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알파고가 이긴 이유? nVIDIA에게 물어봐

2016/04/25 07:25AM

요약

저번 달 세계적으로 엄청난 이슈가 되었던 사건이 있었습니다. 바로 이세돌과 알파고의 세기의 바둑대결입니다. 여기서 구글의 알파고가 이세돌에 4대 1의 승리를 거두면서, 많은 사람들이 알파고의 존재에 대해서 매우 놀라워 하고, 더불어 궁금해하기 시작했습니다.

대중뿐만 아니라 우리 투자자들도 알파고 즉, AI(인공지능)가 무엇이고, 과연 앞으로 어떤 산업과 어떤 기업이 좋아질지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제가 이번에 소개드릴 기업은 바로 이 AI가 많아질수록 무조건 좋아지는 그런 멋있는 기업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nVIDIA는 컴퓨터나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모두 알만한 기업입니다. nVIDIA는 그래픽카드로 불리는 GPU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그렇다면 GPU랑 왜 AI랑 관련이 있는지 궁금한 사람이 많을 수 있습니다. 일단 이를 알기 위해서는 GPU의 정의와 CPU와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일단 CPU와 GPU는 크게 컴퓨터의 뇌와 같은 역할을 하는 반도체입니다. 연산 즉, 우리 인간에게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적인 역할인 장치입니다.

하지만 CPU와 GPU는 둘 다 연산을 주도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이지만 그 방식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그것은 바로 직렬로 처리를 하느냐, 아니면 병렬로 처리를 하느냐 입니다.

(글로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한방에 이해할 수 있는 동영상을 준비했습니다. )

바로가기: 'CPU GPU 차이'관련 동영상

즉, 쉽게 말해 CPU(직렬처리)는 하나의 연산을 매우 빠르게 처리가능 하지만, 다수의 변수, 복잡한 계산을 빠르게 하지 못하고, GPU(병렬처리)는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AI의 핵심 기술력은 '딥러닝'에 있습니다. 즉, 많은 변수를 한꺼번에 인식하고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거기에는 기존의 CPU의 처리능력보다는 GPU의 처리능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AI의 증가를 위해서는 바로 GPU가 중요해지는 것입니다.

nVIDIA는 이러한 GPU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실제 GPU라는 단어도 1999년 nVIDIA에서 GeForce(지포스)라는 제품 출시 후 만들어진 용어이다)

현재 세계 글로벌 IT기업들이 너도나도 AI에 대한 개발을 하는 가운데 당연히 nVIDIA의 GPU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 엔비디아, 알파고에 자사의 GPU 기술 공급

바로가기: 페이스북 인공지능 플랫폼 '빅서'에 엔비디아 '테슬라 M40' 탑재

바로가기: 애플, 엔비디아 AI 인재 영입…애플카 프로젝트에 투입?

바로가기: 엔비디아-IBM 인공지능 협력 상황, 하이 IBM 부사장이 소개

바로가기: 엔비디아, 토요타 '수호천사' 안전운행 지원 발표

이렇게 nVIDIA는 글로벌 기업들과 손잡고 AI관련 산업을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GPU의 활용처는 단순한 AI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진출처 : nVIDIA홈페이지>

위의 사진은 nVIDIA에서 개발한 자율주행차량용 슈퍼컴퓨터의 모습입니다.

(CPU의 경우 여러 변수를 한꺼번에 인식할 수 없고, GPU만이 모든 변수를 한꺼번에 인식해서 처리할 수 있다. )

이 컴퓨터는 주변 물체를 한 꺼번에 인식하여 잠재적 위험을 미리 파악하고,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하는 nVIDIA의 핵심 기술력이 담겨 있습니다.

즉, AI를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차의 처리장치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GPU는 일단 기본적으로 고화질 그래픽을 구현하는데 사용되는데, 최근 VR, AR관련 하드웨어 보급품들이 많아지면서, 기존의 동영상, 게임에 사용되던 그래픽처리보다 더 높은 그래픽 사양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여기에는 GPU가 핵심임으로 VR, AR의 성장에도 nVIDIA의 GPU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동영상, 게임보다 더 사실적인 콘텐츠들이 많아지므로,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처리장치의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자체제작/ 출처 : nVIDIA 사업보고서/ 환율 1달러 = 1,156원>

-> 결산일이 1월 (ex) 2016년/01은 2015년 1월~2016년 1월 의미

<자체제작/ 출처 : nVIDIA 사업보고서/ 환율 1달러 = 1,156원>

-> 결산일이 1월 (ex) 4Q16은 2015년 11월~2016년 1월 의미

<사진 출처 : 블룸버그 / 최근 5개년 주가 차트>

nVIDIA는 최근 AI, 그리고 자율주행차, 그리고 VR, AR관련 성장성을 인정받아 최근 미국 증시 52주 신고가에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실적 또한 GPU의 매출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으며, 앞으로 기대되는 분야인 Automotive에서도 지속되는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AI(인공지능), 자율주행차, VR이 우리 일상생활에 보급될 수 있는 인프라 역할을 할 nVIDIA의 성장을 기대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