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형님

스몰캡 (냉철한 종목 선정)

한국엔 '다이소', 일본엔 '100엔샵' - Seria

2016/06/30 07:44AM

요약

최근 글로벌 소비시장은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기조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침체되고 있습니다. 특히 소비의 척도로 불리는 전통유통채널인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등은 모바일 및 온라인 유통채널의 급성장에 따라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및 온라인 유통채널이 급성장하여 오프라인 유통채널이 위협을 받고 있는 현 시점에서도 다른 오프라인 유통채널과 달리 급성장하고 있는 오프라인 유통시장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저가전문유통시장’입니다.

가성비’

급성장하고 있는 저가전문유통시장은 최근 글로벌 소비시장의 가장 큰 트렌드인 ‘가성비’에 부합하는 물품을 전문적으로 유통시키면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시장을 보더라도 과거와 달리 1500~2000원대 저가 커피 및 생과일 전문점이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현상이나, 샤오미와 같은 중국산 스마트폰 및 다양한 전자기기등을 품질의 걱정 없이 구매하고 있는 우리 주변 현상등은 이러한 ‘가성비 소비’를 대변해주고 있습니다.

<출처 : http://www.paikdabang.com/>

<출처 : JUICY홈페이지>

<출처 : 다이소 홈페이지>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가성비’ 중심의 소비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 오늘은 일본에서 저가전문유통채널로서 가성비 시대에 부합하여 급성장하고 있는 기업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기업은 바로 'Seria'라는 기업입니다. Seria는 주로 한국에서는 천냥마트 및 다이소, 미국에서는 $1 제품을 주로 파는 달러샵과 같이 일본 상황에 맞게 100엔 정도의 매우 저렴한 저가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유통업체입니다. 미국 및 국내에서 저가전문유통업체가 인기를 끌고 있듯이 일본에서도 이러한 100엔샵 중심의 저가전문유통업체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Seria는 현재 전체 매장 수 1323곳(최근 분기 기준)으로 일본 내 100엔샵 시장 점유율 2위의 기업입니다.(현재 1위는 다이소(Daiso), 3위는 캔두(Can-do), 4위는 와츠(Watts) 이다).

1.연도별 실적

<자체제작, 출처 : Seria 사업보고서, 환율 100엔 = 1,100원>

(Seria의 경우, 3월 결산으로 2016/03의 실적은 2015.04~2016.03 실적이다)

위의 표는 Seria의 연도별 실적 표입니다. 세부적인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매출의 대부분은 Seria의 직영점에서 나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또한 대부분의 판매상품이 잡화 관련 매출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eria는 현재 일본 내 고령화 등으로 인한 심각한 내수침체의 상황에도 불구하고 일본 내수 시장에서 매 년 10%에 달하는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의 원인은 역시나 글로벌 소비에 있어서 가장 큰 트렌드인 '가성비 소비'의 영향으로 미국의 달러샵, 일본의 100엔샵, 저가형 아울렛등의 비즈니스 모델이 주목을 받아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입니다.

(매장 구성 형태를 보게 되면, 국내의 다이소와 매우 비슷하며, 매장 내 대부분의 상품이 100엔 정도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2. 분기별 실적

<자체제작, 출처 : Seria 사업보고서, 환율 100엔 = 1,100원>

(Seria의 경우, 3월 결산으로 4Q15의 실적은 2016.01~2016.03 실적이다)

위의 표는 Seria의 분기별 실적 표입니다. Seria는 최근 매장 확대를 통해 최근 분기별 매출 성장률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현재 침체되어 있는 일본 내수시장과 더불어 모바일, 온라인 유통시장의 성장으로 침체되어 있는 오프라인 유통시장에서 이러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은 글로벌적으로 가성비 소비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는 반증으로 보여집니다.

<사진 출처 : Seria 홈페이지>

<http://www.bloomberg.com/quote/2782:JP>

(2016. 06.28(화) 종가의 Seria 주가 차트(5년))

최근 미국 및 글로벌 주식시장에서는 저가전문유통기업이 가성비 시대의 최고의 비즈니스 모델로 부각을 받으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일본의 대표적인 100엔 샵 기업인 Seria는 최근 브렉시트로 인하여 엔화의 가치가 급상승함에 따라 일본 내로 들여오는 상품에 대한 원가 절감효과로도 부각되어 (가성비 소비 수혜 + 엔화가치상승 ) 최근 일본 주식시장 내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현재 주식시장 내 PER 40이상의 밸류에이션을 받고 있다.)

현재 글로벌 선진국인 미국과 일본의 주식시장에서는 가성비 소비를 대표하는 저가전문유통업체들의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매우 뜨겁습니다. 국내 주식시장은 선진국 주식시장에 따라 동조화 현상을 보이는 만큼, 앞으로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도 가성비 시대에 부합하는 달러샵, 100엔샵, 저가아울렛등의 저가전문유통업체의 인기가 커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호랑이형님  의 다른 글 보기 >>