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가이

일상에서 찾는 투자 아이디어

아우딘퓨쳐스(IPO), 디자인 경쟁력을 갖춘 화장품 BRAND/ODM 기업

2017/07/03 08:25AM

| About:

아우딘퓨쳐스
요약

2000년 12월에 설립된 아우딘퓨쳐스(227610)는 화장품 BRAND/ODM 전문기업으로 7월 12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예정입니다. 희망공모가는 26,000원~30,000원으로 예상 시가총액은 1,542억원~1,779억원입니다. 2016년 기준 매출액은 BRAND 48.9%, ODM 46.2%, 디자인 1.1%의 비중으로 구성되고 BRAND/ODM의 균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통해 사업 시너지 극대화 및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80%가 안정적인 국내시장을 통해 발생하고 있으며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대비 126% 성장한 56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올해 1분기 매출액 역시 151억원을 기록해 전년대비 57.3%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으며 영업이익은 20억원, 당기순이익은 21억원으로 2016년 이후 13% 이상의 수익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해 기준 중국 매출 비중은 11%에 불과해 사드 보복 이슈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공모 자금은 해외 마케팅 및 글로벌 유통채널 확대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계획입니다. 


 

ODM 및 자체브랜드를 통한 안정적인 포트폴리오 확보

[출처: 아우딘퓨쳐스 IR Book]

아우딘퓨쳐스는 ODM & 디자인 사업을 기반으로 BRAND 사업까지 확대하며 균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였습니다. ODM 사업은 제품기획, 용기/디자인 특화를 통해 연평균 10여 개 신규 고객사를 집중 발굴 관리하면서 국내외 다양한 기업들과 거래하고 있습니다. 아우딘퓨쳐스는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 국내 대표 화장품사의 디자인 공식 협력사로 지정 됐고, 국내외 디자인 어워드에서 총 10회 수상하는 등 설립 이후 18년 간 92개 BRAND / 566개 제품 기반의 업계 최고 디자인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BRAND 사업은 유통채널별 각기 다른 컨셉의 5개 핵심 BRAND를 구축하고 각 BRAND 컨셉에 맞는 혁신적인 제품 출시를 통해 국내 코스메틱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2009년 자체브랜드 '네오젠' 런칭 이후 리테일 BRAND 2개(NEOGEN DERMALOGY, RE:P.), TV쇼핑 BRAND 3개(NEOGEN CODE9/AGECURE, SURMEDIC)를 통해 200여 개의 제품 POOL을 기반으로 '거즈필링', '리얼프레쉬폼', '히노키' 등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출처: 아우딘퓨쳐스 IR Book]

실제 네오젠의 실적 견인으로 자체브랜드의 매출액과 매출 비중은 매년 증가 추세인데 2014년 62억원이었던 자체브랜드 매출은 2016년 278억원으로 성장했습니다. 전체 매출액 대비 비중도 같은 기간 38.75%에서 48.94%로 증가했으며, 올 1분기 매출액은 106억원으로 전체 매출 대비 70.20%를 기록했습니다. 

아우딘퓨쳐스는 경력 15년 이상, 업계 선두 기업 출신의 전문 인력으로 구성(제품개발 인력 비중 40%)된 국내 최고 수준의 리더십으로 타사와 차별화된 제품개발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4년 cGMP 인증 기반의 생산 인프라 자체 물류센터를 갖춘 충주 공장을 설립하여 연간 2,000억원 규모의 스킨케어 생산 CAPA를 구축했으며 2016년에는 메이크업 라인을 증설하였습니다. 

 

글로벌 유통채널 확보 (TV쇼핑/드럭스토어)

[출처: 아우딘퓨쳐스 IR Book]

아우딘퓨쳐스는 국내 TV쇼핑 런칭과 함께 지속적인 매진 행렬로 TV쇼핑 전 채널에 진출했으며, 올리브영, 부츠 등 대형 드럭스토어와 해외시장으로 지속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성공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해외 유통채널 확대를 통해 아시아, 미국, 중국 등 글로벌 유통채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올해 2분기부터는 단계적으로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의 대형 유통채널에 입점할 예정이며, 중국, 일본, 대만, 태국 등의 대형 온/오프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M/S를 확대하고 싱가폴,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전 아시아시장으로 유통채널을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출처: 아우딘퓨쳐스 IR Book]

아우딘퓨쳐스의 대표 브랜드인 네오젠(NEOGEN)은 미국의 세포라(SEPHORA) 330개 전 매장과 블루밍데일즈(Bloomingdales)에 입점했는데, 이 두 매장은 미국 시장에서 일종의 플래그십스토어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향후 CVS Pharmacy, ULTA 등에서 총 800개 매장에 추가로 입점하며 미국 시장에서 매출 성장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유럽의 대표적인 유통 체인인 Douglas 독일 매장에 입점이 예정돼 향후 유럽 전역의 1,900개 매장에 입점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일본에서도 드럭스토어 PLAZA, 유통체인 Loft 등에 입점할 예정입니다.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장기적인 준비도 진행되고 있는데, 현재 87개의 위생허가 품목을 획득하고 34개가 진행 중으로 중국 메이저 유통 업체와 계약체결을 마치고 본격적인 시장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우딘퓨쳐스의 TV쇼핑 브랜드 NEOGEN CODE9/AGECURE, SURMEDIC은 국내 TV쇼핑 성공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미국, 유럽, 러시아 등의 시장에 진출하여 글로벌 TV쇼핑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신성장동력으로는 프리미엄 BRAND 'RE:P.'의 마케팅 투자를 확대하고 하반기 신규 MAKE-UP BRAND 개발을 통해 제품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해외 ODM 사업은 해외 파트너사 및 유통사 협업체제를 강화하여 미국, 중국을 시작으로 유럽, 아시아 등 전 글로벌시장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아우딘퓨쳐스는 무리하게 유통 채널을 확대하기보다 메이저 유통 채널에만 집중하며 내실을 다져왔는데, 네오젠은 2012년 '청담실팩', 2013년 '캐네디언 모공팩'을 시작으로 꾸준히 홈쇼핑 히트 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매년 10개 내외의 홈쇼핑 제품을 출시 중이며, 2015년에 올리브영 전국 850개 매장과 신세계 부츠 전 매장에 입점하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양쪽에서 저변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특히 드럭스토어는 '제 2의 편의점'으로 부상하며 공격적인 신규 출점이 이어지고 잇어 중소 화장품 브랜드들의 판로 개척을 돕는 상생의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해외시장에서도 네오젠의 '코코넛 밀크 퓨어 클렌져', '리얼 플라워 클렌징' 등의 제품이 매출 성장세를 이끌면서 2014년 17억원이었던 수출액은 2016년 58억원으로 증가했습니다. 


 

아우딘퓨쳐스는 최영욱 대표를 비롯해 주요 경영진 상당수가 아모레퍼시픽 연구원 출신으로 창업 초기부터 화장품 ODM 사업에 집중하며 성장해왔습니다.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카버코리아, 더샘 등 국내 화장품 탑 브랜드와 제휴를 맺고 ODM와 자체브랜드를 통한 안정적인 사업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유통채널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드럭스토어와 홈쇼핑 채널을 확보하면서 꾸준한 외형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이하늬 거즈필링'을 비롯한 히트 상품을 통해 제품 및 브랜드 경쟁력을 입증했기 때문에 향후 유통채널 확대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개선이 기대됩니다. 중화권을 중심으로 K뷰티 특수를 누리던 화장품 업종은 지난해 사드 사태 이후 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데 새 정부 출범 이후 정치적인 문제가 해소되는 분위기로 가고 있어 아우딘퓨쳐스 상장에 주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나이스가이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