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GPU !!

2017/01/03 08:33AM

요약

작년(2016년) 한해 가장 인기 있었던 사건 중에 하나는 바로 '구글의 알파고와 한국의 이세돌 간의 바둑 대결' 입니다. 여기서 구글의 알파고는 한국의 바둑 천재 이세돌에게 4대 1의 승리를 거두면서, 많은 사람들이 알파고 즉, AI(인공지능)에 대해서 매우 놀라워 하고, 더불어 엄청난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출처 : YTN>

많은 사람들뿐만 아니라 많은 투자자들도 알파고 즉, AI(인공지능)가 무엇이고, 과연 앞으로 어떤 산업과 기업들이 AI로 인해서 좋아질 지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바로 작년 초에 제가 한 번 언급했던 GPU기업인 'nVIDIA'와 동종업계 기업인 'AMD' 등 GPU 기업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전 글 다시 보기(2016.04.25) : 알파고가 이긴 이유? nVIDIA에게 물어봐

 

*GPU와 AI(인공지능)과의 관계

<자체제작>

일단 CPU와 GPU는 크게 일단 CPU와 GPU는 크게 컴퓨터의 뇌와 같은 역할을 하는 반도체입니다. 연산 즉, 우리 인간에게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핵심적인 역할인 장치입니다.

하지만 CPU와 GPU는 둘 다 연산을 주도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이지만 그 방식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그것은 바로 직렬로 처리를 하느냐, 아니면 병렬로 처리를 하느냐 입니다.

☞관련 영상 보기 : CPU와 GPU의 차이

<자체제작>

즉, 쉽게 말해 CPU(직렬처리)는 하나의 연산을 매우 빠르게 처리가능 하지만, 다수의 변수, 복잡한 계산을 빠르게 하지 못하고, GPU(병렬처리)는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많은 변수들을 한꺼번에 인식하고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 AI(인공지능) 등에서는 CPU와 함께 GPU의 처리능력이 중요시되고 있는 것입니다.

[AI와 관련된 GPU 기사]

<출처 : Daum>

추가적으로 단순히 GPU의 미래가 AI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GPU는 수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투자에 집중하고 있는 자율주행차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출처 : nVIDIA>

자율주행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의 문제인데, CPU의 경우 여러 변수를 한꺼번에 인식할 수 없기에, 자율주행차와 같이 수 많은 여러 변수를 파악해 처리해야 하는 경우에는 GPU가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과 관련된 GPU 기사]

<출처 : Daum>

마지막으로 GPU의 중요성은 바로 작년(2016년) 전 세계를 강타한 포켓몬GO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GPU는 일단 기본적으로 고화질 그래픽을 구현하는 데 사용되는데(동영상 등 처리에는 다중처리가 필요하므로 CPU가 아닌 GPU의 처리가 중요하다), 최근 포켓몬GO와 같은 AR과 또한 VR등의 보급으로 인하여 기존의 동영상, 게임에 사용되던 그래픽 처리보다 더 높은 그래픽 사양을 요구하고 있습니다.(기존의 PC게임에서도 게임의 고사양화 진행 中, ex. 오버워치 등) 당연히 여기에는 GPU가 핵심이므로 VR, AR의 성장에도 GPU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VR과 관련된 GPU 기사]

<출처 : Daum>

현재 GPU를 대표하는 기업으로는 미국의 nVIDIA와 AMD가 있습니다.

*nVIDIA 관련 실적

<자체제작, 출처 : nVIDIA 사업보고서, 환율 1달러 = 1,203원>

*AMD 관련 실적

<자체제작, 출처 : AMD 사업보고서, 환율 1달러 = 1,203원>

[2016. 12. 29(목) 종가의 nVIDIA 주가 차트]

https://www.bloomberg.com/quote/NVDA:US

[2016. 12. 29(목) 종가의 AMD 주가 차트]

https://www.bloomberg.com/quote/AMD:US

GPU는 2016년 가장 Hot했던 AI(인공지능), VR(또는 AR), 자율주행차 등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GPU 대표 기업인 nVIDIA와 AMD는 2016년 주식시장에서도 매우 주목 받았는데, nVIDIA는 연초 대비 약 3~4배의 주가상승이, AMD는 연초 대비 약 4~5배의 주가상승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AI, VR, 자율주행차와 관련해서 GPU의 중요성이 언급되는 것이 아닌 nVIDIA와 AMD는 올해 실제로 실적도 또한 GPU의 중요성 상승과 더불어 발생하고 있어 많은 투자자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2017년에도 2016년 가장 주목 받았던 GPU 관련 기업이 실적 등이 지속적으로 좋아지는지, 주식시장에서도 앞으로 인기가 많을 지 주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