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당제약(000250)] 재무제표 까막눈도 쉽게 따라 읽는 '차트로 보는 사업보고서'
요약
- 삼천당제약은 안과용제·항생제·순환기 질환 치료제 등 전문의약품 제조업체입니다.
- 안구건조증 진료환자의 증가로 안과용제 매출은 '12~'16년 연평균 43% 성장.
- 주력상품인 안과용제 외 탈모방지제, 당뇨병 복합제 등 신약 연구개발에도 투자 중.
- 물류바코드 시스템 도입 등 유형자산 투자가 향후 원가율에 어떤 영향을 줄지 살펴봐야 함.
들어가기에 앞서...
오늘의 인사이트!
삼천당제약은 ’16년 12월 미국 BPI사로 안과용 의약품 수출계약 체결을 맺었습니다.
하지만 FDA승인 등 절차가 있기 때문에 바로 해외매출이 증가하는 것은 아니죠.
또 동사는 물류창고 증설, 물류바코드 시스템 도입, 점안제 충전 탱크라인 구축 등
꾸준한 유형자산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기투자 역시 바로 원가율 절감으로 나타나지는 않죠.
하지만 이러한 기업의 활동들이 미래 수익구조에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매출실적도 중요하지만,
미래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도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회사소개
삼천당제약은 안과용제·항생제 ·순환기 질환 치료제 등 전문의약품을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동사의 주력제품은 다회용 점안제이며,
’12년 일회용 점안제 생산기업인 ㈜디에이치피코리아 인수를 통해 점안제 시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세부 항목을 살펴보기 전에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의 전체적인 모습을 살펴볼까요?
자산 구성을 보면, 매출채권, 재고자산, 유형자산이 ~5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부채와 자본 구성을 보면, 이익잉여금이 ~4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세목별 비중은 일정한 모습을 보입니다.
’16년 손익항목을 보면, 매출원가율이 46%, 판관비율이 37%, 당기순이익률은 11%입니다.
(참고)’15년 손익항목을 보면,
매출원가율은 ‘16년 대비 1%p 낮고 판관비율은 ‘16년 대비 2%p 높습니다.
(참고)’14년 손익항목을 보면, 매출원가율과 판관비율은 ‘15년과 같은 수준을 보입니다.
손익 세부항목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13년 ㈜디에이치피코리아 인수효과로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11~’16년 안과용제 매출이 172억원에서 776억원으로 성장하여,
동사의 매출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매출 구성 내역을 보면, ~90%의 매출이 제품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품 세목을 보면, 안과용제가 ~5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다른 부문은 ‘11년 대비 비슷한 수준이나 안과용제의 성장으로 매출비중이 줄었습니다.
회전율을 보면, 동사의 매출채권 회전율은 ’12~’16년 265%에서 415%로 4년간 높아졌습니다.
재고자산 회전율의 경우 주문량 상승으로 ’12~’16년 270%에서 370%로 4년간 높아졌습니다.
동사의 대손충당금 비율은 2~4%로 일정한 상태입니다.
비용 부문을 보면, 매출원가율은 ‘13년부터 45~46%로 일정한 비율을 보입니다.
판관비율은 ‘13년부터 ~39%로 일정한 비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판관비 내역을 보면, 종업원급여와 판매비가 ~6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총 비용지출을 보면, 제품 및 상품, 종업원급여가 ~4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13년 이후 판관비율과 매출총이익률이 일정한 모습을 보입니다.
매출의 증가가 영업이익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자산 세부항목을 살펴볼까요?
순운전자본은 300~400억원으로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출증가에 따라 매출액 대비 순운전자본비율이 감소하였습니다.
참고) 순운전자본이란?
유형자산을 보면,
의약품 제조공장, 물류창고 등 건물, 기계장치가 ~7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12년 ㈜디에이치피코리아의 지분취득으로 ~37억원의 영업권을 인식하였습니다.
제품 출시 전 생동성실험, 임상실험 비용을 무형자산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물류바코드 시스템 도입, 물류창고 증축, 점안제 충전 탱크라인 구축 등
유무형자산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부채는 어떤지 살펴볼까요?
동사는 총차입금보다 현금 및 현금성자산이 많아 무부채기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금흐름 세부항목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투자현금흐름은 유형자산 취득으로 인해 (-)현금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13년에는 자회사의 합병자금 유입으로 투자현금흐름이 (+)인 모습입니다.
주주가치는?
’13년 자사주 매입, ’14~’15년 신주발행, ‘16년 신주인수권 행사 등으로,
주당순손익의 변동이 있었습니다.
동사는 매년 ~10억원의 현금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두나무 주식회사 & insight.stockplus.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