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결정장애 해결사 - YELP
2016/09/12 07:36AM
요약
- YELP Inc - 소비자 Review 사이트 운영
- 2Q16 매출 성장률 - YOY +29.5%
- 2Q16 기준 이용자 - 약 1억 6,500만 명, 등록 Review - 약 1억 500만
- DATA 중요성 증가에 따른 소비자 Review DATA 가치 ↑
A : 뭐 먹고싶어?
B : 아무거나
최근 위와 같은 대화를 하는 사람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선택의 순간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선택을 미루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을 '결정장애'라고 하는데, 최근 들어 이러한 결정장애를 겪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 물질적으로 풍요로워졌고, 또한 스마트혁명으로 인하여 우리 주변의 정보가 많아지게 되면서, 선택의 양도 대폭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우리는 커피 한잔을 주문할 때에도 원두는 어떤 종류, 따뜻하게-차갑게, 종이컵-머그컵, 스몰-레귤러-톨 등 종업원의 질문에 바로바로 답해야 합니다.
이러한 선택의 기회가 많아지다 보니,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선택에 쉽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수단을 많이 찾곤 합니다. (예를 들어, 지인의 도움, 커뮤니티, 댓글 반응 등 포함)
오늘은 이러한 선택의 순간 우리에게 선택을 좀 더 쉽게 도와주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회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기업은 바로 'Yelp inc'입니다. Yelp는 소비자 평가 사이트 및 어플을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www.Yelp.com ) 소비자들이 레스토랑 및 식당, 병원등을 다녀온 후, 이에 대한 평가 및 Rivew를 www.Yelp.com에 올리게 되면, 그 이후에 그곳을 방문하는 소비자는 www.Yelp.com에서 그곳의 평가 및 Rivew를 확인 한 후 자신의 선택을 내릴 수 있습니다.
<Yelp 평가 사이트 구성>
1. 연도별 실적
<자체제작, Yelp 사업보고서, 환율 $1 = 1,106원>
위의 표는 Yelp의 연도별 실적 표입니다. Yelp는 기본적으로 식당, 레스토랑, 병원 등 중소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자사의 사이트 및 어플에 등록을 하게 한 후, 다양한 추가 기능을 부가해 요금을 부과하는 형태의 비즈니스를 구사하고 있습니다.(Local 매출) 그리고 이러한 사이트에 예약 및 결제등의 서비스를 추가하여, 수수료 등을 받고 있습니다.(Transactions 매출)
<출처 : Yelp 사업보고서>
Yelp가 하는 사업은 플랫폼 사업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이용자와 이용자가 등록한 Review입니다. 현재 Yelp를 이용하는 이용자는 약 1억 6500만명이며, 등록된 총 Review는 약 1억 800만입니다. 현재도 꾸준히 이용자와 Review는 증가하고 있습니다.(2Q16 기준)
<자체제작, 출처 : Yelp 사업보고서>
또한 Yelp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전 세계에 30여 국가가 넘는 곳에서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 Yelp>
2. 분기별 실적
<자체제작, Yelp 사업보고서, 환율 $1 = 1,106원>
위의 표는 바로 Yelp의 분기별 실적 표입니다. 최근 Review는 약 1억 800만건으로 YOY +30.3%를 보였고, 이용자는 약 1억 6천만명으로 YOY +2.3%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DATA의 증가로 인하여 최근 몇 년간 30%가 넘는 고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출이 증가하는 만큼 관련 비용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아쉬운 수익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용자 및 데이터 기반의 Review를 소유한 Yelp는 앞으로 비용 통제 및 다양한 데이터 활용에 따라 수익성 회복도 달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Yelp>
[16.09.09(금) 종가의 Yelp 주가차트(5년)]
<http://www.bloomberg.com/quote/YELP:US>
소비자 리뷰 사이트를 운영하는 Yelp는 많은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며, 2012년 미국 뉴욕시장에 상장을 했습니다. 하지만 당시에 앞으로 늘어날 이용자 및 Review를 통해 매출과 이익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당시 9억달러에 달하는 엄청난 프리미엄을 받으며, 뉴욕시장에 상장을 했습니다. 하지만 너무나 높은 프리미엄에 비해, 급변하는 모바일 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해 폭발적으로 증가한 매출만큼 비용 또한 크게 증가하여, 수익성은 상장 이후 지지부진한 측면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매출이 어느 정도 규모의 경제를 보여줌에 따라 이익단에서도 비용 상승이 통제되는 국면에 접어들었습니다. 또한 Yelp가 보유한 Review는 탐내는 글로벌 IT기업들이 많아지면서 최근 주식시장에서 상승흐름을 보여주며, 1년 간 주가가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알파고를 시작으로 왓슨등을 통해 AI의 사용처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B2B사업구조에서 AI를 이용한 B2C사업의 확장으로 인해 우리 실생활에서도 이제는 AI를 이용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AI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AI가 데이터를 분석하고, 판단할 수 있는 DATA 입니다. 즉, DATA의 양과 질이 이러한 서비스를 결정하게 됩니다. Yelp가 가진 DATA는 맛집, 병원서비스 등 다양한 B2C 사업에 대한 소비자의 Review 입니다. 즉, 현재 AI를 통해 사업을 확장시키고 있는 글로벌 IT기업에게는 YELP가 보유한 다양한 소비자의 Review는 매력적으로 보일 것 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YELP는 자신이 보유한 약 1억 800만 건의 소비자 Review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질 가능성이 높고, 또한 글로벌 M&a시장에서 매력적인 회사로 거듭날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 에코에 "음성 쇼핑 기능 추가해"
(생략)
이 외에도 영화 시간 알아보기, NFL 경기 결과 확인, 옐프(Yelp) 앱을 통한 식당 검색, 스마트홈 가전 작동도 최근 아마존 에코의 새 기능으로 업데이트됐다.
출처 : http://www.itworld.co.kr/news/100135#csidx5aae2ad59cf4c7e957969fe427a15d4
ⓒ 두나무 주식회사 & insight.stockplus.com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