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뜨는 패션 편집숍 - Urban Outfitters Inc
2016/09/26 07:01AM
요약
- Urban Outfitters Inc - 패션 편집숍 운영 기업(미국, 캐나다, 유럽)
- 4Q15를 바닥으로 매출성장률, 이익률 회복 中
- 빨라진 유행과 선택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소비자 확산으로 인한 멀티숍 인기
- 멀티숍 인기로 인한 최근 주가 1년 내 최고치 경신
최근 패션 편집숍이 인기를 끌면서 관련 업체들이 '증시 노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내 패션 편집숍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원더플레이스'가 증권 시장 입성을 하기 위한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 Wonder Place 홈페이지>
'원더플레이스'는 2010년 충청권에서 처음 매장을 오픈한 뒤, 2011년 법인을 설립하였고, 이후 수도권 및 전국까지 사업을 확장하며 현재 전국 및 국외 총 67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원더플레이스는 지난해 매출 988억원, 영업이익 52억원을 거둬 전년 대비 무려 각각 68.5%, 67.2% 늘었습니다.
<자체제작, 출처 : 원더플레이스 감사보고서>
승승장구하는 패션편집숍인 원더플레이스 이외에도 최근 국내 신발 편집숍 1위인 ABC마트도 올해 증시 입성에 재도전한다고 합니다.
이렇듯 편집숍들이 증시에 상장을 한다는 것은 이러한 편집숍 관련 비즈니스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편집숍의 인기의 원인은 아마 최근 소비의 트렌드에 있어서 다양성을 추구하는 현상과 더불어 빨라진 유행의 속도에 가장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형태의 유통채널을 가진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오늘은 바로 최근 잘나가는 패션 편집숍으로 북미 및 유럽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기업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기업은 바로 'Urban Outfitters Inc' 라는 기업입니다. Urban Outfitters Inc는 다양한 의류 및 소품등을 판매하는 편집샵인 'Urban Outfitters'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관련 상품을 판매하는 'Anthropologie'와 마지막으로 여성 캐쥬얼을 중심으로 판매하는 'Free People'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Urban Outfitters Inc는 전 세계에서 총 581곳의 매장을 운영 중입니다.
-Urban Outfitters
< Urban Outfitters 외부/내부, 출처 : Urban Outfitters Inc 홈페이지>
Urban Outfitters는 18~30세의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하며, 여성/남성복, 신발, 악세서리, 홈웨어와 기프트 등을 취급하는 종합 패션 멀티숍입니다. 현재 미국 178곳, 캐나다 18곳, 유럽 44곳 등 전세계에 총 240곳의 매장이 있습니다.
- Anthropologie
< Anthropologie 외부/내부, 출처 : Urban Outfitters Inc 홈페이지>
Anthropologie는 30~45세 여성이 타겟으로 주로 여성 캐쥬얼 의류, 악세서리, 인테리어가구 및 소품등을 취급하는 편집숍입니다. 현재 미국 199곳, 캐나다 12곳, 유럽 9곳 등 전 세계에 총 220의 매장이 있습니다.
-Free People
< Free People 외부/내부, 출처 : Urban Outfitters Inc 홈페이지>
Free People는 25~30세의 젊은 여성을 타겟으로, 주로 여성용 캐쥬얼 의류, 악세사리 및 기프트를 취급하는 멀티숍입니다. 현재 미국 115곳, 캐나다 6곳 등 전 세계 총 121곳의 매장이 있습니다.
☞ Urban Outfitters Inc 관련 영상 보기
1. 연도별 실적
<자체제작, 출처 : Urban Outfitters Inc 사업보고서, 환율 $1 = 1,104원>
(Urban Outfitters Inc의 결산 월은 1월이다. 따라서 2016년/01의 실적은 2015.2월 ~ 2016.1월 까지의 실적을 뜻함)
위의 표는 Urban Outfitters Inc의 연도별 실적 표입니다. Urban Outfitters Inc의 매출은 약 90%이상이 Retail operations 매출에서 나오고 있으며, 나머지 약 10% 미만의 매출이 Wholesale operations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 매출 중 약 89%가 국내(미국)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나머지 11%는 캐나다 및 유럽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자체제작, Urban Outfitters Inc 사업보고서>
Urban Outfitters Inc는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매출 성장이 10%가 넘는 모습을 보였지만,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매출 성장이 하락하고, 또한 이익률 또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요한 원인으로는 국내(미국)시장 내에서 기존 브랜드의 매장을 늘리는 데 한계에 이르러 새로운 형태의 매장을 선보이려는 투자와 해외 시장 개척이라는 투자가 이루어지면서 수익성이 악화되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멀티숍의 특성상 상품의 소싱이 가장 중요한 문제인데 해외 진출에서는 국내(미국)과 같은 형태로 상품을 소싱하기 어려운 측면이 존재하여, 생각보다 많은 수의 매장을 늘리는데 어려움을 겪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2. 분기별 실적
<자체제작, 출처 : Urban Outfitters Inc 사업보고서, 환율 $1 = 1,104원>
(Urban Outfitters Inc의 결산 월은 1월이다. 따라서 2Q16의 실적은 2016.5월 ~ 2016.7월 까지의 실적을 뜻함)
위의 표는 Urban Outfitters Inc의 분기별 실적 표입니다. 15년 4분기까지 지속적으로 감소하던 매출 성장이 지난 4분기를 바닥으로 올해 1분기부터는 턴어라운드 하고 있습니다. 과거 기존 브랜드의 확장의 한계에 부딪히자 새로운 멀티숍 브랜드에 대한 투자로 수익성이 나빠졌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흘러 규모의 경제가 생기자, 본격적으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6.09.21(수) 종가의 Urban Outfitters Inc 주가차트(1년)]
< http://www.bloomberg.com/quote/URBN:US>
멀티숍 열풍을 타고, 최근 매출 성장 및 수익성 회복까지 보여주고 있는 Urban Outfitters Inc는 최근 주식시장에서 1년 내 신고가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멀티숍의 열풍의 원인은 바로 소비자 취향의 변화와 유행의 민감도가 빨라졌기 때문입니다. 일단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인하여 많은 소비자는 과거와 달리 정보에 대한 흡수가 정말 빠르고, 많아졌습니다. 정보의 양이 많아지는, 즉 아는 것이 많아진 소비자들은 물건을 고를 때도 과거와 달리 더욱 깐깐해졌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자신의 깐깐한 선택의 잣대를 일반 원브랜드 숍보다는 멀티숍처럼 하나의 아이템이 하나의 공간에 수 없이 많은 상품들로 이루어진 공간에서 선택할 수 있는 곳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스마트폰 확산으로 인하여 패션의 유행 속도가 정말 빠르고, 광범위하게 발생하고 있어(국내의 사례를 보더라도, SNS상에서 유행하는 패션이 전국적으로 급속하게, 대규모로 퍼져나가고 있다) 이를 대응하는 유통채널로 멀티샵이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브랜드 샵의 경우 유행 아이템을 확보하는 데 있어서, 상당히 시간이 오래걸리지만, 멀티숍의 경우 다양한 아이템, 브랜드를 한 곳에 모아둔 곳이기 때문에 유행하는 아이템이 생기면, 그 아이템을 더욱 빠르게 소싱하여 진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듯 글로벌적으로 소비자의 정보 수준이 과거와 달리 매우 빠르게 올라오면서, 소비자의 선택이 폭이 넓고, 유행을 빠르게 따라갈 수 있는 멀티숍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혀줄 수 있는 멀티숍은 더욱 거대하고, 세분화되게 발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해외에서 유행 중인 멀티숍 브랜드를 살펴, 국내 시장에 적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두나무 주식회사 & insight.stockplus.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