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진성티이씨, 원자재 가격 상승과 미국의 재정 지출을 기대한다면?
요약
- 글로벌 제조업의 확장, 그리고 통화의 약세 → 원자재 가격 상승
- 미국 부채한도 증액의 명분이 된 허리케인 ‘하비, 어마’
- 진성티이씨, 글로벌 중장비 기업의 수혜에 주목하자
진성티이씨(036890)는 42년 역사의 건설 중장비 하부주행체 부품(롤러, 아이들러 등)을 생산,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현재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진성티이씨는 중장비를 생산하는 세계 1위부터 7위까지 업체를 모두 고객사로 가지고 있으며, 현재 하부주행체 부품 분야에서 글로벌 점유율 30%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글로벌 1위의 캐터필러부터 국내의 두산인프라코어, 현대건설기계 등이 있습니다. 특히 주목해야 할 점은 글로벌 중장비 점유율 1위 기업인 캐터필러와 장기 공급 계약을 통해 납품하고 있으며, 미국 현지에 생산 공장까지 신설하여 캐터필러와의 공급 지위를 점차 늘려가고 있다는 점입니다.
최근 미국의 셰일 오일 생산 증가에 의해 글로벌 저유가 기조가 장기화됨에 따라 글로벌 물가 상승에 제한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통화 긴축 정책을 시행하려는 미국 및 많은 국가에서 그 움직임이 둔화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통화긴축의 지연으로 인하여 현재 달러를 중심으로 통화의 약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결국, 현재 글로벌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제조업 확장과 통화의 약세가 결합되어 제조업과 관련된 원자재를 중심으로 빠른 가격 상승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불어 최근 미국에서는 발생한 초강력 허리케인 하비와 어마의 영향으로 미국 내 경제적 손실이 300조원에 달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그 동안 미국은 막대한 부채를 줄이기 위해서 연방정부 및 주정부의 재정 지출을 줄이는 정책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번에 허리케인 피해로 인하여 정부 재정 지출을 늘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제조업 확장과 더불어 통화의 약세가 결합되어 나타나고 있는 원자재 가격 상승과 더불어 미국의 재정지출 확대에 따라 글로벌 중장비 섹터의 수혜가 예상되는 가운데, 글로벌 중장비 기업인 캐터필러와 연관이 깊은 진성티이씨에 대해서 주목해보았습니다.
*글로벌 제조업의 확장, 그리고 통화의 약세 → 원자재 가격 상승
[글로벌 주요 국가 제조업 PMI 지수]
<글로벌 제조업 PMI지수, 출처 : Bloomberg>
(글로벌 제조업 PMI 지수는 대부분의 국가가 50이상을 나타내며, 경기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글로벌 제조업의 경우에는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처음으로 주요 국가가 모두 동시에 제조업 PMI지수가 50이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제조업 PMI지수가 50이상이면 확장을 나타내는 점을 고려할 때, 글로벌 대부분의 국가에서 제조업 PMI지수가 50이상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은 글로벌 제조업 경기가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미래를 예상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많은 국가들은 강력한 통화 정책, 재정 정책 등을 통해 경기 축소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졌고, 이제서야 이러한 효과들로 인하여 글로벌 경제가 회복되는 상황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미국베이커 휴즈(Baker Hughes) 굴착장비수]
<출처 : Investing.com>
다음으로 타 업체들과 달리 혁신을 보유한 미국의 셰일 오일 업체들의 생산량 증가에 따라 글로벌 원유 수급에 변화가 생김에 따라 국제유가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더불어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미국이 에너지 자립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면서, 미국의 셰일 오일의 생산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글로벌 저유가 기조는 장기간 지속되는 결과를 낳고 있습니다. 저유가 기조의 장기화로 인하여 유가와 관련이 깊은 글로벌 물가는 장기간 상승 제한이 커지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저유가 기조 지속에 의하여 물가 상승이 제한됨에 따라 통화 긴축 정책을 시행하려던 미국의 연준은 긴축 정책에 제동이 걸렸습니다. 그 동안 완만한 물가 상승을 예상해 올해부터 2019년까지 매년 3번 이상 금리 인상을 예고했지만, 계속되는 물가 상승 부진에 금리인상이 계속 미뤄지고 있는 양상입니다. 결국 그 동안 금리 인상을 예상했던 많은 투자자들의 실망까지 더해지며, 최근 달러화는 약세 기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원자재 가격 추이(1년)]
<출처 : Bloomberg, 주황 : 구리, 파랑 : 알루미늄, 빨강 : 아연>
글로벌 저유가 기조의 지속으로 인하여 물가 상승 부진으로 인하여 통화 긴축 정책이 지연됨에 따라 달러의 가치는 약세를 보이는 가운데, 글로벌 제조업의 확장이 일어남에 따라 제조업과 관련된 원자재를 중심으로 빠른 가격 상승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주요 원자재인 구리는 1년 간 약 44.34%에 달하는 가격 상승이, 알루미늄은 36.55%, 아연은 37.02%에 달하는 가파른 가격 상승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미국 부채한도 증액의 명분이 된 허리케인 ‘하비, 어마’
지난 9월 1일 미국 상무부 발표에 따르면, 7월 중 미국의 건설업 지출은 9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 중 주목해야 하는 것은 바로 공공 건설지출이 1.4% 감소해 지난 2014년 2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한 것입니다. 즉, 현재 미국 내 연방 정부와 지방 정부의 건설 지출이 매우 낮은 수준임을 알 수 있으며, 결국 허리케인 피해와 더불어 물가 상승 저하로 인하여 연방정부와 지방정부 차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부 지출 증가의 명분이 생기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3일 트럼프 정부의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오는 29일(현지시간)이 기한인 연방정부 부채 한도 증액에 의회가 동의하지 않으면 텍사스 주를 지원하는 구호 자금도 없다”고 3일 엄포를 놓는 등 정부 지출을 늘릴 수 있는 명분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더불어 미국의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찰스 E.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가 연방부채 한도를 의회가 반복해서 올려야 하는 절차를 영구적으로 없애기로 합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결국 이제는 정부 지출을 늘려 허리케인의 복구를 돕고, 더불어 물가 상승이 나타나도록 정부차원에서 수요를 만들어야 한다는 니즈들이 생겨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중장비 점유율 1위 기업인 캐터필러(Caterpillar Inc)
<자체제작, 출처 : Caterpillar Inc, 환율 $1 = 1,167원>
Caterpillar Inc는 글로벌 1위의 중장비 생산 기업으로서 최근 글로벌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원자재 세그먼트의 중장비 판매 증가와 더불어 건설업 세그먼트의 성장으로 인해 10개 분기 만에 처음으로 플러스 성장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계속되는 원자재 가격 상승과 더불어 이제는 미국 내에서도 재정 지출 증가에 따른 건설업 지출 증가 가능성에 의해서 앞으로 더욱 높은 성장세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실제로 주식시장에서는 기대감이 반영되며 최근 5년간 주가가 신고가를 경신하는 등 강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Caterpillar Inc 주가 차트(5년)]
<출처 : Bloomberg>
*진성티이씨, 글로벌 중장비 기업의 수혜에 주목하자
진성티이씨는 건설중장비의 하부주행체((Under-carriage)에서 건설중장비의 무한궤도(Crawler)식 하부주행체의 상부 Roller와 하부 Roller, ront Idler(또는 Idler) 및 Sprocket 등의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2016년 기준으로 업체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Caterpillar 60%, Hitachi 19%, 두산인프라코어 12% 등으로 글로벌 top-tier 업체들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체제작, 출처 : 진성티이씨>
글로벌 중장비 업체들의 수혜로 인하여 지난 2017년 2분기 진성티이씨의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28.9% 증가한 584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4.5% 증가한 5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진성티이씨는 글로벌 대표 중장비 기업과 실적 연동성이 큰 편으로 글로벌 대표 중장비 기업의 업황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위에서 살펴보았다시피 글로벌 중장비 1위 업체인 캐터필러의 업황 턴어라운드가 지난 2017년 1분기부터 본격화됨과 동시에 진성티이씨도 올해 1분기부터 강한 턴어라운드가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글로벌 중장비 업체들은 제조업 회복과 동시에 글로벌 저물가 지속으로 인한 통화 약세로 인하여 강한 가격 상승이 나타나는 수혜와 더불어 최근 미국 내 재정 지출 확대 가능성으로 인하여 실적 턴어라운드와 주가의 강한 상승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진성티이씨는 글로벌 중장비 업체들의 업황과 연동성이 큰 회사로서 최근 글로벌 중장비 업체들의 수혜에 있어 충분히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원자재 가격 상승과 더불어 미국의 재정 지출 확대 가능성으로 인하여 글로벌 중장비 업체들이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국내의 진성티이씨에도 주목해봅시다.
ⓒ 두나무 주식회사 & insight.stockplus.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