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글로벌 애슬레저 기업 - 3분기 실적 ①
2016/11/10 07:20AM
요약
- 글로벌 패션 섹터 중 가장 인기 높은 스타일 - '애슬레저' 열풍
- 나이키(Nike) - 1Q17 매출 약 10.3조원(+7.7%)
- 나이키(Nike) - 의류↑, 북미 중국 일본 ↑
- 아디다스(Adidas) - 3Q16 매출 약 6.8조원(+13.8%)
- 아디다스(Adidas) - 운동화↑, 북미 중국 일본 ↑
최근 글로벌 패션 섹터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스타일은 바로 '애슬레저' 입니다. 평상시 운동을 할 수 있는 편한 스타일에 좀 더 패셔너블한 스타일을 추구한 '애슬레저 룩'은 글로벌적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출처 : 나이키>
이런 인기로 관련 스포츠 기업들이 주목 받고 있는데, 오늘은 글로벌 대표 애슬레저 기업의 최근 실적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Nike - 1Q17(16년 6, 7, 8월), Adidas - 3Q16(16년 7, 8, 9월), Underarmour - 3Q16(16년 7, 8, 9월), Lululemon - 2Q16(16년 5, 6, 7월)]
위의 표는 애슬레저를 대표하는 글로벌 스포츠웨어 기업으로서, 가장 최근 발표된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스포츠웨어 기업인 Nike는 전년 동기대비 약 7.7%의 매출 성장를 보여주고 있고, 최근 글로벌 스포츠웨어 시장에서 많은 인기 끌고 있는 Adidas는 전년 동기대비 약 13.8%의 매출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미국 시장 내에서 돌풍을 일으키며,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Underarmour는 전년 동기대비 약 22.2%의 매출 성장을 보여주었고, 마지막으로 요가복의 샤넬이라고 불리는 요가복 전문 브랜드인 Lululemon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3.5%에 달하는 매출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이번 실적들은 모두 애슬레저의 인기를 대변해주듯 최근 높은 매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 Nike
<자체제작, 출처 : Nike 사업보고서, 환율 $1 = 1,138원>
(Nike의 경우 결산 월이 5월이다. 따라서 1Q17의 실적은 2016년 6, 7, 8월을 의미)
위의 표는 Nike의 연도별 및 분기별 실적 표 입니다. 일단 최근 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작년에 고환율 때문에 지속되었던 성장률 정체가 이번 분기에 어느 정도 턴어라운드 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품목별 매출을 보게 되면, 성장의 전체적인 축이 Apparel(의류)에서 나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애슬레저의 인기 영향으로 Apparel(의류) 매출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역별 매출을 보게 되면, 미국 소비시장이 최근 들어 좋아지면서, 북미 매출 성장이 늘어나고 있으며, 다음으로 중국 내 매출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현재 북미 매출의 약 1/4 수준까지 올라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국 내 매출은 분기 당 약 1조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하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10~20%의 매출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최근 일본 및 유럽 전역에서도 애슬레저 열풍으로 인해 매출이 급속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Nike는 애슬레저 기업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최근 글로벌 애슬레저 열풍에서 앞서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규모의 경제로 인해 매출 성장률은 다른 기업에 비해 다소 낮다) 글로벌 모든 지역에서 매출이 성장하고 있으며, 중국 및 기타 지역에서는 엄청난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미국 소비시장의 지속 상승, 중국 소비시장의 확대, 그리고 글로벌 애슬레저 트렌드가 지속된다면, Nike의 실적은 지속적으로 현재와 같이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16.11.07(월) 종가의 나이키(Nike)주가차트(5년)]
<https://www.bloomberg.com/quote/NKE:US>
2. Adidas
<자체제작, 출처 : Adidas 사업보고서, €1 = 1,255 원>
위의 표는 Adidas의 연도별 및 분기별 실적 표 입니다. 일단 최근 실적을 살펴보면, 작년 2015년부터 중국 내 폭발적인 매출증가로 인해서 그룹 내 전체 매출이 두 자리 대 매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3Q16 실적 또한 13.8%라는 매출 성장을 보여주며 호실적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품목별 매출을 살펴보면, 나이키가 Apparel(의류) 매출이 전체 성장의 중심이었던 반면, 아디다스는 Footwear(운동화)매출 성장이 분기 약 21.3%에 달하는 엄청난 고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지역별 매출을 살펴보면, 글로벌 곳곳에서 모두 고른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데, 일단 서유럽 내에서도 높은 성장을 보여주고 있고, 북미에서는 과거 언더아머에게 2위 자리를 내줄 만큼 최근 고전을 한 측면이 있었지만, 최근 들어 북미 지역에서 고성장을 이어나가면서 다시 2위 자리를 탈환했습니다. 다음으로 아디다스가 가장 신경쓰는 지역으로 중국 지역은 과거 분기 대비 성장률이 다소 하락한 측면이 있지만, 아직도 20%에 달하는 고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디다스도 나이키와 마찬가지로 일본 내 매출이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일본 내 애슬레저 열풍이 매우 높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전체적으로 아디다스는 Footwear(운동화) 품목에 대한 매출 성장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글로벌 곳곳에서 많은 인기를 통한 고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16.11.08(화) 종가의 아디다스(Adidas)주가차트(5년)]
<https://www.bloomberg.com/quote/ADS:GR>
ⓒ 두나무 주식회사 & insight.stockplus.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
Nike. Ua. 등이 계속 떨어지는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