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067160)] 재무제표 까막눈도 쉽게 따라 읽는 '차트로 보는 사업보고서'
요약
- 아프리카TV는 뉴미디어 플랫폼 기업으로, 게임·먹방·뷰티 등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 동사의 주 매출은 광고·아이템수수료로, 이용자수(Q)와 광고단가(P) 등이 주요변수입니다.
- 동사 플랫폼의 MUV(월평균이용자,Q)는 '17년 ~700만명까지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 플랫폼의 가치를 인정받아 광고단가(P)도 증가하여 매출과 영업이익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향후 이용자수 추이, 플랫폼의 가치가 동사 매출 및 수익성 예측의 키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오늘의 인사이트!
아프리카TV는 ‘16년 몇몇 인기 BJ 이탈 이후 플랫폼 차별화를 위해
유명 BJ 합동 컨텐츠 제작, 이벤트성 방송 확대, 4000K 고화질 방송 무료 제공,
신입 BJ 지원 등에 투자하였습니다.
’16년 고정비 증가와 BJ 이탈로 인한 MUV(월평균방문자수)감소로 실적악화를 우려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16년 실적은 매출액과 영업이익률이 크게 개선됐고,
영업이익은 ’15년 대비 110% 증가했습니다.
사람들의 우려와 실제 실적이 달랐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16년 MUV는 ~700만 명으로 BJ 이탈의 영향이 크지 않았고,
차별화된 컨텐츠, 광고 수 및 가격 증가 등으로 ARPU(1인당 평균 매출)가 증가하여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입니다.
이렇게 성장 중인 IT기업은 브랜드가치, 플랫폼의 가치 등이 급변하고,
이에 따라 실적과 기업가치가 단기간에 크게 증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정보는 사업보고서나 재무지표에서 포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IT기업에 투자할 때는
대상기업의 서비스에 대한 유저의 인식은 어떠한 지,
수익성이 좋아질 기회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회사소개
아프리카TV는 뉴미디어 플랫폼 기업으로,
이용자는 동사 플랫폼을 통해 스포츠 중계·게임·먹방·뷰티방송 등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15년 커머스와 방송컨텐츠를 결합한 쇼핑방송 플랫폼 ‘샵프리카’를 출시하는 등,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세부 항목을 살펴보기 전에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의 전체적인 모습을 살펴볼까요?
자산 세목을 보면, 현금성자산과 매출채권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부채와 자본 구성을 보면, 자본잉여금과 이익잉여금이 ~62%로 비중이 가장 큽니다.
‘13~’16년 차입금을 모두 상환하였습니다.
’17년 1Q LTM 손익항목을 보면, 영업비용이 79%, 당기순이익률은 13%입니다.
(참고) ’16년 손익항목을 보면, 영업비용이 80%, 당기순이익률은 13%입니다.
(참고) ’15년 손익항목을 보면, 영업비용이 88%로, ‘16년 대비 8%p 높았습니다.
(참고) ’14년 손익항목을 보면, 영업비용이 89%로, ’15년 대비 1%p 높았습니다.
손익 세부항목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아프리카TV의 DUV(Q)와 ARPU(P)증가로 총 매출은 ‘12~’16년 4년간 연평균 28% 증가했습니다.
’17년 1분기 매출은 215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7% 성장했습니다.
매출구성을 보면, 아프리카TV 유료아이템 수수료 및 광고 등 플랫폼 매출의 비중이 ~99%로 가장 큽니다.
회전율을 보면, 매출채권회전율은 ‘12년 230%에서 ‘16년 380%로 4년간 매년 소폭 상승했습니다.
대손충당금 비율을 보면, 매출채권은 일정하지만
휴대폰 결제 중 회수되지 않는 대손충당금의 누적으로, ’12년 6%에서 ’16년 12%로 소폭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을 보면, 종업원급여와 회선사용료 등 고정비가 증가하였지만,
매출액이 더 큰 폭으로 증가하여, 영업레버리지 효과로 영업이익률이 증가하였습니다.
판관비 내역을 보면, 종업원급여와 지급수수료, 과금수수료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영업이익 추이를 보면, 영업이익률 증가와 매출증가로 ‘16년 영업이익이 ‘13년 대비 ~271% 증가했습니다.
자산 세부항목을 살펴볼까요?
동사의 순운전자본은 ’13~’17년 1분기 절대금액이 매년 소폭 감소하여,
영업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 순운전자본이란?
유형자산을 보면, 본사 및 서버·라이브 스트리밍 설비 목적의 토지와 건물, 기계장치가 ~8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무형자산을 보면, 게임부문 사업축소로 관련 라이선스가 감소였습니다.
’13년 ㈜블루윈드 지분취득으로 영업권을 인식하였으나, ‘16년 모두 손상처리 됐습니다.
동사는 매출액 대비 일정비율을 서버·스트리밍 서비스 등 설비, 소프트웨어·산업재산권 등
무형자산 취득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부채는 어떤지 살펴볼까요?
’13~’16년 금융부채를 모두 상환했고 자본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부채비율이 ‘17년 1분기 42%로 낮아진 모습입니다.
현금흐름 세부항목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영업현금흐름은 당기순이익 증가에 따라 증가하고 있습니다.
투자현금흐름은 설비투자·소프트웨어 등 유무형자산 취득으로 (-)인 모습입니다.
주주가치는?
당기순이익에 따라 주당순손익도 함께 등락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매년 현금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배당금총액은 ’13년 11억원에서 ’16년 30억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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