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닥100] 46편: 밸류에이션이 편한 미국 항암 바이오텍 회사 - 인사이트 (Incyte / INCY)

2021/04/28 08:44AM

요약

인사이트(Incyte, INCY)는 바이오텍 기업으로, 현재 상업화된 파이프라인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다. 주요 파이프라인은 혈액(Hematology), 종양(oncology) 및 염증(inflammation) 관련 질병으로 현재 매출은 자카피(Jakafi)라는 약에서 주로 나온다. 자카피는 희귀한 혈액암을 치료하는 약으로 골수섬유증(MF, myelofibrosis)와 진성다혈구증(PV, polycythemia vera)가 주요 적용증이다.

 

인사이트 회사 로고(출처: 회사 자료)

 

최근 주가 흐름(출처: 회사 자료)

 

1. 주요 제품 및 관련 시장

자카피(ruxolitinib, 루솔리티닙)는 2011년에 성인 골수섬유증 환자에 대해 미국 FDA로부터 승인을 받았고, 2014년에는 적응증을 확대하여 진성다혈구증 환자에 대한 승인을 받았다. 2019년에는 다시 적응증을 확대하여 이식편대숙주질환 (GVHD, Graft-vs-Host Diesease) 환자에 대한 승인을 받았다. 골수섬유증 및 진성다혈구증은 희귀성 혈액암에 속하고, GVHD는 면역질환에 속한다.

골수섬유증은 골수조직의 섬유가 과잉발육되어 피를 만드는 기능이 낮아지는 것으로 적혈구와 백혈구의 수와 작용이 변화하는 것이다. 진성다혈구증은 골수증식증후군의 하나로 골수 내 조혈간세포의 이상 때문에 적혈구가 과잉생산되거나 순환 혈액량이 증가하는 질환이다. GVHD는 유전적으로 다른 사람으로부터 조직을 이식 받은 후 나타나는 합병증으로 면역능력을 가지고 있는 이식자의 림프구가 면역능력을 상실한 수혜자에게 주입되었을 때 나타난다. 즉 이식자의 백혈구자 수혜자를 외부물질로 인식하여 공격하면서 나타나는 질병이다.

회사는 2003년부터 JAK(janus associated kinases)라는 효소를 막는 방법에 대해 연구해왔다. JAK효소군은 4가지 티로신 키나아제(tyrosine kinases) - JAK1, JAK2, JAK3, Tyk2 - 로 이루어져 있는데, 시토카인(Cytokine, 주로 백혈구에서 분비되는 단백활성물질) 및 증식 인자(growth factor) 신호 전달에 관여한다. 이 JAK는 여러가지 바이오 프로세스에 관여하는데, 그 중 하나가 혈액세포를 형성하고, 면역 기능을 조절하는 것이다.

따라서, JAK-STAT신호전달 경로에 이상이 생기면 여러가지 병이 나타나는데, 이것들이 앞서 말한 골수증식성 종양, 각종 혈액병, 류마티스 관절염 및 각종 만성 염증 등이다. 회사가 만든 자카피는 JAK1 및 JAK2를 억제하는 먹을 수 있는 치료제이다.

미국 내에서 회사는 이 자카피를 직접 판매 한다. 자카피는 이 JAK억제제 중에서 미국 FDA로부터 최초로 승인을 받은 것으로, 앞서 말한 3가지 적응증에서 승인을 받은 유일한 약이다. 여전히 자카피는 골수섬유증의 경우 미국 병원에서 맨 먼저 처방하는 약이다.

회사는 인사이트케어(IncyteCares)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자카피가 필요한 환자들이 비용에 상관없이 약을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한편 미국외 시장에서 회사는 이 자카피에 대한 권리를 노바티스에게 판매했다. 따라서 노바티스는 미국 밖에서 자카피를 개발, 판매할 독점적 권리를 가지고 있고, 이에 따라 회사는 로열티를 받는다. 노바티스가 사용하는 브랜드 이름은 자카비(Jakavi)이다.

골수섬유증은 희귀성 혈액암으로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는 병이다. 회사에 따르면 미국에 약 16,000~18,500명정도의 환자가 있고, 이중 80~90%가 중간 이상의 위험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보통 골수섬유증을 가진 환자는 비장이 커지고, 복부가 불편하고, 몸이 가렵고, 밤에 땀을 흘리거나 원하지 않게 살이 빠지는데, 자카피를 복용함으로서 이러한 증상이 많이 개선된다고 한다. 부작용으로는 빈혈이나 혈소판 감소증이 드물게 나타난다. 한편 진성다혈구증 환자는 미국 안에서 약 25,000명정도가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아래 보는 것처럼 회사의 대부분의 매출은 이 자카피 관련한 매출로, 꾸준히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다. 회사는 2020년 19억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렸고, 2021년에는 이 매출이 21억~22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회사 매출 구성(출처: 회사 자료)

 

위의 다른 파이프라인을 살펴보면, 이클루직(ICLUSIG)은 2016년에 회사가 아리아드 제약으로부터 유럽 판매권을 구입한 것이다. 이클루직은 키나제(Kinase) 억제제로, 만성 골수성 백혈병에서 나타나는 비정상 티로신 키나제를 타겟으로 한다. 유럽에서 이클루직은 다사티립(dasatinib)이나 니로티닙(nilotinib)에 저항이 생긴 만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에 대한 승인을 받았다.

다음으로 페마지어(Pemazyre)은 2020년 FDA로부터 승인을 받은 FGFR(선유아세포성장인자수용체) 키나제 억제제이다. 이는 국소적으로 절제가 불가능한 쓸개관암 환자에게 쓰이는데, 보통 암 3기 혹은 4기에 발견되는 등 발견이 어렵다.

현재 FGFR2 퓨전이나 전위를 수반하는 쓸개관암 환자가 약 2000~3000 명 정도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페마지어는 현재까지 이러한 쓸개관암에 대해 FDA로 부터 승인을 받은 유일한 약으로 회사는 중국, 홍콩, 마카오 및 대만을 제외한 글로벌 판권을 가지고 있다. 중국, 홍콩, 마카오 및 대만에 대한 판권은 이노벤트(Innovent)라는 제약사에게 판매했다.

몬주비(Monjuvi)는 회사가 MorphoSys라는 제약회사와 협력하여 상업화 하는 것이다. 2020년 회사는 MorphoSys와 함께, MorphoSys의 고유한 항-CD19 항체 타파시타맙을 더 개발하고 상용화 하는 계약을 맺었다. 2020년 7월에는 FDA로부터 재발하거나 치료과 되지 않는 미만성거대B세포 림프종에 대한 허가를 받았다.

이후 8월에는 레날리도마이드라는 다발성 골수종 등의 치료에 사용되는 항암제와 함께 병용 사용하는 것이 National Comprehensive Cancer Network(NCCN, 미국 종합암네트워크의)의 가이드라인에 탑재되었다. 미만성거대B세포 림프종은 가장 빈번이 발견되는 비호지킨림프종으로, 약 40% 정도의 환자가 최초 약물에 반응을 하지 않거나, 재발한다. 미국 안에 매년 10,000명 정도의 환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2. 향후 파이프라인

회사는 최근 AACR(American association for cancer research) 2021에서 향후 파이프라인에 대한 업데이트를 해 주었다. 먼저 면역 항암제 분야에서, 회사는 내부에서 알로스테릭 CD73 항체 (INCA00186)를 개발했으며, INCB00385라는 아데노신 수용체 A2A 와 A2B에 대한 소분자 이중 수용체 길항체를 개발했다.

이는 많은 항암제 회사들이 PD-1, PD-L1에 집중하고 있으나, 인사이트는 전체 암 환자 중에서 관문 항암치료에 반응하는 환자는 약 15%정도밖에 안되고, 또한 면역 항암에 민감한 암인 악성흑색종이나, 비소세포폐암의 경우에도 약 30%정도의 환자가 반응하지만, 종종 T-세포가 없어지고나, 암이 재발한는 경우가 많다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고 했다.

따라서, 인사이트는 이 아데노신 수용체 관련 개발에 힘쓰고 있다. 물론, 이는 아주 초기 개발 단계이다. 하지만, 인사이트는 아데노신을 조절함으로써 아데노신 생성을 줄여 그에따른 면역 세포에 대항 영향을 줄이는 방법을 개발 중이다. 그리고 이는 PD-1과 함께 병용될 경우 아데노신으로 인한 PD-1 억제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항암 파이프라인 이외에 올해 가장 기대가 되는 것 중 하나가 Rux(럭스) 크림의 출시이다. 이는 회사의 JAK1,2 억제제를 이용한 피부과용 크림으로 아토피 피부염 및 백반에 쓰인다. 2020년 4월에 임상 3상에서 나온 안전성 및 효능에 대한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발표했다. 이미 FDA 최종승인을 신청했기 때문에 올해 안에 최종 결정이 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 안에만 천만명 정도의 아토피 환자가 있다고 추정되므로 거대한 시장이다.

3. 밸류에이션

인사이트는 바이오텍 회사들 중에서 성숙기에 진입한 회사로 밸류에이션이 아주 비싸지는 않다. 2020년에 R&D 비용에서 초기 및 마일스톤 비용으로 나간것은 계속 지출되는 것이 아니므로, 시장에서는 2021년에 다시 흑자 전환할 것을 예상한다. 2021년 기준으로 P/E는 약 26배로 비싼편은 아니다. 앞으로 회사 파이프라인의 성공 여부가 중요하다 하겠다.

 

회사 재무 요약 (출처: 회사 자료)

 

글쓴이: 인사이트 스트리트 팀

인사이트 스트리트는 미국 현지에서 미국 주식 투자 정보를 독자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사이트 스트리트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