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게릴라 강의 후기, 투자에 있어 재무제표는 최고의 수비수!
2015/06/07 09:39AM
요약
- 손익계산서의 영업이익과 현금흐름의 영업현금흐름은 꼭 살펴라!
- 실전 사례 위주 설명으로 이끌어낸 강의 만족도 93.75%!
- 증플러분들의 응원에 힘입어 다양한 커리큘럼 강의를 준비 중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새로운 강의로 곧 찾아뵙겠습니다~
증플러 분들의 응원에 힘입어 증권플러스 캠퍼스 게릴라 강의는 어느덧 3차까지 오게 됐습니다! 강의는 지난 4일 목요일에 있었습니다. 이번 강의는 재무제표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현직 회계사인 사경인님이 강사로 나오셨습니다. 저희가 강의 공고를 한 지 하루 만에 참가자 확정이 돼서 투자자분들이 재무제표에 대한 학습 열의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최근 메르스로 인해 외출이 쉽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강의실엔 빈자리가 없었습니다.
강의 요약 : 투자에 있어 재무제표는 최고의 수비수! 손익계산서의 영업이익과 현금흐름의 영업현금흐름은 꼭 살펴라!
손익계산서의 영업이익과 현금흐름의 영업현금흐름을 꼭 살펴보라는 것이 강사님의 조언이었습니다. 물론, 투자자 입장에서 재무제표를 통해 검토해야 하는 것은 많지만, 굳이 한 가지만 봐야한다면 위의 사항이라고 합니다.
또한, 강사님은 재무제표의 '작성법'이 아닌 '분석법'을 사례 위주로 설명해주셨습니다. 예전 매출액이 3년간 연 평균 157% 증가했던 스톰이앤에프,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을 한다던 CNK엔터테인트 등은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한몸에 받았지만,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투자 가치를 찾기 어려웠다는 설명입니다.
왜냐하면, 기업이 돈은 벌지만 실제로 들어오는 돈은 없으므로 도산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근에 이슈가 있었던 모뉴엘, 우양에이치씨는 동종 업계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영업이익률과 매출액 증가율로 인해 일각에서는 우량 기업이라고 평가했지만, 영업현금흐름은 적자이기 때문에 도산과 상장 폐지는 어쩌면 당연한 순서라는 분석입니다.
결국, 투자로 손실을 보지 않기 위해선 이런 부실기업들을 걸러내야 하는데, 그 방법이 해당 기업의 재무제표를 읽고 판단하는 것이라는 충고입니다. 증플러분들은 이번 강의를 통해 강력한 수비수를 얻으셨길 바랍니다!!
강의 만족도 93.75%!!! 강의가 만족스러웠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 완전 알찬 강연!! 책에서는 볼 수없는 실제 도움되는 내용!
- 물고기가 아닌 물고기잡는 법을 알려주는 강의였다.
- 어떤 종목이 좋은지 나쁜지 막연하던 재무제표 보는법이 좋았습니다
- 현실적인 내용과 꼼꼼한 포인트 체크를 해주셔서 매우 인상깊습니다.
- 책에선 알려주지 않는 회계 내용 강의
증플러 분들이 위와 같은 의견을 주셨습니다~ 사경인 강사님께서 교과서적인 내용이 아닌 실전 투자에서 활용될 수 있는 재무제표를 보는 방법에 관해 설명해주셨기 때문에 강의 내용을 이해하기 수월했던 것 같습니다. 증권플러스캠퍼스는 남은 6.25%를 만족드리기 위해 더 좋은 강의를 준비하겠습니다!
만족스럽지 못했던 것은 '강의 시간이 짧다'였습니다. 후속 강의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주셨는데요, 아무래도 강사님이 평일 저녁 시간에 한 타임만 강의를 진행하기 때문에 여운이 남은 것 같습니다. 증플러분들의 의견을 반영해 저희가 다양한 커리큘럼 강의를 준비 중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새로운 강의로 곧 찾아뵙겠습니다~!
ⓒ 두나무 주식회사 & insight.stockplus.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사이트팀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