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하츠(Haatz), 입주물량 최대로 사상 최대 실적 예약

2017/06/01 08:40AM

| About:

하츠
요약

<자체제작, 출처 : 하츠>

국내 레인지후드 No.1 기업인 하츠의 1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하츠의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33.7% 증가한 234억 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약 1억 원에서 이번 분기 14억 원으로 대폭 증가했습니다. 수주잔고도 역시 870억 원으로 사상최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내 부동산의 준공 물량이 증가함에 따라 앞으로의 하츠가 공급하는 레인지후드 관련 매출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미세먼지 심각성이 커짐에 따라 실내 공기질을 관리하는 차원에서 레인지후드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이러한 이유로 실적 기대감이 커지는 상황에서 하츠에 대해서 주목해 보았습니다.

*2017~2018년 입주 물량 사상 최대 예상

<자체제작, 출처 : 국토교통부>

2014년 말 시작된 국내 부동산 붐으로 인하여 2014년 이후 폭발적으로 부동산 착공물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2년 1년간 총 48.1만 호에 불과했던 부동산 착공물량은 2014년 50.8만 호까지 증가하였고, 2015년에는 총 71.7만 호를 피크로 2016년에는 65.8만 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이제는 바로 준공물량이 착공한 부동산 물량만큼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2012년 부동산 준공 물량은 약 36.5만 호에서 2016년 51.5만 호로 크게 늘었고, 올해 들어서도 4월 누적기준 15.6만 호로 사상최대인 작년(15.0만 호)을 뛰어넘었습니다.

 

올해 예상되는 전국 아파트 입주 물량은 사상최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내년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국내 부동산 준공 및 아파트 입주 물량 증가에 따라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부동산 마지막 시점에 들어가는 건자재 품목입니다. 그 동안 부동산 착공 물량 증가에 따라 부동산 건설 초기 및 중기에 사용되는 건자재 기업들의 실적은 크게 증가했고, 이제는 마지막에 들어가는 가구, 빌트인 기기, 가전 제품 등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하츠는 국내 레인지후드 시장점유율 1위(약 44%)기업으로서 B2B매출이 약 50% 차지하는 상황에서 2017년부터 시작되는 부동산 착공, 아파트 입주 물량 최대에 대한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세먼지로 증가로 인한 실내 공기질 중요성 증가

 

올해 우리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준 현상 중 하나는 '미세먼지'입니다. 우리는 미세먼지로 인해 외출 시 마스크를 일상화하고, 실내 공기 질을 보호하기 위해 공기청정기, 의류건조기를 폭발적으로 구매했습니다. 우리는 미세먼지로 인해 과거에 달리 깨끗한 공기의 소중함을 더욱더 깨닫고 있습니다. (과거 물의 소중함으로 인해 물을 사먹는 문화가 익숙해진 것처럼) 따라서 앞으로 우리는 우리의 삶의 공간에 존재하는 공기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노력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실외의 미세먼지로 인해 창문을 잘 열지 못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함에 따라 집안 내에서 요리를 할 경우, 요리할 때 발생하는 냄새와 오염된 공기를 처리하는 데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로 '레인지후드'입니다. 레인지후드는 음식을 만들 때 발생하는 냄새와 오염된 공기를 빨아들여 외부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츠의 경우 국내 레인지후드 1위(점유율 약 44%)이며, 추가적으로 실내 공기 순환을 관리 하는 환기 시스템을 개발, 공급하고 있습니다.

 

하츠는 주방에서 사용되는 레인지후드로만 잘 알려져 있지만, 하츠는 주로 실내 공기의 순환을 관리하는 환기 시스템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츠는 거주공간별 실내 공기를 자동적으로 급/배기 하는 공기 제어 시스템을 개발, 공급하고 있습니다. 레인지후드도 결국 이러한 흐름의 중심에서 나온 제품이기에 하츠는 결국 실내 공기 제어에 강점이 있는 회사로 보면 될 것입니다.

 

공기 순환에 강점을 지닌 하츠는 주차장 환기 시스템을 개발, 공급하는 데에도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현재 하츠는 레인지후드, 실내 공기 환기 시스템, 주차장 환기 시스템을 개발, 공급하는 종합 공기 제어 시스템 업체로 공기 질의 중요성이 중요해지고 있는 현재 중요성이 계속 부각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빌트인 기기 자체 생산 확대로 인한 수익성 개선

 

<자체제작, 출처 : 하츠>

현재 기존의 레인지후드 시스템을 중심으로 빌트인 기기 확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심으로 확대한 품목은 바로 레인지후드과 관계가 가장 깊은 '가스쿡탑'입니다. 현재 하츠의 빌트인기기를 포함한 전체 상품판매는 1Q17 기준 약 2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하츠는 상품 구입, 판매를 통한 품목 다양화를 시도했지만, 지난 2016년 공장 증설을 통한 생산 내재화를 시도했습니다. 공장 내재화를 통해 2016년 하츠 전체 생산능력은 2015년 대비 약 22.0%를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2016년 증설한 이후 초기 공장 가동에 따른 학습효과 발생으로 내재화에 따른 큰 효용을 나타내지 못했지만, 올해부터는 본격젹으로 자체 생산에 따른 내재화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올해는 무조건 사상 최대 실적 예약

<자체제작, 출처 : 하츠>

하츠의 1분기 실적은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3.7% 증가한 234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1억 원에서 1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2014년 말부터 폭발적으로 증가했던 부동산 착공은 2년이 지난 현재에는 폭발적인 준공으로 나타남에 따라 부동산 건설 막바지에 들어가는 레인지후드 전문 업체인 하츠의 실적은 지난 4분기부터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년간 증가했던 부동산 착공 물량은 앞으로 2017~2018년 준공 물량 증가로 나타날 것으로 보여지고, 이는 앞으로 2018년까지 하츠의 실적을 어느 정도 가늠해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많은 사람들이 과거 물의 중요성 증가에 따라 물을 사먹는 문화가 생겼듯, 미세먼지의 심화에 따라 이제는 공기의 소중함을 깨닫는 문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의 확산으로 인하여 우리가 사는 공간에 공기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노력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공기청정기, 의류건조기와 마찬가지로 레인지후드에 대한 중요성은 커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올해 하츠는 부동산 준공 물량 사상최대 및 실내 공기 질 중요성 부각에 따라 사상최대의 매출이 기대되는 상황이고, 더불어 작년 이루어진 빌트인 기기의 내재 생산에 따른 본격적인 내재화 효과가 발생해 수익성 제고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 사상 최대 실적이 기대되는 하츠에 주목해보도록 합시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