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연

내일 1등할 종목은 어제도 1등이었다

[기업 탐구] 하이록코리아 2부(2/2) ; IR 담당자와의 Q&A

2015/07/27 08:57AM

| About:

하이록코리아, 성광벤드, 태광
요약

IR 담당자와의 Q&A

 

 

* 유선상으로 확인을 완료했으며 기고를 위해 조금씩 각색만 했을 뿐

핵심적인 내용에 있어서 변형 내지 왜곡은 일체 없다는 것을 미리 고지해드리는 바입니다. *

 

또한

 

유선상으로 친절히 답변해주신

하이록코리아(013030) IR 담당자님께(앞으로 실명은 거론 안하겠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는 바입니다.

 

==================================================================================

 

Q : 일단 사업의 내용부터 질문을 드리겠다. 우선 제품에 대한 내용인데 같은 피팅, 밸브 제조 업체라 할 수 있는 성광벤드나 태광과는 달리 하이록코리아의 경우 “계장용” 피팅 및 밸브를 제조, 판매하고 있다. 성광벤드나 태광이 사용하는 범용 피팅 및 밸브와 하이록 코리아의 계장용 피팅 및 밸브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A : 성광벤드나 태광이 생산하는 피팅의 경우 단순한 이음새 역할을 하는 제품이지만 하이록코리아가 만드는 계장용 피팅, 밸브의 경우 단순한 이음새 역할 뿐만 아니라 방향 전환, 역류 방지, 압력이나 게이지 조절 등 여러 가지 역할을 하는 제품이다. 크기 또한 다르다. 성광이나 태광이 만드는 범용 피팅의 경우 크기도 엄청나게 크다. 그 크기로만 치면 사람이 나를 수는 있는 크기가 아니라 지게차나 크레인으로밖에 옮길 수 없는 크기이다. 하지만 계장용 피팅의 경우 범용 피팅에 비해 많이 작다.

 

Q : 그렇다면 하이록코리아를 성광벤드나 태광과 같은 업종이라고 봐야 하나?

A : 아니다, 완전히 다른 업종이라고 봐야 한다.

 

Q : 두 개의 피팅이 마진율에서 차이가 나는가? 같은 피팅을 만드는 업체인데 성광벤드나 태광과는 달리 하이록코리아의 경우 영업이익이 어마어마하다.

A : 마진율을 물어보신 걸 보니 해양쪽에서 사용하는 DBB 밸브를 보신 것 같은데 그 제품은 확실히 마진이 높긴 하지만 그걸 제외하고는 범용 피팅과 계장용 피팅이 마진에서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다. 범용 피팅이나 계장용 피팅이나 예전에는 모두 마진이 높았었다. 성광벤드나 태광의 영업이익이 잘 안나오는 이유는 마진율의 문제가 아니라 그 쪽이 납품을 맡고 있는 산업 자체가 불황때문에 수요가 감소하다보니 그렇게 된 것일 뿐 마진율과는 상관이 없다.

 

Q : 국내 계장용 피팅, 밸브 시장의 규모와 그 시장 안에서 하이록코리아의 점유율이 궁금하다.

A : 계장용 피팅, 밸브 시장의 규모나 시장 점유율에 대한 공신력있는 자료는 존재하지 않는다. 경쟁업체도 비상장사를 포함하면 꽤 많은 상황이다. 범용 피팅이나 계측용 피팅이나 이 피팅을 만드는 것 자체가 고도의 기술력을 요할 뿐더러러 국내 건설사들이나 조선사들이 여러 회사에게 발주를 주는 것이 아닌 벤더로 승인된 회사들에게만 발주를 주기 때문에 진입장벽 자체가 타 업종에 비해 굉장히 높다. 그런데 최근 건설이나 조선이나 예전에는 고가의 외국 제품들을 사용했지만 업황이 업황이다 보니 원가절감을 위해 국산 제품 사용을 확대하면서 그에 따라 사업보고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방산업이 다소 부진하고 있는 이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꾸준히 수주를 받아왔다. 타 회사에 비해 우월한 지위에 있다는 것에 대한 방증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Q : 새로운 거래처 확보는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가?

A : 노력은 하고 있으나 선진국의 경우(미국이나 유럽 등) 대형 설비 시공에 들어가는 제품들은 모두 자국 회사에게 발주를 맡기고 있고 중국의 경우도 부품 수입 자체를 막아놨기 때문에 신규 진입이 쉽지많은 않다. 주로 진출은 중동쪽으로 하고 있다.

 

Q : 최근 중국의 제조업 성장률이 무서운데 중국의 피팅 업체의 경우 어떤가?

A : 중국 제품과의 경쟁은 신경쓰지 않아도 될 부분이다. 중국산 피팅이나 밸브의 경우 값이 저렴한건 맞지만 아직까진 한국의 퀄리티에 한참 못미치고 있다. 피팅이 들어가는 산업이 대규모 장치산업인만큼 그저 값 싼 물건만 쓸 수는 없는 상황이다. 국내사들이 중국 제품은 쓰질 않는다.

 

Q : 성광벤드나 태광의 경우 제품이 가장 많이 들어가는 산업이 석유화학 산업으로 들어가는 비중이 약 60% 정도 되고 그 뒤로 조선이 20%, 발전소가 약 10% 정도 된다. 하이록코리아의 경우 매출 구조가 어떻게 되나?

A : 조선 해양 부문이 괄목할만 한데 13년에는 32% 정도 하던 매출 비중이 2014년의 경우 약 42%로 10%p나 증가했고 석유화학 부문이 약 30% 정도의 비중에서 20% 정도로 감소했다.

 

Q : 성광벤드나 태광이랑은 매출 비중이 다르긴 해도 세 회사가 주로 납품하는 곳은 모두는 업황이 좋은 편이 아니다. 그런데도 어떻게 14년에 그만큼의 매출액을 찍어낼 수 있었는가?

A : 방금 말씀드린 부분 때문에 하이록코리아의 4분기 실적이 좋게 나온 것이다. 왜냐하면 아시다시피 저유가 영향으로 조선이나 해양 부문의 업황 자체는 안좋지만 현재 조선 해양 부문에서 쓰이는 밸브의 마진율이 굉장히 좋기 때문이다. 14년 1분기에 수주한 아랍 에미리트의 SARB 프로젝트에 조선 부문에 쓰이는 신제품인 DBB 밸브의 매출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아래 사진 참조). 비록 우리가 주로 납품하는 산업의 업황이 좋진 않지만 그 산업에 납품하는 제품의 마진 자체가 높기 때문에 어느정도 매출을 방어한 것이다. 게다가 성광벤드나 태광의 경우 제품이 쓰이는 산업군이 제한된 반면 하이록코리아의 경우 굉장히 많은 분야에서 우리의 제품이 사용된다.

 

 

 

Q : 하이록코리아 뿐만 아니라 성광벤드나 태광의 경우도 유동자산에서 매출채권이 차지하는 비중이 꽤 높다. 게다가 하이록코리아의 경우 대손충당금 설정율이 증가했는데 특별한 사유라도 있는가? (아래 표 참조, 단위 천원)

 

 

A : 유동자산에서 매출채권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것은 피팅업체의 특징이라고 보시면 된다. 대손충당금의 경우 이슈가 따로 있었다. 바로 이란의 South Pars Project 이슈이다. 과거에 이란이 페르시아만의 South Pars 지역의 가스전을 개발한다고 하면서 우리가 그 프로젝트에서 수주를 따낸 물량이 금액으로만 400~500억 수준이었는데 2013년 이란 핵 협상 이슈 때문에 이란이 국제사회와 단절된 적이 있었다. 이때 못받은 미수금에 대해 아예 회사측에서 아예 대손처리를 해버려서 대손충당금 설정율이 증가한 것이다. 그래서 최근 3년간 대손충당금도 엄청 늘었고 손상으로 인식한 채권도 엄청 늘었는데 최근 이란의 핵 협상이 타결되면서 이때 설정한 대손충당금이 다시 들어올 수 있게 됐다. 만약 대손처리한 금액이 다시 들어오게 된다면 제품을 팔아서 매출을 남긴 것이 아닌 단발성 이익이라 지속성은 없겠지만 어쨌든 시장에서는 어닝 서프라이즈라고 받아들여지지 않을까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다. 

 

Q : 그렇다면 재고자산은 어떤가? 이 부분 역시 피팅업체의 특징이라고 보면 될까?

A : 재고자산 회전율이나 매출채권 회전율은 실제 외국 투자회사들도 많이들 물어본 부분이다. 재고자산도 방금 전 말씀드린 매출채권과 마찬가지로 피팅 업체의 경우가 다 똑같이 높다. 왜냐하면 커스터마이징(주문 제작) 방식이기 때문이다. 매출채권과 함께 산업의 특성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이다.

 

Q : 매출원가가 12년까지 계속 오르다가 12년을 정점으로 최근 3년간 꾸준히 줄고 있다. 특히 전년도에 비해 매출은 큰 폭으로 늘었는데 원가 역시 꽤 큰 폭으로 줄었는데 특별한 사유라도 있는가? 앞으로 이 추세가 더 이어질 수 있나?

A : 원가에 대한 부분은 상세한 부분까지 말씀드리기가 어렵다. 그저 특이사항이 없다고만 생각하시면 될 것이다. 막연히 회사가 수익이 나아질까 이렇게 보기엔 힘들다.

 

 

한중연  의 다른 글 보기 >>

김주현
2015/07/31 10:09 AM

저희 집 근처에 있기도 하고 원체 우량한 회사라 관심이 좀 있었는데 이번에 잘 알게 되었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2015/08/03 01:30 PM

#김주현
좋게 봐주셨다니 다행입니다 :D

해운대
2015/08/27 03:42 PM

멋진 분석글 감사합니다.

Seeds
2015/08/28 11:24 PM

담당자 똑 부러지게 잘하네요.
알찬 답변 낚아주심 한중연쌤 감사합니다.

동하아빠
2015/11/29 08:35 PM

요즘 관심가는 기업이라 구글링 하고 있었는대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편안한투자
2016/03/30 04:45 PM

좋은 분석자료 잘 봤습니다. 투자에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