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힙합 스트릿 전문 편집숍 - Zumiez

2016/10/13 07:14AM

요약

최근 패션 편집숍이 인기를 끌면서 관련 업체들이 '증시 노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내 패션 편집숍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원더플레이스'가 증권 시장 입성을 하기 위한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 Wonder Place 홈페이지>

'원더플레이스'는 2010년 충청권에서 처음 매장을 오픈한 뒤, 2011년 법인을 설립하였고, 이후 수도권 및 전국까지 사업을 확장하며 현재 전국 및 국외 총 67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원더플레이스는 지난해 매출 988억원, 영업이익 52억원을 거둬 전년 대비 무려 각각 68.5%, 67.2% 늘었습니다.

<자체제작, 출처 : 원더플레이스 감사보고서>

승승장구하는 패션편집숍인 원더플레이스 이외에도 최근 국내 신발 편집숍 1위인 ABC마트도 올해 증시 입성에 재도전한다고 합니다.

이렇듯 편집숍들이 증시에 상장을 한다는 것은 이러한 편집숍 관련 비즈니스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편집숍의 인기의 원인은 아마 최근 소비의 트렌드에 있어서 다양성을 추구하는 현상과 더불어 빨라진 유행의 속도에 가장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형태의 유통채널을 가진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오늘은 바로 최근 잘나가는 패션 편집숍으로 미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기업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기업은 바로 'Zumiez' 라는 기업입니다. Zumiez는 스트릿 힙합 패션을 주축으로 다양한 패션 아이템을 판매하는 전문 편집숍입니다. 스트릿 힙합 패션 이외에도 스케이트보드와 관련 패션 의류 및 아이템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 Zumiez는 북미 및 유럽에 걸쳐 총 673곳의 매장을 운영 중입니다.

< Zumiez 외부/내부, 출처 : Zumiez 홈페이지>

-대표 취급브랜드

< 출처 : Zumiez 홈페이지>

☞ Zumiez 관련 영상 보기

 

1. 연도별 실적

<자체제작, 출처 : Zumiez 사업보고서, 환율 $1 = 1,132원>

(Zumiez 의 결산 월은 1월이다. 따라서 2016년/01의 실적은 2015.2월 ~ 2016.1월까지의 실적을 뜻함)

위의 표는 Zumiez의 연도별 실적 표입니다. Zumiez는 지난 몇 년간 젊은 층 사이에서 힙합 스타일의 폭발적인 인기에 편승하여 매장을 꾸준히 늘려가며, 성장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관련 업계에 비슷한 컨셉의 경쟁업체가 많아짐에 따라 경쟁이 심해졌고, 이에 매장을 늘림에도 불구하고, 매장당 매출이 감소하면서 전체적인 성장이 꺾이는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체제작, 출처 : Zumiez 사업보고서, 환율 $1 = 1,132원>

2. 분기별 실적

<자체제작, 출처 : Zumiez 사업보고서, 환율 $1 = 1,132원>

 (Zumiez의 결산 월은 1월이다. 따라서 2Q16의 실적은 2016.5월 ~ 2016.7월까지의 실적을 뜻함)

위의 표는 Zumiez의 분기별 실적 표입니다. 연도별 실적에서 보다시피, 지속적으로 매장을 늘림에도 불구하고, 매장 당 매출이 매 분기 감소하면서 전체적인 매출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이익단도 적자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감소하던 매출이 올해 9월부터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자체제작, 출처 : Zumiez 홈페이지>

최근 매출성장의 반등이 일어난 계기는 Zumiez가 최근 들어 스케이트 보드와 서핑 테마로 매장을 리뉴얼 하면서, 기존의 힙합 스트릿 편집숍 매장의 장점을 잘 살리는 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리뉴얼 효과가 앞으로 지속될 지 지켜봐야겠습니다.

[16.10.11(화) 종가의 Zumiez 주가차트(1년)]

< http://www.bloomberg.com/quote/ZUMZ:US>

지속적으로 매출 성장이 감소를 하면서 미래의 성장성에 의문을 보여주며, 주가 또한 지지부진 했지만, 최근 9월 매출이 전년 대비 +11.4% 성장하면서, 또 다시 시장의 주목을 받으며 주가가 최근 1년 내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Zumiez는 최근 스트릿 힙합 편집숍을 주축으로 스케이트 보드와 서핑 테마로 리뉴얼에 성공하면서, 실적 턴어라운드에도 성공하고 있습니다.

일단 Zumiez는 편집숍이라는 기본 유통몰을 중심으로 하는데, 이러한 편집숍이라는 유통채널이 최근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멀티숍의 열풍의 원인은 바로 소비자 취향의 변화와 유행의 민감도가 빨라졌기 때문입니다. 일단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인하여 많은 소비자는 과거와 달리 정보에 대한 흡수가 정말 빠르고, 많아졌습니다. 정보의 양이 많아지는, 즉 아는 것이 많아진 소비자들은 물건을 고를 때도 과거와 달리 더욱 깐깐해졌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자신의 깐깐한 선택의 잣대를 일반 원브랜드 숍보다는 멀티숍처럼 하나의 아이템이 하나의 공간에 수 없이 많은 상품들로 이루어진 공간에서 선택할 수 있는 곳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스마트폰 확산으로 인하여 패션의 유행 속도가 정말 빠르고, 광범위하게 발생하고 있어(국내의 사례를 보더라도, SNS상에서 유행하는 패션이 전국적으로 급속하게, 대규모로 퍼져나가고 있다) 이를 대응하는 유통채널로 멀티샵이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브랜드 샵의 경우 유행 아이템을 확보하는 데 있어서, 상당히 시간이 오래걸리지만, 멀티숍의 경우 다양한 아이템, 브랜드를 한 곳에 모아둔 곳이기 때문에 유행하는 아이템이 생기면, 그 아이템을 더욱 빠르게 소싱하여 진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듯 글로벌적으로 소비자의 정보 수준이 과거와 달리 매우 빠르게 올라오면서, 소비자의 선택이 폭이 넓고, 유행을 빠르게 따라갈 수 있는 멀티숍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혀줄 수 있는 멀티숍은 더욱 거대하고, 세분화되게 발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해외에서 유행 중인 멀티숍 브랜드를 살펴, 국내 시장에 적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