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가이

일상에서 찾는 투자 아이디어

계양전기, 자동차용 모터의 절대강자

2016/11/21 07:04AM

| About:

계양전기
요약

계양전기(012200)가 최근 3분기 실적 발표에서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3Q16 매출 및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8%, 83.4% 증가했으며, 국내 산업용품 부문에서 영업이익이 흑자전환하며 분기 영업이익률 4.7%를 기록했습니다. 계양전기는 올해 10% 이상의 꾸준한 외형 성장으로 3Q16 누적 매출 2,523억원을 기록하며 비수기인 4분기 실적을 감안하더라도 매출 3,000억원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호실적을 견인한 전장품 부문의 성장이 가파른데, 매출 462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6.8% 성장했습니다. 전장품 매출은 이미 지난해 기존 주력 사업인 산업용품의 매출을 넘어서며 주력 사업으로 자리를 잡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계양전기의 주요 사업부문인 전동공구 사업은 국내 및 중국 매출로 구분되며, 건설/조선용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년간의 내수 경기침체와 경쟁심화로 외형 및 수익성은 하락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 국내 건설 경기의 회복세가 보이고 있지만, 장기적인 실적 개선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경쟁사로는 보쉬가 있으며 국내 시장점유율 각 30% 수준으로 양분하고 있습니다. 보쉬는 가정용/충전용 전동공구에 강점을 가지고 있어 최근 DIY 수요 증가의 수혜는 보쉬가 좀 더 유리해 보입니다. 

엔진 제품은 주로 제초기, 이양기 등 농업용으로 일본에서 반제품을 수입하여 판매하는 상품 매출과 약 10%의 자체 생산 매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밖의 산업용구 제품들은 예초기 등의 A/S용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전장품 부문은 자동차용 DC Motor를 생산하고 있으며, Seat/Window/Door 등에 사용되는 인테리어용 비중이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현대차의 Seat Motor 납품 70%를 점유하고 있으며, 북미 수출로는 LEAR社에 Seat Motor, INTEVA社에 Window Motor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또한 테슬라의 생산 파트너 업체를 통해 ‘모델3’에 들어가는 EPB(Electronic Parking Brake) Motor의 납품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비인테리어용 비중은 20%로 대부분 BLDC Motor를 납품하고 있으며, 마진율이 높아 향후 성장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BLDC Motor는 주로 EPB, CVVL(엔진), ISG(Idle Stop & Go) 등에 납품되고 있으며, EPB는 만도, ISG는 현대모비스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하반기부터 벤츠, BMW향으로 EPB Motor의 납품이 예정된 것으로 알려져 매출 성장이 기대됩니다. 

자동차 한 대에 들어가는 Motor는 50여 가지 이상으로 최근 자동차 업체들이 편의사양/연비 및 전장화를 강화하고 있어 향후 Motor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최근 5년간 계양전기의 전장품 매출 성장률은 연평균 19%에 달합니다. 자동차 업황에 대한 우려가 커졌지만 '고급화' 트렌드에 따라 EPB, ISG 등의 기술이 적용되는 차종이 점차 늘어나면서 Motor의 기술 개발과 함께 제품 단가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장품 사업부문은 P, Q가 동시에 증가하면서 실적 호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현대차향의 높은 매출 비중과 CR(단가인하) 우려에 대한 리스크 및 계절적 비수기인 4분기에는 실적이 부진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하면서 동사의 미래를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나이스가이  의 다른 글 보기 >>

2016/11/22 01:33 AM

그래서 이 종목에 대한 투자포인트가 뭐죠..? 다른 분들에 비해 퀄리티가 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