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바보
퀀트분석, 성장주투자, 고전분석
교육산업의 새로운 메가트렌드 - 메가엠디
요약
- 2015년 12월 18일 신규상장 메가엠디
- 파편화된 성인교육시장의 No.1브랜드로 시장을 통합
- 중고등교육 → 성인교육시장으로 메가트렌드 이동
- 공무원수험시장, 평생교육원 진출로 성장동력확보
- 연간 100억이상의 수익가치 대비 저렴한 Valuation
여러분 인구론을 아십니까? - 취업시장이 불안하다.
'인문대 90%는 논(론)다.'
인구론은 최근의 취업시장에서 힘든 인문대생들의 상황을 나타낸 신조어입니다. 이 밖에도 취업관련 신조어는 많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사람이 미래다'는 슬로건으로 이미지가 좋았던 모기업은 신입사원을 대상으로도 희망퇴직을 받으므로써 사회적인 지탄을 받고 있습니다. 취업하기 힘들고, 퇴직이 점점 가까워지는 현 시점에서 많은 사람들은 안정성이 높은 전문직, 혹은 공무원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오늘 증권플러스 인사이트 독자 여러분들에게 소개해드릴 기업은 전문직, 공무원시험관련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메가엠디입니다. 메가엠디는 그 이름에서 느낄 수 있듯이 '메가스터디'의 자회사 중의 하나로 현재는 전문대학원 입학시험 관련 교육 서비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문직이 되는 방법
현재 약사, 의사,치과의사, 변호사가 되는 방법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메가엠디의 수익가치
메가엠디는 현재 약학대학입학자격시험과 법학적성시험, 의치의학교육입문시험 관련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5년 7월부터는 로스쿨 졸업 후 변호사 자격여부를 판단하는 변호사자격시험에도 진출하였습니다. 각각의 경쟁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메가엠디>

<출처: 메가엠디>
투자설명서에 따르면 인터넷강의와 학원강의 수강료는 다릅니다. 하지만 시장 규모를 쉽게 추정하기 위해 평균을 내보니 한달에 40만원정도 받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전체 전문대학원 응시생의 수와 수강기간(9개월)을 곱해보니 연간 1000억정도의 시장이 형성돼 있는 것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연간 1000억규모의 시장에서 전년도 기준으로 600억의 매출을 달성할 만큼 매우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것입니다.
당사의 매출은 연간 5~6%정도 성장하였지만 전체시장의 수험생은 크게 증가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전문대학원 입시시장의 성장은 정체되었음을 의미하며, 한편으로는 메가엠디는 정체된 시장에서의 점유율의 증가를 통하여 매출을 늘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당사의 경우 강사와의 계약은 고정비의 개념으로 수강생수 증가에 따른 인센티브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즉, 지금부터 점유율의 확대로 인한 매출증대의 대부분이 영업이익으로 반영될 수 있는 레버리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당사는 올해 3분기까지 누적으로 전년대비 매출은 5%증가한 24억의 추가성장을 했지만 영업이익은 43%나 증가한 40억의 순증의 모습을 보였습니다. 올해 3분기까지 벌써 140억의 누적 순이익을 달성했습니다. 공모가는 3000원으로 올해 발생한 140억 순이익의 PER 4.3배에 불과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메가엠디는 특히 PEET부분에서 전체 합격자의 96%를 배출할 정도로 이 부분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고 있스비다. 때문에 앞으로도 최소한 지금의 점유율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대략 연간 140억정도의 순이익은 꾸준히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메가엠디의 성장가치
메가엠디는 위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앞으로는 성장 없이도 연간 140억의 순이익을 낼 수 있는 수익가치를 갖고 있음과 동시에 새로운 성장 동력들도 존재합니다. 필자는 메가스터디 중고등부교육사업이 성장했었던 방법과 유사한 방법으로 메가엠디도 비즈니스를 확장한다면 성공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메가스터디는 영세화된 사교육시장에서의 대표 브랜드로 입지를 공고히하면서, 파편화되었었던 사교육시장을 하나의 거대한 브랜드로 흡수했습니다. 때문에 브랜드 효과와 입소문으로 꾸준히 실적을 성장시켰습니다. 메가스터디의 매출액은 2005년 710억에서 2012년 3279억원으로,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46억에서 582억으로 불과 7년 동안 매출액은 5배 영업이익은 2.36배의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메가엠디 역시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영세한 업체들이 경쟁하는 단계에서 '메가'라는 강력한 브랜드와 선진경영, 150억의 두둑한 현금은 M&A등을 통하여 파편화된 성인교육시장을 점차 잠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메가엠디는 전문대학원시장이라는 특수한 입시제도가 있는 시장(즉 시험을 봐야만 하는 확실한 고객이 있는 시장)을 선점하였고, 연간 100억이상의 수입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로 만들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변호사자격시험시장과, 경찰공무원시험시장으로의 진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피터린치는 하나의 비즈니스 모델이 한 군데에서 성장하고 다른 군데로 퍼져나가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하여 잘 살펴보라는 말을 하였는데, 메가엠디 역시 이런 모델이 아닐까 생각해보았습니다.
<메가스터디 연환산실적차트>


(출처 : 데이타가이드 및 직접제작)
1) 변호사자격시험시장 진출

(출처 : 메가엠디 IPO 보고서)
먼저 메가엠디는 LEET시장을 토대로 변호사 자격시장에 2015년 7월 진출하였습니다. 올해 응시자수는 2561명이지만 매년 합격자수가 1500여명으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응시자수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까지는 영세업체들이 많으며, LEET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는 만큼 본업과도 시너지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메가엠디에 따르면 현재 시장 규모는 50억원이지만 2~3년 뒤에는 150억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공모가가 낮은 수준을 유지하였던 점은 사법고시폐지가 유예되면서 변호사자격 시험시장으로의 확장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반영된 것이 아닌가 생각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아직 변호사자격 시험시장에서는 큰 숫자가 나오는 것은 아니며 앞으로도 기껏해야 2년 안에 시장규모가 150억정도로 회사에서 작게 보고있다는 점, 앞으로 없었던 사업부분이 생겨서 매출이 발생하게 될 부분이라는 점, 기존의 LEET사업부분과 시너지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점을 감안하여 큰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경찰공무원시장 진출
고용안정성이 부각되면서, 공무원에 대한 선호도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자회사인 에스이글로벌이라는 회사를 통하여 경찰공무원학원에 진출하였습니다. 경찰 공무원시험은 1332명 뽑는 시험에 3만1948명이 응시하였습니다. 대략 한달 학원비를 30만원으로 추산해보면 연간 1000억원에 가까운 시장이 되는 것입니다. 이 밖에 다른 공무원까지 확대한다면 그 시장규모는 더 클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노량진에는 공무원시험관련 학원들이 몰려있는데, 당사는 10월에 완공된 노량진 메가스터디학원을 통하여 강의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공무원학원이 노량진에 몰려있으며, 수강생도 노량진에 집중된 만큼 성공적인 공무원학원사업 영위를 위해서는 노량진에 강의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사는 노량진 메가스터디타워를 분양받았습니다. 공무원학원을 위한 최적의 입지에 좋은 건물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공무원시험과목은 메가스터디는 본래 중고등교육부분과 겹치는 부분이 많습니다. 원래 강점이 있었던 만큼, 메가스터디교육과의 시너지도 가능 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성공확률이 매우 높을 것으로 필자는 추측하고 있습니다.
3) 기타
이외에도 내년 말경 사회복지사와 같은 평생교육, 자격증시장에도 진출 할 것이라고 그 비전을 밝힌 바 있습니다. 시장규모는 2500억원이지만, 현재 분야가 세부적으로 나누어져 있는 상황입니다. 아직 1년이나 시간이 남은 만큼 어떻게 흘러갈지 모르겠지만, 전체적인 큰 줄기는 성인평생교육시장까지 메가엠디가 확장하겠다는 큰 뜻으로 바라보고 어떤 행보를 보이는 지는 향후 잘 체크하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Valuation비교
매우 rough한 비교일지 모르나, 성인교육시장의 크레듀와 메가엠디를 함께 비교해보았습니다.


Rough하게 비교하더라도 메가엠디의 꾸준한 수익성을 감안해보면 매출액의 절반이니 크레듀의 반값만 하더라도 메가엠디는 1500억정도의 시총이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뿐만 아니라 영업이익단에서는 크레듀보다 더 잘 나오는데에도 불구하고 당사가 받고 있는 현재의 Valuation은 매우 싸다는 생각입니다. 굳이 내년도의 실적추정을 하지 않고 올해정도만 된다고 보수적으로 감안하더라도 당사의 Valuation은 매우 싸다고 생각합니다.
결론
과거 메가스터디가 흥했을때에는 좋은 대학을 가는 것이 좋은 인생을 사는 것으로 기대되었던 시대입니다. 하지만 더 나아가 이제는 좋은 대학을 가기위한 시대에서 안정적이고 좋은 직장을 가야하는 시대로 바뀌었습니다. 좋은 대학이 이를 보장해주는 것이 아닌 시험을 봐서 자격을 인증받아야 하는 시대로 변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트렌드의 중심에는 메가엠디가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비록 다른 이름이지만 메가스터디의 성공사례처럼 여러분들도 변화하는 교육시장의 새로운 트렌드인 메가엠디의 성장을 주주로서 함께 지켜보자고 추천을 드리면서 이번 글은 이것으로 마치려고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학원사업은 현금도 매우 잘 회전되는 좋은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추가적인 궁금한 사항과 질문사항에 대해서는 답글로 남겨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두나무 주식회사 & insight.stockplus.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식바보 의 다른 글 보기 >>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