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트렌드] 2분기부터 본격 턴어라운드 예상 종목은?
요약
- 2분기 코스피, 실적 '바닥' 기대감 확대
- 업종별로 유틸리티, 보험, 자동차 등 영업이익 개선될 듯
- 2분기 턴어라운드 예상 종목은?..3분기 실적 연속성 중요
지난 7일 삼성전자의 2분기 잠정실적 발표를 시작으로 실적 시즌이 본격적으로 막을 올렸습니다.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수요 둔화에 반도체 등 업종은 대체로 부진한 실적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상반기를 기점으로 실적 ‘바닥’ 기대감이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증권사 3곳 이상이 실적 전망치를 제시한 코스피 상장사 164곳의 2분기 합산 영업이익은 23.6조원으로 전 분기 대비 29%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나아가 3분기에는 올해 2분기 대비 49%가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죠.
업종별로는 유틸리티, 보험, 자동차, 소프트웨어, 제약, 교육, 증권 등 업종이 2분기 영업이익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광고, 건설, 항공사 업종은 실적 부진이 예상되죠.
그럼 올해 2분기부터 실적이 본격 턴어라운드(흑자 전환)할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은 어디일까요? 아래와 같은 조건으로 종목을 추렸습니다.
- 올해 2분기 전년동기대비 흑자전환 예상
- 올해 2분기 흑자전환 이후 3분기 영업이익 증가
- ‘23년 예상 실적 기준 PER 30배 미만
- 3개 이상의 증권사가 예상 실적 제시
그 결과 HD한국조선해양, 제주항공, HSD엔진, 티웨이항공, 넥센타이어, 롯데케미칼, 아모레퍼시픽, 진에어, 아모레G, GKL 등 종목이 꼽혔습니다.
실적 확인은 증권플러스에서!
호실적을 기록한다고 반드시 주가가 상승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종목의 이슈와 실적, 수급, 업황 등을 꾸준히 주시해야 하죠.
또한 ‘종목정보 > 재무 > 실적발표’를 통해 지난해 동기 실적 발표일, 영업이익 추정치(컨센서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보유 종목 혹은 위 종목들의 실적 발표일/전망을 확인해보세요.
ⓒ 두나무 주식회사 & insight.stockplus.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