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가이

일상에서 찾는 투자 아이디어

한국단자, 車 전장화에 따른 필연적 성장

2016/11/17 07:24AM

| About:

한국단자
요약

자동차 전장화에 따른 커넥터 고성장

[출처 :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

국내 전자업체들이 점점 포화하는 스마트폰, 가전 사업 이후의 먹거리로 자동차 전장 사업을 본격적으로 키우고 있습니다. 현재 자동차의 전장화 비율은 35~40%에 달하고 향후 70%까지 올라갈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커넥터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한국단자(025540)의 수혜가 전망됩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의 전장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데, 최근의 자율주행 자동차 붐은 그 속도를 더욱 가속화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한국단자 홈페이지]

한국단자는 1973년 설립 이후 자동차 및 전기전자 커넥터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요 제품인 커넥터(Connecter)는 전원과 기기, 기기와 기기, 또는 기기 내부 단위들 사이를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핵심부품입니다. 따라서 전장화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자동차 대당 커넥터의 수요 증가가 예상됩니다. 커넥터는 단가는 낮지만 문제 발생 시 자동차의 안전과 직결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합니다. 

 

[출처: 한국단자 분기보고서]

매출 비중은 자동차용 커넥터 74%(수출용 14%, 내수용 60%), 전자용 커넥터 16%, 기타(LED 리드프레임, 임가공 등) 10% 수준으로 자동차용 커넥터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용 커넥터 매출은 2011년 3,366억원에서 지난해 5,532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연간 10% 이상의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용 커넥터 수출액은 2011년 298억원에서 지난해 931억원을 기록했으며, 올해는 약 1,200억원이 전망되어 연평균 30% 이상의 고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발표한 3분기 매출은 1,68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에 그쳤는데, 자동차용 커넥터 내수 매출이 990억원을 기록해 지난 2분기에 이어 전년 동기 대비 약 20%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실적 부진의 원인은 국내 완성차 업체의 파업으로 인한 내수 시장 둔화에 기인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영업이익은 214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했습니다. 다만 수출에서 전년 동기 대비 약 95% 고성장하며 전체적인 외형 성장은 유지했습니다.

한국단자는 1987년 일본 Yazaki社와의 기술 제휴로 커넥터 시장에 진출한 이후, 2009년 계약 갱신을 통해 본격적인 직수출이 가능해져 향후에도 해외 로컬업체 대상으로의 수출 증가가 전망됩니다. Yazaki의 지분 보유로 향후에도 우호적인 관계를 지속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적용되는 고전압 커넥터에서 Yazaki의 독점력이 높아 기술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요 매출처는 현대/기아차로 80~90%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비중은 미미하지만 글로벌 업체인 테슬라와 GM에도 공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단자는 2차 벤더로서 1차 벤더인 와이어링 하네스 업체에 납품되며 최종적으로 완성차 업체로의 공급이 이루어집니다. 경쟁사로는 글로벌 업체인 TE Connectivity와 국내 시장을 양분하고 있으며, 국내 업체로는 우주일렉트로가 있으나 (2015년 기준) 자동차용 커넥터 매출은 126억원 수준에 불과합니다. 또한 우주일렉트로는 자동차용 인포테인먼트 부문의 커넥터를 공급하기 때문에 구동 부문의 커넥터를 공급하는 한국단자와 직접적인 경쟁관계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원재료 단가 하락에 따른 수익성 개선

 

[출처: Bloomberg, Copper(LME)]

[출처: 사업보고서, 자체제작]

 

(3Q16 기준) 주요 원재료인 황동 매입 비중은 41%로 지난 5년간 구리 가격 하락과 함께 원재료 가격도 지속적으로 하락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향후에도 구리 가격이 추세적으로 상승하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보여 구리 가격 상승에 의한 원가부담 우려는 제한적이라는 판단입니다. 또한 원재료 가격 하락에 비해 제품 가격은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어 수익성 개선에도 긍정적이라는 판단입니다.

[출처: 네이버 금융]

 

한국단자는 국내 대표 자동차 커넥터 제조사로서 최근 수년간 역성장 없이 꾸준하게 외형 및 이익 성장을 이룬 기업입니다. 자동차용 커넥터 제조는 폐쇄적이고 안전성이 중요한 시장으로 과거 선진국에서도 일부 상위 업체들이 시장을 장악해왔습니다. 동사 역시 향후에도 국내 자동차 커넥터 시장에서 과점적 지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며, 해외 매출의 고성장에 따라 내수 시장 의존도를 줄여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의 전장화는 필연적인 변화로 향후 동사의 기업 가치를 한층 더 높여줄 것으로 판단됩니다.

나이스가이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