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용어] 전환사채 자주 보이는데..정확히 알아봐요

2022/08/22 09:11AM

요약

주식 투자자라면 '전환사채 발행결정', '전환사채 전환가액결정'와 같은 전환사채 관련 공시를 본 경험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단어가 익숙하지 않아 깊게 확인하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전환사채가 무엇이며, 관련된 용어들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전환사채란?

전환사채(Convertible Bond, CB)는 일반 채권에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옵션이 있는 채권을 말합니다. 채권으로 발행되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면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포함하고 있죠.

주가가 충분히 상승한 경우 투자자는 채권을 주식으로 전환하여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어요. 물론 주식전환을 원하지 않으면 전환권 행사를 하지 않고, 일반 채권과 동일하게 만기에 상환받을 수 있죠.

가령, A사가 이자율 연 1%, 채권 액면가와 주식 전환가격은 모두 1만원이고 발행 후 3개월이 지난 후부터 전환할 수 있는 1년 만기 전환사채를 발행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투자자가 이 전환사채에 투자한 후 3개월이 지나서 A사 주가가 상승하여 2만원이 됐다면 투자자는 전환사채를 A사 주식으로 바꾸어 주당 1만원이라는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죠.

반대로 3개월이 지난 시점에 주가가 1만원 밑으로 하락했다면 만기까지 주가가 상승하길 기다립니다. 만약 만기 때도 주가가 1만원보다 낮다면 채권을 돌려주고 A에 원금과 1% 이자인 1만100원을 돌려받을 수 있어요. 


왜 전환사채를 발행할까요?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목적은 당연히 자본조달이 가장 큽니다. 은행 대출과 유상증자 등으로 자본조달이 어려울 경우 전환권이 포함된 전환사채를 발행하면 자본조달의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죠. 

또한 전환사채는 전환권 옵션이 포함되어 있어 일반 회사채에 비해 이자율이 낮습니다. 따라서 회사 입장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자금조달할 수 있죠. 

그리고 전환사채 투자자들이 주식으로 전환하면, 회사 입장에서는 자기자본이 증가하고 부채가 감소해 재무구조가 개선되는 효과가 생깁니다.


함께 알아두면 좋은 전환사채 관련 용어는?

전환사채 공시를 보면 전환사채 외에도 낯선 용어가 있습니다. 다음 사진은 전환사채 발행 공시 예시입니다. 이 사진을 통해 살펴봐요.
 

1) 사채발행방법
전환사채를 발행할 때 특정인이나 특정 법인에 발행하는 사모 전환사채가 일반적입니다. 때때로 전환사채 발행을 공모로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공모의 경우 구주주에게 우선 청약권을 부여한 후 나머지를 일반공모하는 주주우선공모 전환사채와 살 사람을 미리 정해놓지 않고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투자자를 공개 모집하는 일반 공모 전환사채가 있습니다. 

2) 사채의 권면
사채권면
은 총 얼마의 전환사채를 발행하는지 알려주는 용어입니다. 위 공시는 총 400억원의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것이죠.

3) 사채이율 
표면이자율
은 전환사채의 이자 지급방식으로, 연 몇 %의 이자를 계산해서 이자를 준다는 의미입니다. 전환사채는 표면이자율이 낮기 때문에 만기까지 보유하게 되면 보상의 개념으로 추가적인 수익을 제공하죠. 이것이 바로 만기이자율입니다.

만기에 원금상환 시(조기상환 포함) 연 3%로 계산한 이자를 지급한다는 의미입니다. 표면이자율 1%에 따라 기 지급한 이자분을 제외하게 되는데, 정확한 비율은 공시에서 확인이 가능하죠.

4) 전환가액 
전환가액
은 전환의 기준이 되는 1주당 주식 가격으로 이 공시에서는 7700원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만약 투자자가 채권 표면금액 기준으로 100만원을 보유하고 있다면 77주(100만원 / 7,700원 = 129.8주)를 받을 수 있죠. 

5) 최소조정가액
전환사채는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 전환가액을 낮춰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전환가액의 조정을 리픽싱이라고 합니다. 최저조정가액은 전환가액을 낮추는 경우 최저한도로 낮출 수 있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6) 옵션
전환사채는 회사 측 혹은 투자자에 의해서 조기 종료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두 가지 경우가 가능합니다. 


주식 투자를 하면서 전환사채 공시를 접하게 됩니다. 어떤 내용인지 미리 파악하고 있으면 대응하기 수월하기 때문에 알아두면 좋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전환사채와 비슷한 신주인수권부사채(BW)와 교환사채(EB)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