이 확실시 된다"고 자신했습니다.
⇒ 에코프로 토론방 보러가기
⇒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테마 보러가기
⇒ 비철금속 - 리튬 테마 보러가기
◆ 엘앤에프
엘앤에프가 코스피 이전 상장을 검토한다고 밝히자 공매도 청산을 기대한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몰려 19일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엘앤에프는 이날 오후 2시께 언론 보도에 대한 해명 공시를 통해 유가증권시장 이전 상장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뒤로 주가가 상승 곡선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투자자들은 드디어 소외주에서 벗어나는거냐며 행복해했습니다.
삼성증권은 "코스피 이전 상장 뉴스는 최근 경쟁업체의 주가 추가 급등으로 인해 엘앤에프의 밸류에이션 매력을 보다 부각시켜주는 촉매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DB금융투자은 “리튬 합작사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며 최근 전구체 합작사 설립을 발표하는 등 인플레감축법(IRA) 법안에 발맞춰 적극적인 수직 계열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분석했습니다.
⇒ 엘앤에프 토론방 보러가기
⇒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테마 보러가기
⇒ 폐배터리 테마 보러가기
◆ 와이랩
2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오전 9시 19분 기준 와이랩은 공모가 대비 66.67% 오른 1만5000원에 거래되었습니다. 지난 2010년 설립된 와이랩은 웹툰 제작자이자 영상 제작을 내재화한 국내 웹툰 제작 스튜디오로 대표 작품으로는 참교육, 스터디그룹, 테러맨, 부활남, 성경의 역사 등이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공모주의 변동성에 다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KB증권은 "기존 사업자인 네이버, 카카오 외 애플, 아마존 등의 웹툰 시장 진출로 IP(지식재산권) 수요가 확대될 전망"이라고 기대했습니다. 신한투자증권은 “와이랩의 경우 흥행 웹툰 지적재산권과 제작 능력을 모두 갖춰 직접 제작비를 태우지 않고도 IP를 확보하고, 현금을 벌어들일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며 “다만 흥행 성과에 따라 이익 변동이 클 수 있고, 상대적으로 해외 성과가 약한 점이 다소 아쉽다”고 밝혔습니다.
◆ 기타 종목
- 삼부토건 : 정부, 우크라 평화연대 이니셔티브 추진
- 필에너지, 필옵틱스 : 필에너지 160억 규모 CB 전환권 행사
- 포스코DX : 2분기 영업익 343억 및 3분기 호실적 전망
- 웰바이오텍 : 중국 리튬 제련 공장과 가공 협력각서 체결
증플 투자자들의 이슈 종목을 재밌게 보셨나요?
회원님들의 다양하고 적극적인 커뮤니티 참여는 증권플러스에 많은 도움이 되어요.
토론방에 자유롭게 여러분들의 생각을 남겨주세요 :)
ⓒ 두나무 주식회사 & insight.stockplus.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