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트렌드] 꾸준히 성장하는 종목

2022/07/08 10:16AM

요약

1. 지속 가능한 성장주를 찾는 방법 

최근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로 국내 증시가 위축되고 변동성이 높아지면서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우선 성장성을 대변하는 지표인 ROE(자기자본이익률)를 높게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기업입니다. 

ROE란 1년간 벌어들인 당기순이익을 자본총계로 나눈 것으로, 기업이 투입한 자기자본을 이용해 한 해에 얼마만큼 이익을 냈는지를 나타내는 수익성 지표입니다. 투자의 귀재인 워런 버핏은 ROE가 15% 이상인 기업에 투자하라고 조언하기도 했죠. 
 

ROE가 높다는 것은 수익성(순이익)이 좋거나, 자산을 잘 활용하고 있거나, 지속적으로 자금을 조달해 투자하고 사업을 성장시킨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러나 ROE는 꾸준히 높게 유지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자본규모가 늘어난 상태에서 높은 ROE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수익을 올려야 하기 때문에 개선도 쉽지 않습니다. 고ROE주가 우량주로 평가되는 이유죠. 

또 다른 기준은 실적 상승이 예상되는 종목입니다. 변동성이 확대되는 국면에서는 개인이 빠르게 상황에 대응하기는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실적이 긍정적인 종목에 대해 호흡을 길게 가져가는 투자가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실제 시장이 기울고 둔화됐던 과거 사례들에서도 놀라운 이익 상승을 보여 주가가 상승한 종목들은 항상 존재했습니다. 

 

2. 꾸준히 성장하는 종목은? 

ROE(자기자본이익률) 수준도 지속적으로 높고, 과거 5개년에 이어 올해도 영업이익이 호전될 것으로 기대되는 종목들은 무엇일까요? 

증권플러스는 1) 최근 5년 연속 자기자본이익률(ROE) 15% 이상, 올해도 ROE가 15% 이상 전망되며 2) 최근 5년 연속 영업이익 증가했고, 올해도 연간 영업이익 증가가 예상되는 종목들 중 3) 3개월 전 대비 영업이익 추정치가 늘어난 종목들을 추려보았습니다.

 


그 결과 DB하이텍, 코웨이, 제일기획, 한솔케미칼 등 총 10개 종목이 꼽혔습니다. 주로 반도체, IT부품·소재 관련주들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DB하이텍은 8인치 웨이퍼 기반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특화 기업입니다. 글로벌 8인치 파운드리 공급 부족이 향후 2~3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전기차 시장에 대응하고자 올해 8인치 실리콘카바이드(SiC) 전력반도체 파운드리 생산을 발표하면서 중장기 성장 모멘텀까지 마련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실리콘카바이드(SiC) 링 업체인 티씨케이도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주요 고객사들의 신규 공장 가동률 증가로 2024년까지 수주 증가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이밖에도 반도체 소재주인 리노공업, 하나머티리얼즈도 꾸준히 성장하는 종목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또 반도체용 과산화수소와 이차전지 소재의 실적 성장으로 한솔케미칼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최대실적 달성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생활가전 렌탈서비스 업체인 코웨이는 국내와 해외 법인의 안정적 실적 흐름이 수년간 지속되고 있어 변동성 장세에서 투자 매력이 부각되고 있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삼성그룹 계열의 광고대행업체인 제일기획은 디지털 중심의 역량 강화와 신규 광고주 영입으로 2분기에도 분기 기준 최대 실적 달성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2분기까지 포함하면 제일기획은 8개 분기 연속 최대실적 달성을 기록하게 됩니다. 

개인, 기업정보 솔루션 회사인 NICE평가정보는 연간 영업이익이 역성장 경험이 없는 매년 성장흐름을 보이고 있는 기업입니다. 대출 증가와 신용정보 기반의 서비스 산업의 확장으로 개인 CB부문은 매년 성장세이며, 기업CB 부문도 협력업체∙조달청 평가 및 기술신용평가(TCB)의 시장이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JYP엔터테인먼트와 B2B 핀테크 기업인 웹케시도 최근 5개년 및 올해 15% 이상의 ROE와 실적 개선이 예상되는 종목으로 꼽혔습니다. 

 

3. 기업 ROE와 실적 데이터 확인은?

증권플러스 종목정보 재무탭에서는 실적과 ROE 등 투자지표들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3개월 내에 발표된 리포트의 평균치가 있는 종목들에 대해서는 추정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보유 종목이나 위에 언급됐던 종목들의 ROE와 실적추이를 한 번 확인해보세요.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