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트럼프의 당선이 불러올 변화 [United Rentals]
요약
- United Rentals - 미국 대표 건설 및 산업 장비 렌탈(B2B) 기업
- 매출 비중 - 장비 렌탈(85%), 중고 장비 판매(9%), 기타(6%)
- 주요 렌탈 장비 - 고소장비(38%), 지게차 및 크레인(22%), 굴착기(12%) 등
- 트럼프의 인프라 투자 정책 확대에 따른 수혜 예상 -> 강한 주가 흐름
- 국내 유사 비즈니스 - AJ네트웍스(국내 1위 고소장비 등 B2B 렌탈 기업)
지난 11월 8일, 미국에서는 미국 제 45대 대통령을 선출하기 위한 대통령 선거인단 선출 선거가 있었습니다. 이 선거에서 대다수가 예상했던 결과와 반대로 공화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가 다수의 선거인단을 확보하여 미국 제 45대 대통령에 당선을 확정 지었습니다.
글로벌 TOP 1인 미국은 글로벌 경제를 이끌어가는 지시등과 같습니다. 지난 8년 미국의 버락 오바마 정부에서는 2008년 금융위기가 가져온 자본주의 시스템의 붕괴를 막기 위해서 제로 금리에 가까운 금리인하와 더불어 시장에 직접적으로 돈을 공급하기 위해서 채권을 사들이는 방향의 정책 즉, 주로 통화정책을 통해 인플레이션을 유발시키려는 정책을 사용했습니다.
오바마 정부의 적극적인 통화정책으로 인하여 시장에 유동성이 넘쳐나 돈이 돈을 버는 자산의 가격의 상승이 있었고, 이로 인해 실제 자본이 많은 사람에게 오히려 더 많은 부가 몰리는 현상을 가져왔습니다. 이로 인해 전체적으로 미국의 부가 커져 미국경제가 살아나고 있는 시그널을 보여주었지만, 하지만 실제 속 내는 빈부격차의 심화가 더욱 커지는 등 사회문제가 드러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 정책 방향을 반대하는 많은 사람들이 트럼프를 지지하면서, 이번 미국 제 45대 대통령 선거에서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출처 : 두산인프라코어>
그렇다면 도널드 트럼프가 취하는 정책의 방향성은 무엇일까요? 현재 도널드 트럼프는 인플레이션을 유발시키기 위해서 기존의 통화 정책에서 재정 정책으로의 무게를 싣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단 대규모 인프라 투자를 통해 원자재 수요를 늘려, 원자재 가격을 올리고(원자재 인플레이션 발생), 인프라 투자를 통한 일자리 공급 증가와 임금 상승을 통해 소비의 증가를 통해 인플레이션을 발생시키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 보입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미국의 대통령 될 도널드 트럼프가 선택한 정책의 방향성에 가장 부합하는 글로벌 회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기업은 바로 'United Rentals Inc' 입니다. United Rentals은 건설업체 및 산업 장비를 사용하는 기업에게 다양한 장비를 렌탈(대여)해주는 글로벌 대표 B2B 전문 렌탈회사입니다.
1. 사업소개
<자체제작, 출처 : United Rentals 사업보고서>
United Rentals는 미국을 대표 건설 및 산업용 장비의 렌탈기업으로서, 현재 장비를 렌탈해주는 Equipment rentals 사업부와(매출 비중 85%), 사용한 렌탈 장비를 재 판매하는 Sales of rental equipment 사업부(매출 비중 9%)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① Equipment rentals (매출 비중 85%)
<출처 : United Rentals>
[Aerial(고소장비)]
United Rentals은 다양한 건설 및 산업용 장비를 렌탈하는 데 가장 높은 비율(약 38%)을 차지하는 장비는 바로 Aerial(고소장비)입니다. Aerial(고소장비)는 다양한 산업현장의 높은 곳에서 작업할 때 쓰이고 있습니다
<출처 : United Rentals>
[Forks(지게차 및 크레인)]
다음으로 많은 비율(약 22%)을 차지하는 장비는 Forks(지게차 및 크레인)입니다. 이 장비는 다양한 산업현장 및 물류 업체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출처 : United Rentals>
[Earthmoving Equipment(굴착기 등)]
다음으로 많은 비율(12%)를 차지하는 장비는 Earthmoving Equipment(굴착기 등)입니다.
<출처 : United Rentals>
United Rentals은 Aerial(고소장비), Forks(지게차 및 크레인), Earthmoving Equipment(굴착기 등) 외에도 Trucks, Power, Compressor, Compaction 등 다양한 산업 및 건설용 장비를 렌탈하고 있습니다.
② Sales of rental equipment (매출 비중 9%)
<출처 : United Rentals>
United Rentals은 사용한 산업 및 건설용 장비를 중고로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서비스도 하고 있습니다.
2. 관련 실적
<자체제작, 출처 : United Rentals 사업보고서, 환율 $1= 1,165원>
위의 표는 United Rentals의 연도별, 분기별 실적 표입니다. 일단 United Rentals이 실적은 2012년 최대 매출 성장을 고점으로 이후 매년 성장률이 줄어들고, 4Q15에는 전년 대비 역성장하는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역성장에 따른 수익성 또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17.01.30(월) 종가의 United Rentals 주가차트(5년)]
< https://www.bloomberg.com/quote/URI:US >
위의 차트는 United Rentals의 최근 5년간 주가차트입니다. 최근 United Rentals 실적은 역성장하고 있지만, 주가는 엄청 강하게 상승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트럼프 정책에 따른 수혜가 예상될 것으로 시장에서는 예측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앞에도 언급했다시피 트럼프는 기존의 통화정책을 통한 경제성장 정책에서 이제는 인프라 투자 등 재정정책을 통한 경제성장으로 목표를 변경했습니다. 이제는 통화정책을 통한 부의 상승효과가 자본을 소유한 사람들에게 집중되는 걸 막기로 한 것입니다. 즉, 전통산업에 대한 CAPEX 투자를 활성화하여, 일자리를 창출하고, 원자재 가격을 올려 인플레이션을 유도하고, 결국은 임금인상을 통한 소비활성화를 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 가운데 다양한 건설 및 산업 장비를 렌탈해주는 United Rentals는 미국의 적극적인 CAPEX 투자 활성화로 인한 수혜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United Rentals 뿐만 아니라 Caterpillar 등 전통적인 인프라 투자와 관련 있는 기업들에게 무슨 일이 나타날 지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국내 관련 업체 [AJ네트웍스]
-고소장비 부문
: 2016년 기준 보유대수 10,000대로 국내 고소장비 렌탈 1위 업체
: 비주택용 건설현장에 렌탈(부동산 경기와 무관), 기업의 Capex 투자와 연관
ⓒ 두나무 주식회사 & insight.stockplus.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