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온라인 사진인화 서비스 - Shutterfly Inc
2016/10/24 07:31AM
요약
- Shutterfly Inc - 글로벌 대표 온라인 사진 인화 서비스
- 2015년 기준 고객 수 -> 약 1,000만명
- 2015년 기준 주문건수 -> 약 2,500만건
최근 국내 여배우가 현재 상영 중인 영화의 한 장면을 촬영해 SNS에 올려 논란이 된 적이 있었다. 그 여배우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상영 중이었던 영화인 '브리짓 존스의 베이비'에 대한 감상평과 더불어 엔딩 장면이 담겨있는 사진을 올렸다. 이에 네티즌들은 "저작권 침해 행위"라고 지적하며 많은 이슈화가 되었다.
<출처 : Daum>
위에서 보여준 사건을 통해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 사항은 스마트폰과 SNS등의 발달으로 인하여 무형자산 즉, 사진, 영화, 음악 등에 대해서 접근성이 과거에 비해서 범접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졌고, 이로 인해 관련된 저작권 관련 법들이 중요해 졌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위의 여배우 사건에서 저작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저작권이라는 것이 사회적으로 보편 타당한 인식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보여진다)
따라서 앞으로 유형자산보다는 무형의 자산 즉, 콘텐츠라는 무형의 자산이 중요해지는 현재와 미래의 세계에서는 이러한 자산을 보호해 줄 저작권이라는 것이 강화될 가능성이 높다. 오늘은 이러한 저작권과 관련한 기업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기업은 'Shutterfly Inc' 입니다. Shutterfly Inc는 온라인 상의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사이트를 통해 필요한 사진을 다운로드 받을 수 도 있고, 아니면 자신이 보유한 사진을 보관하고 또 보관한 사진을 포토북, 카드, 일반 인화 형태로 프린트 해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2015년 기준) Shutterfly Inc를 이용하는 고객은 약 1,000만명 이며, 매 년 주문건수는 약 2,500만건에 달하고 있습니다.
☞ 공식 사이트 : https://www.shutterfly.com/
☞ Shutterfly Inc 홍보 영상 바로 가기
1. 사업소개
Shutterfly Inc는 크게 B2C向 매출과 B2B向 매출인 Shutterfly Business Solutions 매출로 구성됩니다. B2C 매출은 주로 소비자가 자신들의 사진을 업로드 하고, 이후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의 사진 프린트를 해주고 수익을 창출하는 이익이고, B2B 매출은 기업과의 계약을 통해 이루어지는 매출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 Shutterfly Inc 사업보고서>
[B2C - 포토북 프린트 서비스]
<출처 : https://www.shutterfly.com/photo-books?esch=1>
[B2B - 비즈니스 솔루션]
2. 관련 실적
<자체제작, 출처 : Shutterfly Inc 사업보고서, 환율 $1 = 1,141원>
위의 표는 Shutterfly Inc 의 연도별 및 분기별 실적 표입니다. Shutterfly Inc는 전체 매출 중 90% 이상이 B2C사업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포토 프린트와 같은 서비스의 경우, 연말에 수요가 집중되는 경향이 있어 4분기에 전체 매출의 50%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고객의 증가가 다소 감소하면서, 매출 성장률이 꺾이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수 많은 사진을 찍기는 하지만, 이를 아날로그 하게 인화하는 경우는 생각보다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16.10.23(금) 종가의 Shutterfly Inc 주가차트]
<http://www.bloomberg.com/quote/SFLY:US>
Shutterfly Inc의 사업 모델은 쉽게 말하면 '온라인 사진 인화' 서비스 입니다. 고객들은 스마트폰, 디지털 카메라 등으로 찍은 사진을 온라인 플랫폼에 올려놓고 포토북, 달력, 개인용 문구류, 맞춤형 카드, 스크랩 북등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다양한 방식으로 주변 지인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과거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하여 고화질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기계가 엄청나게 보급됨에 따라 이를 아날로그 형태인 사진으로 인화하는 경우도 덩달아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포토포켓과 같이 자체 출력이 가능한 신제품의 등장 등으로 인해 사진인화서비스의 중요성이 과거에 비해서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사실 현재 Shutterfly Inc가 제공하는 '온라인 사진 인화' 서비스는 비교적 단순한 사업 모델로 특별히 차별화된 기술력이 요구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주목하지 않는 시장 내에서 Shutterfly Inc는 아날로그 감성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니치마켓을 잘 파고 들어 회원수, 매출이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관련 서비스 개선을 통해 꾸준한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아직 Shutterfly Inc는 회원들이 업로드하는 사진 자료에 대해서 소유권을 가지고 있지 못해 이를 활용할 수단이 없지만, 최근 들어 AI의 발달로 인하여 AI서비스 도입을 통한 소비자 사진 DATA를 이용해 좀 더 섬세하고, 세련된 마케팅을 할 수 있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앞으로 Shutterfly Inc가 어떤 방식으로 성장세를 지속할 지 지켜보면 좋겠습니다.
ⓒ 두나무 주식회사 & insight.stockplus.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