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트렌드] 국내증시 실적 전망치 반등하나..호실적 기대주는

2023/03/09 09:13AM

| About:

롯데제과,서연이화,삼성생명,SK,유한양행,웅진씽크빅,두산밥캣,대한해운,녹십자,삼성카드,테스,인텔리안테크,하나기술,케이엔제이,두산테스나,아오텍,휴온스,유진테크,와이지엔터테인먼트,레이크머티리얼즈.풍산,현대일렉트릭,쌍용C&E,에스엘,뷰웍스
요약

올해 1분기 실적은 지난해 4분기에 이어 어둡습니다. 국내 증시의 시가총액 30% 이상을 차지하는 반도체 종목들의 실적이 좋지 않으면서 전망이 암울한 것인데요. 실제로 증권사 실적 추정치가 존재하는 코스피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 추정치는 27.5조원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는 전년동기대비 45.4%나 줄어든 수준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래 사진과 같이 최근 1분기 영업이익 추정치 상향률이 조금씩 반등하는 모습입니다. NH투자증권은 실적 전망치는 지속 하향 조정되고 있지만 저점에 다다르고 있다고 볼 수 있다며, 주가 조정을 저가매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진단했죠. 


자료: 증권플러스 

그럼 최근 한 달간 1분기 영업이익 추정치가 상향 조정된 종목은 어디일까요? 코스피 종목에서는 롯데제과, 서연이화, 삼성생명, SK, 유한양행, 웅진씽크빅, 두산밥캣, 대한해운, 녹십자, 삼성카드가 상위 10을 차지했습니다. 

코스닥 종목에서는 테스, 인텔리안테크, 하나기술, 케이엔제이, 두산테스나, 아오텍, 휴온스, 유진테크, 와이지엔터테인먼트, 레이크머티리얼즈가 꼽혔습니다. 이들 종목의 평균 영업이익 추정치 상향률은 38%나 달했죠. 

 

실적 연속성 중요..2분기까지 실적 호조 기대되는 종목은?

최근 이익 추정치가 상향 조정되어도 실적 연속성이 지속되지 않으면 모멘텀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실적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이 되어 투자 매력도까지 다소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이에 다음과 같은 조건으로 종목을 다시 추렸습니다. 

  • 최근 1분기 영업이익 추정치 상향 종목

  • 1분기·2분기 영업이익 모두 전년동기대비 성장 
  • 1분기 영업이익보다 2분기 영업이익이 증가 
  • PER(12개월 선행) 30배 미만
  • 올해 1분기 예상 영업이익률 5% 이상  

인텔리안테크, 두산테스나, 두산밥캣, 풍산, 휴온스, 현대일렉트릭, 쌍용C&E, 와이즈엔터테인먼트, 에스엘, 뷰웍스 등 상반기 호실적 기대주로 꼽혔습니다. 


장전 핵심!이슈체크에는 이것이 알려준다?

증권플러스 핵심!이슈체크는 주식 시장의 중요한 내용만 쏙쏙 선별하여 빠르게 시장 이슈를 확인할 수 있도록 장전, 장중, 장마감 후 하루 3번 앱푸시를 보내드리는 서비스입니다. 

특히 장 전에는 증시 이슈뿐만 아니라 증권사 리포트 정리, 당일 목표가 상하향 정보를 한 눈에 보기 쉽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핵심!이슈체크를 앱푸시로 받아보고 싶다면 ‘증권플러스 > 더보기 > 알림설정 > 일반 > 증권플러스 이슈체크 알림’을 활성화하면 됩니다. 만약 알림을 놓쳤다면 ‘증권플러스 > 관심종목 > 뉴스/정보 > 핵심!이슈체크’에서 다시 볼 수 있죠. 증권플러스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