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가이

일상에서 찾는 투자 아이디어

AJ네트웍스, B2B 렌탈의 최강자

2017/02/16 08:27AM

| About:

AJ네트웍스
요약

[출처 : 카카오증권]

국내 B2B 렌탈 전문 기업인 AJ네트웍스(095570)가 최근 신저가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주가 하락의 배경으로는 렌터카 부문의 경쟁 심화에 따른 수익성 둔화 우려가 큰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AJ네트웍스는 렌터카 사업 이외에도 파렛트, OA기기, 고소장비 등의 렌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장기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 주가 하락 국면에서 관심을 갖고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렌터카 부문

최근 국내 렌터카 시장의 성장은 홈쇼핑향 B2C 장기렌터카 시장의 성장으로 경쟁 심화가 지속되면서 수익성이 저하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홈쇼핑 수수료가 점차 상승하면서 수익성 하락은 더욱 가속화 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쟁사인 SK는 B2C 시장에 공격적으로 들어오면서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데 현대캐피탈의 점유율 하락이 두드러져 보입니다. AJ렌터카는 경쟁사에 비해 개인 장기렌탈 계약 수가 작은 편으로 매출의 80% 이상을 법인시장에서 올리고 있습니다. 다만, B2B 시장의 요율도 경쟁으로 인해 소폭 하락했으나 B2C 시장에 비해서는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점유율을 빼앗아 오기 위한 경쟁사들의 공세가 공격적이지만 결국 렌터카 비즈니스의 경쟁력은 오랜 업력에서 나오는 노하우와 정비망을 통한 질높은 서비스로 장기적인 경쟁구도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파렛트 부문

[출처 : AJ네트웍스 홈페이지]

파렛트 렌탈은 물류사업에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사업으로 한국파렛트풀과의 과점 체제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파렛트풀의 독점시장에 진입할 만큼 물류시장의 고속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어 향후에도 잠재적인 수요처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파렛트 렌탈은 물류관리의 효율성으로 대형 유통업체들의 채용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어 하부 계약처들도 종속적으로 사용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AJ네트웍스는 700만장의 파렛트를 보유하며 약 30%의 시장점유을 유지하고 있는데 한국파렛트풀과의 과점시장인 만큼 향후에도 점유율 변동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건설장비 부문

[출처 : AJ네트웍스 홈페이지]

AJ네트웍스의 고소장비는 비주택용 건설현장에 렌탈되어 부동산 건설 경기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최근 업황 호조를 보이고 있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업체의 라인 증설 등에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6년 기준 보유대수 1만대를 돌파한 시장점유율 약 20%의 1위 업체로 중소업체들이 점유하고 있는 70%의 시장을 장기적으로 확보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대형 건설 현장 등에 동일 모델의 대량 납품이 가능한 구매력과 네트워크를 보유한 업체는 AJ네트웍스를 포함한 소수의 상위 업체에 불과해 향후 고소장비 시장은 상위 업체를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AJ네트웍스는 국내 대형 납품 업체 중 옵션 부문 최다 인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적인 네트워크 및 자체 정비 능력을 보유해 강한 경쟁우위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인 지게차 렌탈 사업은 성숙시장이지만 기존 경쟁사 대비 영업망과 정비능력을 모두 갖춘 강점을 활용해 파렛트 사업 내 고객사를 대상으로 공략할 전망입니다. 또한 바이크, 온라인 타이어 업체 등을 인수하는 등 기존의 B2B 사업과 연계해 확장시키며 포트폴리오를 다각화 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부진한 주가 흐름은 이러한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에 따른 외형성장에 비해 수익성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향후에는 렌터카 부문의 수익성 회복과 파렛트 자산의 감가상각 종료에 따른 이익률 증가가 예상되어 관심을 갖고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Peer - United Rentals / Nishio Rent All 주가 추이 (참고)

[출처 : https://www.bloomberg.com/quote/URI:US]

[출처 : https://www.bloomberg.com/quote/9699:JP]

나이스가이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