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장때 샀더라면] 메타버스 수혜주, 반년만에 +200%

2021/07/06 03:53PM

| About:

자이언트스텝
요약

메타버스 수혜주로 꼽히는 자이언트스텝, 상장 전에 매수했다면 얼마큼 수익이 났을까요?

자이언트스텝의 현재 주가는 6만3600원(6일 종가)입니다. 증권플러스 비상장에 따르면 2020년 12월 24일 코스닥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한 자이언트스텝은 당시까지만 해도 장외에서 주당 2만원 수준에 거래됐습니다. 이는 자이언트스텝의 상장 시초가 보다 8% 가량 저렴한 것이며, 현재가의 약 1/3 수준에 불과합니다.

만약 상장 전 장외에서 매수했다면 무려 3배에 가까운 수익을 올릴 수 있었던 것이죠. 비상장에서는 미래의 좋은 기업들이 싸게 팔리는 기회가 자주 나오니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이언트스텝은 광고·영상 VFX(시각효과), 리얼타임콘텐츠(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도록 제작한 3D 콘텐츠) 제작 및 솔루션 제공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2021년 3월 24일 코스닥에 상장했습니다. 

자이언트스텝은 상장 당일 높은 관심을 받으며 따상(공모가 200%에서 시초가가 형성된 후 상한가)을 기록했는데요. 광고 VFX 사업에 있어 다수의 레퍼런스를 확보한 국내 상위 업체이고, 2021년 광고 업황의 회복세가 예상돼 매출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됐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VFX는 실제로 존재할 수 없거나 촬영이 제한적인 장면을 그림이나 영상을 합성해 구현하는 기법으로 광고, 게임, 영화 등 콘텐츠 산업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기술입니다.

 

출처: 자이언트스텝 IR 자료
 

나아가 VFX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동사의 리얼타임 콘텐츠는 메타버스(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는 세계)를 맞이하여 성장성이 가속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이투자증권은 자이언트스텝이 리얼타임 콘텐츠 엔진 기술을 활용해 버추얼 휴먼(캐릭터, 인플루언서 등) 실감형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어 메타버스 시대 하에서 성장성이 가속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습니다.

 

 

출처: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단위: 십억달러
 

하지만 2021년 5월 들어 주가 흐름이 부진했는데요.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에 따른 미국 조기 긴축 우려에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가 상승하면서 기술주들의 주가가 조정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기술주는 저금리에 자금 조달을 주로 나서는데, 국채 금리 상승은 기업들의 자금 조달 비용을 커지게 만들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6월 초부터 주가는 재차 반등했습니다. △미국에서 메타버스를 직접적으로 명시한 ETF(상장지수펀드) 출시 △코로나19 장기화로 메타버스 활용 범위 확대 △재무 건전성 (낮은 부채비율) 등과 더불어 리얼타임 콘텐츠의 성장성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점이 부각됐습니다. 자이언트스텝은 6일 장중 역대 최고가인 6만4300원을 기록했습니다.

증권가는 자이언트스텝 2분기 실적에 성장성이 반영될 것으로 관측합니다. 광고 VFX 매출 회복과 더불어 리얼타임콘텐츠 관련 수주물량이 확대되면서 올해 2분기부터 호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기 때문이죠. 유안타증권에 따르면 리얼타임콘텐츠 매출은 올해 전년 대비 167% 증가한 105억원, 2022년에는 올해 대비 105% 증가한 2016억원으로 매년 2배 이상씩 수직 성장을 시현할 전망입니다.

 

한편, 증권플러스 비상장에는 이브이알스튜디오, 쓰리디팩토리, 스코넥엔터테인먼트, 모인, 맥스트, 엔피 등이 메타버스 테마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이브이알스튜디오는 영화 기생충 제작사로 알려진 바른손이앤에이의 자회사로 XR 콘텐츠 및 콘솔 게임 개발 운영 사업을 영위합니다. 쓰리디팩토리는 3D 안경 제작 등의 VR(가상현실)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확장현실(XR) 기술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콘텐츠·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모인은 메타버스의 핵심 원천 기술인 모션추적 기술을 연구·개발 중입니다. 맥스트는 AR(증강현실) 개발 플랫폼 'AR SDK'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엔피는 위지윅스튜디오의 자회사로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뉴미디어 콘텐츠' 기획·제작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인데, 지난 3월 신규 설립한 XR스테이지를 선보이면서 메타버스 관련주로 알려졌습니다.

참고로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올 하반기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기업공개(IPO)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엔피는 삼성스팩2호와 합병을 앞두고 있습니다. 맥스트는 오는 16일부터 19일까지 공모청약을 진행한 후 27일 코스닥 상장 예정입니다.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