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irit investor

이벤트 투자 / 미커버리지 스몰캡

실적, 제대로 분석하자 - 매출액 손익 구조 변동 공시 해석법

2017/01/25 07:45AM

요약

실적 시즌엔 투자 기회가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4분기 이후인 연초에는 더더욱 그러한데요. 한 해 결산을 마감하는 시점에서 실적이 크게 변동한 업체들은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변동’ 공시를 제출해야 하기 떄문입니다. 따라서 평소 잠정실적을 내지 않은 업체들도 매출액이나 이익이 30%이상 변동한 곳은 지난해 실적을 공시해야 합니다. 지난 23일에도 많은 기업들이 해당 내용을 공시했는데요.

매출액 또는 손익 구조 변동 공시를 접할 때 주의할 점 하나를 소개합니다. 간단하지만 많은 투자자들이 간과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 국동의 매출액 또는 손익 구조 변동 >

오옷…!

외마디 함성이 튀어나오는 실적 공시입니다. 매출액은 15.9%, 영업이익은 22.8% 증가했습니다. 투자자라면 ‘한 번 질러볼까?’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성적표입니다. 

언론에서도 비교적 찬사를 쏟아냅니다. 다들 지난해 연간 실적이 호조를 거뒀다는 평가입니다. 해당 종목은 의류 OEM 제조업체인 국동입니다. 그렇다면 당일 국동의 주가는 어떻게 됐을까요?   

실적 발표 시각 오후 2시43분 직후, 매기가 쏠리면서 주가가 급등합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매물이 쏟아지면서 그대로 가라앉습니다. 결국 국동은 전일 대비 하락 마감합니다.   

조금만 곱씹어보면 국동의 연간 실적은 fake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4분기이기 때문이죠. 왜냐면 3분기까진 이미 시장에 알려진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간 실적에서 4분기 실적을 따로 발라봐야 진짜 국동의 실적이 잘 나온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 또는 손익 구조 변동 공시에 나와 있는 국동의 연간 실적에서 3분기 실적을 차감해 구한 4분기 실적은 매출액은 46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0% 줄었으며 영업이익은 28억원으로 29.0% 감소했습니다. 연간 실적과는 정반대로 감소한 것입니다. 이제서야 국동의 주가가 하락 마감한 것이 이해가 됩니다. 

4분기 실적을 재빠르게 분석하고 국동의 주가가 단기간 급등했을 때 매도한 투자자야 말로 '위너'인 셈입니다. 반대로 연간 실적만 보고 달려들었다면 다른 투자자들의 먹이감이 됐을 것입니다. 

이번엔 반대의 사례를 보겠습니다. 아래는 같은 날 나온 물류기업 선광의 매출액 또는 손익 구조 변동 공시입니다. 

< 선광의 매출액 또는 손익 구조 변동 >

매출액은 25.7% 영업이익은 56.7% 각각 증가했습니다. 상당한 호실적입니다. 

국동과 같은 실수를 범하지 않고자 4분기 역시 발라봐야 함은 물론입니다. 선광의 3분기 분기보고서를 열어 매출액 또는 손익 구조 변동 공시와 비교해봅니다. 

선광의 4분기 실적을 발라본 결과, 매출액은 334억원으로 8%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50.5억원으로 100%, 순이익은 64.8억원으로 무려 1990% 급증했습니다. 연간 실적도 호조이지만, 4분기 실적이야 말로 어닝 서프라이즈인 셈입니다. 

주가 역시 이에 화답하는 모습입니다. 공시가 표출된 오후 3시 7분 성광의 주가는 급등했습니다. 결국 전일 대비 3.7% 상승마감했습니다. 


정리하면 매출액 손익 구조 변동 공시에 기재된 연간 단위 실적보다는 4분기 실적이 더 중요합니다. 3분기까지의 실적은 분기보고서를 통해 이미 알려진 내용이기 때문이죠. 투자자들은 연간 단위 숫자에 현혹되지 말고 4분기 실적이 어떤지 빨리 파악해 투자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한편 매출액 손익 구조 변동 공시에 기재된 수치는 내부적으로 잠정 집계한 것입니다. 정기주주총회 또는 회계감사를 받으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매출액 손익 구조 변공 공시가 나왔다 하더라도 향후 정정공시를 내는 지, 감사보고서에 첨부돼 있는 재무제표를 확인해 수치가 달라졌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Spirit investor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