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미국 증시(NYSE, Nasdaq)Trend - 이익증가 + 유동성 + 규제완화
2017/08/29 07:38AM
요약
- 트럼프 정부의 세제개편안 본격 추진 (법인세율 최고 35% -> 15%)
- 기업이익 증가 + 유동성(저금리 지속) + 규제완화 + 세제개혁으로 인한 상승 모멘텀 ↑
- 유틸리티, 부동산 - 통화 긴축 지연으로 인한 저금리 지속으로 주목
- 원자재 - 제조업 회복 및 달러 가치 하락으로 인한 비철금속 원자재 가격 상승
- 중국 기업 - 중국 내 규제 강화에 따른 자국 기업의 혜택 증가
도널드 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당선 이후 미국 증시는 역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매 주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트럼프는 대규모 인프라 투자등 강력한 재정정책을 통해 미국 경제를 살리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지로 인해 글로벌 경제는 과거 금융위기 이후 지속적인 디플레이션 우려를 보여준 것과 반대로 최근에는 원자재 가격 등이 반등하는 등 많은 시그널등을 통해 인플레이션 시대로 진입하는 것인가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불어 금리인상을 통해 글로벌 자산 로테이션이 시작되고 있으며, 그러한 반사이익으로 주식시장이 매우 Hot하게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나스닥(Nasdaq) 지수 추이(5년)]
[S&P500 지수 추이(5년)]
<출처 : Investing.com>
글로벌 경제를 이끌어가는 주인공인 미국은 주식시장에서도 글로벌 주식시장을 Leading해가는 주인공임에 틀림없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미국 증시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즉, 미국 증시의 신고가로 나타나는 종목들의 관찰을 통해 미국 증시가 어떠한 Trend를 보이고 있는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미국 나스닥(Nasdaq)시장 52주 신고가 목록> [2017년 8월 23일]
<미국 뉴욕(NYES)시장 52주 신고가 목록> [2017년 8월 23일]
<자체 제작. 자료 출처 : http://www.barchart.com>
[주요시장 동향-52Week신고가]
지난주 미국 증시는 정치적 불확실성이 점차 사라지며, 이전주 3개월 내 최대폭의 조정을 완만하게 점차 상승하는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전주 미국 증시의 큰 폭의 조정은 주로 트럼프 정부의 불확실성이 점차 커지며 나타났지만, 계속되는 기업의 이익 상승 및 경기 회복 시그널의 지속으로 인하여 하락폭이 제한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주부터 주목해야 할 것은 트럼프 정부의 세제개편안 입니다. 그 동안 미국기업들의 이익 상승에도 불구하고 나타났던 미국 증시의 조정은 트럼프 정부의 불확실성에서 왔지만, 이제는 구체적인 세제개편안으로 인하여 이러한 불확실성이 사라지고 오히려 증시를 달궈줄 촉매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이번 세제개편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행 최고 35%에 달하는 법인세율을 15%로 내릴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이번 트럼프 정부의 세제개편안으로 인하여 미국 기업들의 세금 부담이 최고 35%에서 이제는 15%를 낮아져 많은 기업들의 자연스럽게 이익 증가가 예상되는 상황이고, 더불어 그 동안 법인세를 피하게 위하여 미국을 벗어나 있던 많은 기업들의 현금이 이제는 미국 내로 돌아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세제개편안에는 각 기업들이 해외에 보유중인 현금을 미국으로 가져오면 1회에 한해 낮은 세금을 물리겠다는 내용도 포함) 이번 트럼프 정부의 세제개편안은 결국 미국 내 유동성 증가를 이끌 가능성이 크고, 현재 트럼프 정부의 방향성인 규제 완화와 함께 미국 내 생산자 투자 및 물가 상승을 이끌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현재 미국의 기업들은 이익 증가가 계속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셰일 오일에 의한 저유가로 인하여 물가의 상승이 제한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고, 이로 인해 통화긴축을 쉽사리 선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즉, 기업이익 증가 + 유동성 확장(저금리 지속) + 규제 완화 + 세제개혁 상황으로 증시의 상승 모멘텀이 강하게 나타날 것으로 판단됩니다.
∙유틸리티, 부동산 : 최근 미국 증시에서 가장 강하게 나타나고 있는 섹터는 바로 '유틸리티'섹터입니다. 유틸리티 섹터는 주로 고배당주임과 동시에 내수주로서 경기 방어주의 성격을 가장 잘 나타내주는 섹터입니다. 최근 저유가 기조가 지속됨에 따라 주로 전력을 생산하는 유틸리티 기업들의 수익성이 좋아질 것이라는 가능성과 더불어 저유가로 인한 저물가 지속으로 인하여 통화 긴축이 지연됨에 따라 고배당주로서 유틸리티 섹터가 주목 받고 있습니다. 더불어 최근 미국 및 글로벌적으로 정치적 불확실성이 크게 나타남에 따라 경기방어적 성격이 강한 유틸리티 섹터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출처 : Bloomberg>
더불어 부동산 섹터도 최근 저물가 지속으로 인하여 통화 긴축의 흐름이 약해짐에 따라 미국 시장 내에서 강한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밑에 살펴볼 수 있는 표는 미국의 단독주택 시장의 상황을 나타내는 지표인 'NAHB(National Association of Home Builders)'입니다. NAHB에 따르면, 현재 미국의 부동산 시장은 부동산 시장이 과열되었던 지난 2003~2005년과 매우 흡사한 상황이 나타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미국 내 나타나고 있는 부동산 과열이 상당기간 지속되고 있었던 것이 아닌 지난 1년 전부터 강하게 나타난 것으로, 현재 시장이 엄청난 과열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여기서 투자자로서 앞으로 지켜보아야 할 것은 부동산 시장이 지나치게 빠르게 축소되는 것입니다. 다행히 현재 미국 시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부동산 붐은 초기 단계로 미국 내 건자재 업체들의 실적과 연관성이 있게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 NAHB>
∙원자재 : 현재 글로벌 자산 시장에 있어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자산은 바로 제조업과 연관이 깊은 비철금속 원자재 입니다. 글로벌 제조업의 회복이 나타나는 가운데, 현재 저물가로 인한 글로벌 국가의 통화 긴축의 지연은 결국 비철금속 자산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강하게 나타나고 있는 비철금속 자산의 가격 상승으로 인하여 3분기 이후 원자재, 기계, 장비 섹터의 호실적이 이어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출처 : 한국자원정보서비스>
∙중국 상장 기업 : 국내의 사드 문제에서 보여주듯, 중국 내 진출한 글로벌 기업에게 더 높은 잣대를 들이대는 중국 정부의 규제 문제로 인하여 글로벌 많은 기업들이 중국 내 시장에서 고전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글로벌적으로 성장하는 섹터에서 경쟁자가 없는 중국 기업들은 자국 내에서 빠르게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중국의 규제 문제가 붉어질수록 중국 자국 기업들은 경쟁자 없이 성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최근 중국 기업들의 이익 성장이 더욱 가팔라지고 있는 모습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당분간 중국 기업들의 자국 내 성장이 가능하겠지만, 앞으로 중국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어떠한 경쟁력을 가지고 성공할 수 있을지는 지켜보아야 하겠습니다.
∙ TAL Education Group
- 시가총액(단위 : $B) : 14.510
- 주요 업종 : 교육(중국)
- 등락률 : +0.1%
- 설명 : 중국 최대의 초,중,고 학원 프랜차이즈 업체(온, 오프라인)
∙ Hailiang Education Group Inc
- 시가총액(단위 : $B) : 0.424
- 주요 업종 : 교육(중국)
- 등락률 : +8.0%
- 설명 : 중국의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교육 회사(중국 내 국제학교 운영)
∙ Autohome Inc
- 시가총액(단위 : $B) : 7.528
- 주요 업종 : IT서비스, 자동차
- 등락률 : +3.6%
- 설명 : 중국의 온라인 자동차 정보 웹사이트 운영 'Autohome (오토홈)'
∙ Alibaba Group Holding Ltd
- 시가총액(단위 : $B) : 450.251
- 주요 업종 : IT서비스, 중국
- 등락률 : +0.8%
- 설명 : 중국의 알리바바를 소유한 지주사
∙ New Oriental Education & Technology Group
- 시가총액(단위 : $B) : 13.317
- 주요 업종 : 교육, 중국
- 등락률 : +1.1%
- 설명 : 중국 내 초, 중, 고등학생을 위한 개인 과외 서비스 및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 업체
∙ 58.com Inc
- 시가총액(단위 : $B) : 9.782
- 주요 업종 : IT서비스, 중국
- 등락률 : +3.3%
- 설명 : 부동산, 주택 임대, 여행, 구인구직, 엔터테인먼트 등 지역 생활 서비스 플랫폼(중국)
∙ Phoenix New Media Ltd
- 시가총액(단위 : $B) : 0.351
- 주요 업종 : IT서비스, 중국
- 등락률 : +7.66%
- 설명 : 중국의 주요 뉴스 포털인 '봉황망' 운영 기업, 모바일 뉴스 앱
∙ Bitauto Holdings Ltd
- 시가총액(단위 : $B) : 2.828
- 주요 업종 : IT서비스, 중국
- 등락률 : +2.1%
- 설명 : 중국의 온라인 자동차 거래사이트
∙ Weibo Corp
- 시가총액(단위 : $B) : 21.298
- 주요 업종 : IT서비스, 중국
- 등락률 : +3.2%
- 설명 : 중국 최대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웨이보)
[개별종목 동향]
∙ Fiat Chrysler Automobiles NV
- 시가총액(단위 : $B) : 22.168
- 주요 업종 : 자동차
- 등락률 : +7.66%
- 설명 : 세계 7위의 자동차 제조 업체( Fiat, 크라이슬러, Jeep 등 보유)
[최근 중국의 장성자동차의 인수 희망 보도]
∙ Ferrari NV
- 시가총액(단위 : $B) : 21.846
- 주요 업종 : 자동차
- 등락률 : +0.4%
- 설명 : 스포츠카 개발 업체 (브랜드 - 페라리)
∙ Alcoa Corporation
- 시가총액(단위 : $B) : 7.569
- 주요 업종 : 원자재, 알루미늄
- 등락률 : +3.2%
- 설명 : 알루미늄 제품 전문업체, 항공기, 자동차, 건축제품 사용
∙ Vedanta Ltd
- 시가총액(단위 : $B) : 17.796
- 주요 업종 : 원자재, 구리
- 등락률 : +2.19%
- 설명 : 글로벌 대표 원자재 개발 회사(주로 아연, 알루미늄, Or 원유 및 천연가스 포함)
∙ Salesforce.Com Inc
- 시가총액(단위 : $B) : 66.284
- 주요 업종 : IT
- 등락률 : +0.1%
- 설명 :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세일즈포스), 고객 관계 관리 솔루션
∙ Activision Blizzard
- 시가총액(단위 : $B) : 48.323
- 주요 업종 : 게임
- 등락률 : +0.1%
- 설명 : 글로벌 게임 업체(브랜드 - 블리자드)
∙ Monster Beverage Cp
- 시가총액(단위 : $B) : 31.340
- 주요 업종 : 식음료
- 등락률 : +0.1%
- 설명 : 다양한 음료를 생산하는 음료업체(대표적인 제품 - 고카페인 몬스터 에너지)
∙ Take-Two Interactive Software Inc
- 시가총액(단위 : $B) : 10.056
- 주요 업종 : 게임
- 등락률 : +0.1%
- 설명 : 미국의 게임 개발사, 발매사, 배급사(주요 게임 - GTA)
∙ VMware Inc
- 시가총액(단위 : $B) : 42.088
- 주요 업종 : IT, 소프트웨어
- 등락률 : +0.5%
- 설명 : 데이터 센터, 클라우드, 모바일 기기에 이르는 컴퓨팅을 가상화 서비스 기업(가상머신 서비스)
ⓒ 두나무 주식회사 & insight.stockplus.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