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트렌드] 3분기 실적 시즌 마감..어닝 서프 기록한 종목은?
요약
- 실적 전망 하향 추세 속 어닝 서프 기록한 종목은?
- 3분기 영업이익 10% 이상 어닝 서프 기록한 종목 84개사
- 실적 연속성 중요..4분기 지속 성장 기대주는?
12월 결산 상장법인의 3분기 분기 보고서 제출일이 마감되면서 사실상 어닝 시즌이 끝났습니다. 기업 실적은 주가를 평가하는 기초적인 자료로, 통상 실적에 따라 주가가 변동하기도 하고 시장의 평가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특히 최근 이익 추정치가 하락함에 따라 실적에 대한 희귀성이 더욱더 커지면서 예상치를 뛰어넘는 종목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컨센서스를 10% 이상 상회한 어닝 서프라이즈 종목은 84개입니다. 그 중 한국가스공사, 조이시티, 펄어비스, 미래에셋생명, 한국조선해양 등이 기대치를 크게 넘어섰습니다.
참고로 컨센서스는 애널리스트들이 예상한 실적의 평균값을 뜻하며, 실적이 컨센서스를 크게 상회했을 때를 '어닝 서프라이즈'라고 말하죠.
실적 연속성 중요..4분기 지속 성장 기대주는?
3분기 영업이익 기준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해도 성장이 지속되지 않으면 주가가 부진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조이시티는 3분기 컨센서스를 400% 이상 상회하는 호실적을 기록했음에도 4분기 실적 부진 등의 영향으로 실적 발표한 지난 8일부터 14일까지 1.3% 주가 상승에 그쳤습니다. 같은 기간 코스피가 3.1% 상승한 것과 비교하면 저조한 결과입니다. 펄어비스 또한 370%의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해도 주가는 오히려 실적을 발표한 9일부터 14일까지 3.3% 하락했죠.
4분기 영업이익 전망치 또한 하락하고 있는데요.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4분기 영업이익 전망치는 한 달 전 대비 5.9조원이나 낮아진 38.7조원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는 전년동기대비 13.7% 하락한 수준입니다. 고물가·고환율·고금리 등으로 경영 환경이 악화되고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3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한 종목 중 4분기에도 이익 성장이 기대되는 종목을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이에 1) 3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비율이 10% 이상인 종목 가운데 2) 4분기 영업이익 추정치가 3분기 대비 3% 이상 성장한 종목, 3) 최근 한 달간 영업이익 전망치가 상향된 종목으로 추렸습니다.
그 결과 하이록코리아, 파크시스템스, 현대에너지솔루션, 메디톡스, 효성중공업, 삼성SDI, NHN한국사이버결제 등 기업이 차지했습니다.
실적 데이터 확인
호실적을 기록한다고 반드시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종목의 이슈와 실적, 수급, 업황 등을 꾸준히 주시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기업 실적은 중요하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유안타증권은 증시 이익 둔화 속에서 여전히 이익의 성장성이 지속되는 종목들은 존재하고, 이익 전망치가 견조한 종목에 조금 더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죠.
증권플러스는 종목정보를 통해 기업의 실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종목정보 > 재무 > 실적발표’를 통해 지난해 동기 실적 발표일, 영업이익 추정치(컨센서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보유 종목 혹은 위 종목들의 실적 발표일/전망을 확인해보세요.
ⓒ 두나무 주식회사 & insight.stockplus.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