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월마트, 아마존, 국내에서도 집중하는[수소 연료 전지]

2017/08/02 08:24AM

| About:

일진다이아, 지엠비코리아, 제이엔케이히터, 동아화성, 뉴로스, 뉴인텍, 이엠코리아
요약

*PlugPower Inc에 투자한 글로벌 최대 유통 기업 '월마트'

지난 7월 21일 (현지시각), 미국의 수소연료 전지업체인 'PlugPower Inc(플러그파워)'가 장중 한때 약 20%가까이 오르는 등 급등을 나타나며, 최종 15.09%오른 $2.44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PlugPower Inc(플러그파워)가 이번에 강한 상승 흐름을 나타낸 주요 이유는 바로 'WalMart Inc(월마트)'와의 기존의 계약을 확대하는 추가 계약을 맺었기 때문입니다.

<출처 : PlugPower Inc>

PlugPower Inc는 이번 계약을 통해 향후 3년간 월마트 미국 30여 개 지역에 수소 연료 충전소와 연료 전지 솔루션을 설치할 예정이고, 미국 10개 지역은 올해까지 설치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추가적으로 PlugPower Inc는 월마트에게 주식 약 5,500만 주를 살 수 있는 권리(Warrants, 워런트)를 부여했으며, 이번 계약과 함께 월마트는 5,500만 주 중 580만 주를 주당 $2.12에 행사해 주식으로 받았습니다.

 

*지난 2017년 4월 5일(현지 시간) 아마존도 투자한 PlugPower Inc

PlugPower Inc가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월마트의 추가 투자 뿐만이 아니라, 지난 4월 월마트의 경쟁자로 인식되고 있는 온라인 유통 기업 '아마존'의 투자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지난 2017년 4월 5일(현지 시간), 미국 최대의 전자 상거래 기업인 '아마존(Amazon.com)'이 수소 연료전지기업인 '플러그 파워(Plug Power Inc)'의 지분 23%를 인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신주인수권과 같은 형태로 매입)

☞지난 글 : 수소 연료전지 관련기업에 투자한 아마존[Amazon]

세계 최대의 소매업체인 월마트와 아마존은 왜 수소 연료전지 기업에 투자를 했을까요?

 

*온라인 유통의 중요성에 따른 물류 투자 확대, 그리고 비용 절감

글로벌 최대의 오프라인 유통 기업인 월마트는 현재 커지는 온라인 유통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유통에 대한 투자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경우, 본업이 온라인 유통이다 보니 이쪽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결국 월마트와 아마존 모두 온라인 유통에 집중하는 가운데, 온라인 유통에서 가장 중요한 물류에 대한 투자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즉, 물류에 대한 투자가 증가함에 따라 크기가 거대하고 엄청난 유지 비용이 필요한 물류에 대해서 좀 더 효율적으로, 그리고 비용 절감을 이룰 수 있는 니즈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발전효율이 높은 에너지에 속하는 수소 연료전지는 매우 매력적인 투자처라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수소 연료전지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는 상황

현대자동차는 2018년 초 출시 예정이었던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전기차(FCEV)의 출시를 앞당겨 오는 8월에 미리 공개하기로 발표했습니다. 이번에 출시하는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지 전기차는 국가보조금 지원 등을 통해 약 3,750만 원 대로 구매할 수 있어, 대중화에 빠르게 기여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수소 연료전지 전기차의 출시와 함께 국내에서는 내년 평창 동계 올림픽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평창 동계 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이번 동계 올림픽 기간 동안 관람객 운송과 조직위 업무용 수소 연료전지 전기차 버스 6대, 승용차 22대를 운영할 계획으로, 이번 동계 올림픽을 통해 소비자들도 수소 연료전지 전기차에 대한 가능성을 체험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7월 19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발표한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전기차 35만대, 수소차 1만 5,000대 보급을 추진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 5월 기준, 국내에 등록된 수소차는 총 128대로 정부의 정책대로라면 앞으로 정부 차원에서의 수소차에 대한 인프라 확장 등으로 빠른 보급이 예상됩니다.

 

*수소 연료전지의 수요가 증가하면? 석유화학업체에 집중하라?

이론적으로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수소 연료전지 전기차는 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차입니다. 수소 연료전지의 주요 연료로 사용되는 수소의 경우, 대부분이 석유화학업체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석유제품인 나프타를 크래킹해 다양한 석유화학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다량의 수소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물의 전기 분해를 통해 수소를 생산하는 방법은 지나치게 비싼 생산비용으로 인하여 경제적이지 않기에, 앞으로 수소 연료전지의 수요가 증가하게 된다며, 기존의 석유화학업체에게는 부산물을 판매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관련 기업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

2017/08/02 07:59 PM

단기적으로 이슈가 될 수 있으나 석유에 의존하는 수소연료전지는 성장에 한계가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