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의 선택] 투자자 80.2%, “자이언트스텝 아직 무섭다”
요약
- 미 연준, 금리 0.75%p 인상!
- 안도했다 vs 아직 무섭다.. 의견 분분
- 다른 이슈 종목도 확인해봐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지난 15일 연방기준금리를 0.75%p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 금리 인상을 단행했습니다.
연준이 금리를 한 번에 0.75%p 올린 것은 앨런 그린스펀 전 연준의장 시절인 지난 1994년 11월 이후 28년만에 처음입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다음 달에도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19일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는 전날 댈러스에서 열린 한 행사에 참석해 경제지표가 예상대로 나올 경우 다음 달 0.75%포인트 인상을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6월 16일부터 6월 23일까지 증권플러스 주식 투자자들의 커뮤니티 투표가 진행되었는데, 투표 결과 자이언트스텝에 대하여 대체로 부정적인 전망을 유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4,343명이 참여한 “美연준, 금리 0.75%p 인상…자이언트스텝,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설문에서 80.2%는 ‘아직 무섭다!’, 19.8%는 ‘안도했다!’를 선택했습니다.
◆ 아직 무섭다!
환율 상승으로 인한 외인 매도세와 장중 반대매매가 걱정된다!
대신증권은 “글로벌 시장 전반에 경기 침체 우려가 증폭된 상황이지만 유독 오늘(20일) 코스피가 다른 아시아 증시 대비 낙폭이 컸다”며 “원/달러 환율이 재차 1,290원대로 상승하는 과정에서 외국인 매물 출회 압력을 높이고, 지난주부터 급격히 늘어난 반대매매 비중도 수급 부담을 가중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투자자들은 미 연준이 금리인상을 계속할 경우 코스피는 더욱 암울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안도했다!
생산 측면에서 물가가 진정되고 있으며, 주가에 선반영되어 괜찮다!
유안타증권은 22일 보고서에서 "일단 5월 미국 PPI(생산자물가지수)는 고점을 형성한 이후 둔화의 초입으로 진입한 상황"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또한 "생산에 앞서 수입물가지수(IPI)를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 석유류 제외 수입물가지수는 전월비 -0.1% 하락을 기록하면서 진정세를 보여주는 중"이라며 "생산 측면에서 물가가 조금씩 진정되는 것이 확인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외에도 일부 투자자들은 자이언트스텝이 주가에 선반영되었다며 시장을 긍정적으로 보기도 했습니다.
위와 같이 각기 다른 관점으로 자이언트스텝을 바라보고 있음을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은 80.2%가 선택한 결과에 동의하시나요? 댓글로 자유롭게 여러분들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 다음은 6월 23일의 커뮤니티 이슈 종목 입니다.
관심이 가는 종목이 있다면 한 번 확인해보세요!
-
삼성전자 : 2분기 실적 부진 예상
-
HMM : 2분기 정점으로 실적 ‘피크아웃’ 전망
-
두산에너빌리티 : 윤대통령, 두산에너빌리티 원자력 공장 방문
-
카카오게임즈 : 자회사 상장에 따른 멀티플 희석 우려
-
삼부토건 : 디와이디-삼부토건, 유라시아경제인협회와 ‘우크라 재건사업’ 업무협약
-
위니아에이드 : 6/23 신규 상장
-
미코바이오메드 : 원숭이 두창 국내 첫 확진자 발생
ⓒ 두나무 주식회사 & insight.stockplus.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