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트렌드] 2분기 급락장, 외국인 저가매수 나선 종목은?

2022/06/30 10:46AM

| About:

기아,우리금융지주,SK이노베이션,비에이치,대덕전자,한국항공우주
요약

 

외국인 매매가 중요한 이유

 

외국인 수급은 국내 주식시장에 막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유출입되는 금액 규모가 매우 크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 외국인 순매수가 유입되면 긍정적인 시그널로 해석합니다. 반대로 외국인 순매도가 나타나면 그만큼 주가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외국인은 보유기간이 긴 편이기에 이들의 추세를 가늠해야 전반적인 시장의 흐름을 읽을 수 있습니다.


 

2분기 하락장,

외국인 순매수금액 상위종목

주식시장은 상반기에 크게 하락했습니다. 2분기에만 코스피는 13.7%, 코스닥은 19.2% 급락했죠. 

이런 시장에서 외국인은 어떤 종목을 담았는지 한 번 알아볼게요.

먼저 외국인이 2분기에 누적 순매수 금액이 높은 종목을 알아볼게요.

가장 많은 금액을 순매수한 기아차는 원/달러 환율 강세 수혜주이면서 최근 현대·기아의 전기차 판매 호조로 투자 매력이 부각되고 있는 종목입니다.

금리 상승기에 수혜주인 은행주(우리금융지주), 유가 강세에 정제마진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해 실적 호조가 기대되는 정유주(SK이노베이션, S-Oil), 그리고 내수주 혹은 방어주로 분류되는KT&G, KT, SK텔레콤 등이 상위에 자리했습니다.

거리두기 및 규제 완화로 부각되고 있는 강원랜드,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로 주목받는 현대중공업 등도 담았네요.


 

 

외국인 지분율 상승 상위종목

그 다음은 외국인 지분율이 가장 많이 높아진 종목을 알아볼거에요. 외국인 보유비율이 점차 높아지는 종목은 향후 실적이나 전망 등을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먼저 가장 지분율 상승폭이 높은 비에이치와 그 다음인 대덕전자는 모두 IT부품주로 사실상 동일업종에 속한다고 볼 수 있어요.

비에이치는 FPCB(연성회로기판) 제조사로, 스마트폰 시장에서 지배력을 높이며 선전하고 있어요. 2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이란 분석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대덕전자는 반도체 패키지 기판(FC-BGA) 분야에서 경쟁력을 보유한 업체로 부각되고 있어요. 이 종목 역시 2분기에 어닝 서프라이즈가 기대된다는 예상이 나옵니다.

수출 호조로 주목받는 종목도 있는데요. 한국항공우주는 국산 전투기의 수출 증대로, 루트로닉은 국내 미용의료기기 업체 중 최대 매출을 기록하며 부각되는 모습입니다.

여기에도 경기방어주로 분류되는 하이트진로, KT, KT&G 등이 나왔고, 유가 상승 수혜주인 S-Oil, 금리 상승 수혜주인 현대해상이 상위에 자리했습니다.


 

외국인 지분율 데이터 확인은?

외국인이 매수한다고 해서 주가가 무조건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종목의 이슈와 실적, 전망 등을 꾸준히 살피는 동시에 외국인 매매동향을 계속 주시해야 합니다.

증권플러스는 종목정보를 통해 외국인 지분율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보유 종목 혹은 위 종목들의 외국인 지분 상태를 확인해보세요.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