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가이

일상에서 찾는 투자 아이디어

참좋은레져, 여행주로 보자

2017/03/20 07:54AM

| About:

참좋은레져
요약

[출처: 카카오증권]

참좋은레져(094850)가 지난해 호실적을 발표하며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자전거 부문의 매출 감소에 따라 외형은 전년 대비 7.2% 감소했지만 여행 부문의 호조로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1% 성장했습니다. 자전거 부문은 2013년 이후 외형과 수익성 모두 지속적으로 부진을 이어가고 있지만, 지난해 4분기 흑자전환하며 비용효율화에 따른 적자규모 축소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여행 부문은 직판여행사의 합리적인 가격을 바탕으로 외형과 수익성 모두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에는 매출액 418억원을 기록해 자전거 부문의 매출액 317억원을 넘어 주요 사업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여행, 해마다 늘어난다

[출처: 관광지식정보시스템, 자체제작]

올해 1월 출국자수는 전년 대비 10.9% 증가하며 1월 역대 최고치를 기록합니다. 특히 올해는 12년만에 최다 휴일에 따른 여행 수요 증가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출처: 한국은행]

출국자수 증가 영향으로 해외카드(신용/체크/직불) 사용 금액이 전년 대비 7.8% 증가하며 연간 기준 역대 최대 사용액을 기록합니다. 해외에서 사용한 카드수 역시 전년 대비 28% 증가했습니다.

[출처: 조선일보]

연내 개장을 앞두고 있는 인천공항 제2터미널은 연간 1,800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완공됩니다. 제 1터미널보다 출국 시간이 약 20분 단축되어 공항 이용이 더 편리해질 전망입니다. 

 

패키지 여행이 증가한다

[출처: 통계청]

패키지 여행은 40대 이상이 주고객으로 고령인구 비중이 점차적으로 증가하면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50대 이상 출국자는 2010년 308만명에서 지난해 574만명으로 86.4% 증가합니다. 은퇴하거나 자영업자로 전환해 시간 선택이 자유로워진 50~60대 '액티브 시니어'들의 해외여행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는 유럽이다

[출처: 브레인박스벤치마크]

올해는 징검다리 연휴가 많아 장거리 여행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지난해는 프랑스와 터키 등 유럽 국가들에서 발생한 테러와 환태평양 조산대 국가들의 잇따른 지진 등의 악재가 많았기 때문에 유럽노선 회복이 예상됩니다. 참좋은레져는 재구매율 70% 이상의 직판여행사로 유럽지역에 특화된 경쟁력을 갖고 있어 유럽 여행수요 회복에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출처: 비즈N 트래블]

최근 사드 보복으로 인한 여행업의 우려들이 많지만, 인바운드 시장의 경우 국내 여행업계가 담당하기보다는 거의 자국 여행사가 전담하고 있어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아웃바운드 시장 역시 중국행 수요가 감소하더라도 상당수가 일본, 동남아 등 근거리 지역의 여행 수요로 대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부정적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참좋은레져는 대리점 수수료가 없는 직판여행사로 설립 이후 합리적인 여행 상품과 유럽 및 미주지역에 특화된 경쟁력을 갖춰 여행산업의 장기호황에 따른 성장이 기대됩니다. 

나이스가이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