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용어] ②사업보고서에서 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파악하기

2022/04/11 04:09PM

요약

12월 결산법인 상장사들의 사업보고서 제출기한이 마감됐습니다. 특정 사유로 제출을 연기한 기업들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기업들은 사업보고서를 제출했습니다.

방대한 사업보고서의 내용 중 투자자들이 가장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재무에 관한 사항' 입니다. 재무에 관한 사항에서는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등을 통해 기업의 해당연도 실적, 재무상태, 현금흐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편에서는 기업분석의 기본인 '재무에 관한 사항'에 기재되어 있는 재무제표 중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표 읽는 법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자분들이 ‘재무에 관한 사항’을 보실때에는 손익계산서→재무상태표→현금흐름표→재무제표 순으로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시간이 없으다면 제일 먼저 보이는 요약재무정보만이라도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요약재무제표는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의 요약된 부분만 볼 수 있습니다. 이 기업의 자산(가진돈)과 부채(빌린돈)가 얼마인지, 매출(버는 돈), 영업이익(들어온 돈), 순이익(남는 돈) 등을 간략히 볼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내용을 보려면 (연결)재무제표를 보시면 됩니다.

 

손익계산서 살펴보기

출처= 삼성전자 2021년도 사업보고서

 

기업의 실적과 관계된 것은 다 손익계산서에 나옵니다. 당해 년도 포함 최근 3개년 정도의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 주당이익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최근 3개년 간 비교해 지나치게 감소했거나 혹은 적자 전환하지는 않았는지 등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표에서 영업이익을 기준으로 윗부분을 보면 매출이 이뤄지기 위해 투입된 비용인 매출원가와 판매활동 및 회사의 유지·관리활동에 관련된 모든 비용인 판관비를 얼마 정도 썼는지 기재되어 있습니다.

영업이익 아래 부분에는 이자, 외환차이, 배당금 등에서 발생되는 금융수익∙금융비용 그리고 영업 외 발생되는 기타수익∙기타비용, 법인세 비용 등이 적혀 있습니다. 만약 회사가 돈을 많이 빌렸다면 이자비용이 많아 금융비용 금액이 높을 것입니다.

 

재무상태표 살펴보기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는 결산일 기준으로 해당 기업의 자산이 얼마인지, 부채가 얼마인지. 또 자본은 어느정도인지 표시되어 있어 기업의 재무적 안정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산과 부채는 시간 흐름에 따라 유동자산, 비유동자산, 유동부채, 비유동부채로 구분합니다. 1년 내에 현금화되는 자산과 1년내에 지급해야 하는 부채를 유동자산과 유동부채라고 부르고, 그 외의 자산과 부채는 비유동자산과 비유동부채로 분류합니다.

자산에서는 일정수준의 현금 및 현금성자산을 유지하고 있는지와 매출채권의 증가율을 확인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기업의 매출액이 증가하면서 매출채권이 함께 증가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전년 대비 매출채권이 과도하게 증가했다면 이유를 알아봐야 합니다. 매출액을 부풀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출채권은 말그대로 매출에는 인식이 됐지만 아직 돈을 못 받은 것으로, 매출 채권이 증가한다는 것은 외상이 증가한다는 뜻입니다.

매출채권과 함께 미수금도 함께 보면 좋습니다. 매출채권과 미수금은 모두 아직 회사가 받지 못한 대가입니다. 미수금은 상품 이외의 자산을 팔았을 때 대금은 나중에 지급받기로 한 채권을 뜻합니다.

부채에서는 유동부채와 유동자산을 비교해봐야 합니다. 쉽게말해 1년 안에 갚아야하는 부채 대비 1년 내 실현 가능한 자산이 얼마나 더 많은 지 판단해야 한다는 건데요. 보통은 유동비율((유동자산÷유동부채)×100)을 구해 120% 이상이 나오면 안전하다고 평가합니다

자본에서는 손실로 인한 자본잠식이 일어나고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자본잠식이란 영업손실로 인해 기초 자본마저 위태로운 상태를 의미합니다. 자본총계가 마이너스이면 완전 자본잠식, 자본총계는 플러스이나 자본금보다 적을 경우에는 부분자본잠식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자본에서는 이익잉여금(결손금)도 살펴봐야 합니다. 이익잉여금은 회사가 창출한 당기순이익을 해마다 자본에 누적시킨 수치입니다. 이익잉여금 한도 내에서 주주들에게 배당도 할 수 있고, 신규사업을 위한 재원 등으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업이 이익을 내지 못하고 손실이 누적되었다면 이익잉여금은 마이너스로 전환됩니다.

다음편에서는 재무제표에서 현금흐름표와 재무제표 주석 읽는 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