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트렌드] 올해 사상최대 실적 예상주 Top 10!
요약
- 올해 상장사 영업이익 추정치 하향 추세..한달간 8%↓
- 올해 최대 실적 예상되는 성장주 Top 10
- 증권사 코멘트도 함께 확인..현재주가 대비 괴리율은?
작년 4분기 실적 발표가 한창인 가운데 코스피의 영업이익이 예상치 대비 34% 하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상 4분기 실적은 일회성 비용을 처리하기 때문에 계절적으로 예상치를 하회한 실적이 나옵니다.
하지만 과거 평균 코스피 영업이익이 예상치보다 16% 정도 하회했던 것과 비교하면 4분기 일회성 손실에 따른 부진으로만 볼 수 없는 수준이죠. 메리츠증권은 영업이익 기준 반도체, 화학, 에너지 등 대부분 업종에서 예상치를 하회했다고 말했습니다.
부진한 4분기 실적발표와 함께 올해 실적에 대한 하향 조정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15일 기준 올해 상장사의 최근 1개월간 영업이익 추정치는 8.9% 하락했죠.
자료: 증권플러스
이러한 상황 속에도 올해 사상 최대 실적이 예상되는 종목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상 최대 실적이 기대된다고 하더라도 호실적 기대감이 최근에도 이어지고 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조건으로 추렸습니다.
-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2000년 이후 최대 실적 예상
- 최근 3개월간 영업이익 추정치 상향
- ROE 10% 이상
- PER(12개월 선행) 20배 이하
그 결과 쏠리드, 비츠로셀, 대원제약, 아난티, 삼양식품, 기아, 삼성화재, 한화, LS, 롯데칠성 등이 올해 사상 최대실적이 예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럼 위 종목들에 대한 증권사 코멘트는 어떨까요?
목표주가와 현재 주가의 괴리가 가장 큰 종목은 쏠리드로 나타났는데요. 하나금융투자는 쏠리드에 대해 DAS 매출액이 본격 가세하고 있고, 유럽 지역 관광서 매출이 확산 추세이기 때문에 ‘23년에도 분기별 실적 호전 양상을 나타낼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외 종목들에 대한 코멘트도 다소 긍정적인 모습인데요. 올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할 만한 근거 및 전망에 대해 정리했으니 참고 바랍니다.
ⓒ 두나무 주식회사 & insight.stockplus.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